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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의 첫 생성형 AI 마케팅 수업 - 마케터의 시각으로 쓴 생성형 AI 마케팅 활용법
노준영 지음 / 슬로디미디어 / 2025년 2월
평점 :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마케팅업무를 제대로 하려면 상당한 시간을 상사의 지시를 받으며 경력을 쌓아야지 단독으로 일을 맡을 수있는 마케터가 될겁니다. <나의 첫 생성형AI마케팅 수업>은 미숙한 마케터도 생성형AI의 도움을 받으면 상사없이 훌륭히 마켓터로 활동할 수있도록 생성형AI가 무엇인지부터 어떻게 생성형AI의 도움을 받을 지와 구체적으로 브랜딩, 개인, 콘텐츠에서 작업물을 만들어내는 법을 배울수가 있습니다.

저자는 노준영마케팅컴퍼니엔대표십니다. 하시는 일은 마케텅 및 마케팅강사이고요. 엠넷 구성작가로 시작해서 지금의 위치에 오르셨습니다. <인싸의 시대>,<디지털 마케팅 트렌드 인싸력을 높여라> 등 다수의 책을 저술하셨습니다.
생성형AI는 최근 AI의 최고 기술입니다. 챗GPT, 미드저니, GROK3, 클로드 등이 있지만 결국은 생성형AI의 능력향상으로 능력순위가 계속 바뀌고 있습니다. 기본적인 개념은 텍스트로 이미지, 검색, 영상, 음악 등을 생성한다는거죠. 이기술의 기반은 딕러닝입니다. 구체적으로는 트렌스포머 등의 구체적인 딥러닝 기술이 들어갑니다만 이용자의 입장에서는 답변을 만들어내는 프롬프트를 작성하는 능력이 더 필요하겠죠.

이러한 생성형AI가 어떻게 마케팅과 만날까요. 이는 뉴스, 트랜드, SNS, 기존마케팅 지식을 학습한 AI가 마케팅에 필요한 질문을 하면 능력있는 선배보다 뛰어난 답변을 해주기 때문이죠. 주제부터, 프로세스, 필요한 준비 등을 모두 알려줍니다. 이는 시성비를 높여준다고 합니다. 시성비는 시간대비 성능입니다. 생성형AI를 도입함으로써 업무시간을 줄여준다는 거죠. 마케팅을 할때 기획으로 시작하고 시장조사, 마케팅방식에 대한 방식을 모두 생성형AI가 도와줄수있다는거죠. CRM마케팅에도 생성형AI마케팅은 사용할 수있고 실제 SK렌트카에서 사용한 사례도 보여줍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브랜딩, 개인화, 콘텐츠는 실제로 활용할 수있는 전략들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챗GPT에 어떤 프롬프트를 작성하여서 결과를 받는지를 보여줍니다. 실제 동일한 프롬프트를 넣더래도 책에 써이는 답변과는 다를 수있죠. 같은 답을 안줍니다. ^^하지만 방법은 충실히 익실수가 있습니다. 마케팅에서 '개인화'는 매우 중요한 주제이죠. 고객별로 맟춤형 마케팅을 해야 하는건 필수입니다. 요즘 광고메일에 제 이름이 적혀서 오는 경우가 많습니다(물론 보이스피싱도 제 이름이 적혀있습니다만 ㅠㅠ) 콘텐츠마케팅은 캔바이용법을 알려줍니다. 망고보드나 Vrew로 영상생성하는 예시도 보여줍니다. 실제 Vrew를 띄우고 직접꼭 해봐야 합니다. 이제 관련 서적만 보고 마케팅을 하는 시대는 끝났습니다. 왜냐하면 생성형AI를 사용하면 업무와 관련된 직접적인 작업을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저자도 지적했듯 생성형AI를 사용함으로써 비슷한 마케팅이 생산되어 대중들이 광고를 외면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는 공해죠. 공해, 이러한 상황을 돌파할 수있는 방법은 창의력이라고 합니다. 마케팅초보때는 남들과비슷한 마케팅을 하는 것이 당연한 것이지만 공력이 높아지면 생성형AI로 남들과 다른 참신한 방법을 창출하도록 시성비를 높일 수있다고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