법의학자가 죽은자를 통해서 산사람에게 전하는 메시지.

심장, 혈관, 뇌, 폐, 위, 소장, 대장, 간, 비장, 담낭, 췌장, 혈액등의 기능과 역할에 대해서 설명 해주고 어떻게 관리를 해야 하는지 얘기를 한다. 그리고 ‘가능한 한 죽지 않는 법‘을 얘기 하는데, 이 때는 암, 술, 담배, 온도, 스테로이드, 다이어트 약에 대해 얘기를 해준다.

끊임없이 강조하는 것은 건강한 생활 습관의 중요성. 그중에서도 금연.금연.금연 또 금연이다. 금주, 운동, 식생활등도 강조하지만 어디에서건 금연은 다 들어가 있다. 그래서 금연을 시작하고자 이 책을 골라서 읽기 시작했는데 목적에 맞게 잘 고른것 같다. 자, 일단 무조건 금연하자; 운동, 식생활 훌륭하게 하고 있으니 금연만 하면 끝인거다.

----------------------------------------------------------

・혈관의 내피세포가 매끄러운 상태로 기능할 수 없다고록 혈관을 망가뜨리는 가장 큰 주범은 담배입니다. 담배 연기는 내피세포를 직접적으로 공격하고 자극을 주어 혈관벽을 지속적으로 상하게 만듭니다.
・혈관이 딱딱해지면 어떤일이 일어날까요? 심장이 강한 압력으로 혈액을 퍼트리려고 할 때 혈관이 쩍 하고 벌어질 수 있습니다. 동맥에는 내층, 중간층, 바깥층의 세 층이 있습니다. 그중 가장 안쪽에 있는 내층이 먼저 찢어지면서 강한 압력의 피가 중간층으로 파고들게 되고, 그 피가 중간층을 따라 퍼지면서 혈관이 부풀어 오르다가 결국 터져버리게 되는 겁니다. 이것이 바로 대동맥 박리입니다.
・실제로 부검에서 장기간 흡연한 분들이 혈관이 터지며 돌아가신 경우를 많이 보게 됩니다.
・일단 제일 먼저 혈관의 가장 큰 위협인 담배를 끊어야 한다는 것은 말할것도 없겠습니다. 의지만으로 끊기 어렵다면 약이나 전문가의 도움을 받아서라도 금연을 권장하며, 그 시기는 내일보다 하루라도 빠른 오늘이어야 합니다.
・췌장을 위협하는 가장 큰 위험인자는 단연 흡연입니다. 흡연자는 비흡연자에 비해 췌장암 발생률이 2~3배가량 높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답배는 그야말로 백해무익하지만 췌장암에서도 압도적인 위험 요소입니다.
・췌장암도 마찬가지로 흡연이 가장 큰 환경적 위험 요인입니다. 즉, 암에 걸리는 것 자체는 대부분 운의 영역이지만, 흡연은 많은 종류의 질병과 암을 유발하는 직접적 원인입니다. 그래서 금연은 우리에게 주어진 인생을 건강하게 경영해나가기 위한 핵심 전략이라고 단언 할 수 있습니다. 많은 분이 금연에 성공하면 암으로 인한 사망률 자체가 낮아지겠죠.
・흡연이 암의 발생률을 높인다는 것은 분명하므로 금연이 곧 암 예방에 한 걸음 다가가는 방법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