크리스토퍼 클라크의 <몽유병자들>은 1차 세계대전의 기원을 탐구한 역작이다. 저자의 탐구 범위는 주요 행위자들, 특히 정치 지도자들의 결정과 의사소통 과정, 그리고 이로 인한 상호작용의 연쇄를 다루는 한편, 범위를 내면화하여 이들의 판단과 행위에 영향을 미치는 구조들, 특히 심성구조의 영향, 더 나아가 이 구조가 어떻게 전쟁을 일으키는 직접적인 원인으로 이어졌는가에 닿아있다. 즉, 이 책은 풍부한 국제정치학적 통찰들로 이루어져 있으며, 7월위기와 유사한 역사적 사건을 공부할 때 유용한 분석 틀을 제공해준다.

  • 마크 마조워, 이순호 옮김, <발칸의 역사>, 을유문화사

발칸 지역의 발칸화는 제1차 세계대전 직전 유럽의 국제정세를 불안정하게 한 최대 요인이었다. 마크 마조워의 <발칸의 역사>는 오스만 제국 치하의 발칸 지역을 다루면서, 발칸에 민족국가가 성립되는 과정, 그리고 그로 인한 동방문제를 서술하였다. <몽유병자>와 관련된 부분만 읽고 싶다면 제3장 "동방문제"를 읽으면 된다.











  • A.J.P. 테일러, <준비되지 않은 전쟁, 제2차 세계대전의 기원>, 페이퍼로드

전간기 유럽의 국제관계를 고찰한 책이다. "이 책은 영웅이 없는 이야기다. 어쩌면 악당조차 없었는지도 모르겠다." 제2차 세계대전의 원인을 히틀러라는 한 사악한 개인에게 돌리지 않고 전후 유럽의 외교정책의 실책에서 찾는다는 점에서 클라크의 관점과 이어지는 부분이다.











  • 로버트 케네디, <Thirteen Days> [<13일>, 박수민 옮김, 열린책들]

쿠바 미사일 위기는 2차 세계대전 이후 가장 복잡하고 파국으로 갈 가능성이 컸던 국제정치 사건이다. 클라크도 이 사건을 몇 번 책에서 언급한다. 냉전이라는 구조 속에서 움직였던 행위자인 존 F. 케네디와 니키타 흐루쇼프, 각 국가의 의사결정 기구인 엑스콤과 소련 외무부. 이들의 행위는 1차 세계대전 직전 유럽의 상황과 닮은 부분이 있다. 로버트 케네디의 책은 회고록이다. 비판적 가공을 거치지 않은 1차 문헌에 속한다. 이 사건을 역사학자의 관점에서 보다 균형있게(저자의 태도가 중립적이라는 말이 아니다) 서술한 책으로는 셀던 스턴의 <존 F. 케네디의 13일>이 있다.(현재 절판) E-book으로 읽을 수 있다.(셀던 스턴의 이 책은 <Averting 'the Final Failure>의 축약본이다)










*셀던 스턴의 <존 F 케네디의 13일> 원서 제목은 <The Week the World Stood Still>이다. 이 제목은 1951년에 개봉한 고전 영화 <지구가 멈추는 날>(The Day the Earth Stood Still)에서 따왔다. 이 영화는 클라투라는 우주경찰이 지구에 와 지구인들에게 분쟁을 중지하라며, 그렇지 않으면 우주경찰이 지구를 멸망시킬 수 있음을 경고하는 내용이다. 쿠바 미사일 위기에 대한 저자의 판단이 어떠한지를 제목에서 유추할 수 있다.











  • 투퀴디데스, 천병희 옮김, <펠로폰네소스 전쟁사>

투퀴디데스는 현대 국제정치학자들에게 큰 영감을 불어넣는 국제정치학의 대가이며, <펠로폰네소스 전쟁사>는 아테나이의 델로스 동맹과 스파르타의 펠로폰네소스 동맹, 그리고 다른 폴리스들 간의 복잡한 정세와 국제관계를 분석한 역작이다. 강유원 선생님의 해설방송을 들으며 <몽유병자들>에서 크리스토퍼 클라크의 서술과 분석틀이 투퀴디데스를 읽을 때 도움이 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그래서 여기서 이 책까지 함께 거론한다.










댓글(2) 먼댓글(0) 좋아요(25)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다락방 2023-03-24 19:00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몽유병자들 궁금해서 정보 봤더니 천페이지가 넘네요. 두꺼울 줄 알았지만 정말 두껍네요. 그래도 일단 담아갑니다.

Redman 2023-03-24 19:34   좋아요 0 | URL
아마 각주 빼면 800여쪽일 겁니다 ㅎ