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님이여 회계하라 - 돈 남기는 장사의 비결
윤정용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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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사장님이여 회계하라> 음. 저자분께서 기독교신자신가봅니다. 회개하라를 패러디 잘하셨네요. 저도 여러권의 회계책을 공부했지만 매일 매일 회계를 하는 회계사가 아니어선지 아직도 회계책을 보면 공부하고 싶어집니다.  이제 회계를 잘해야 장사도 잘하고 투자도 잘한다는 고집같은 것이 생깁니다.  왜냐하면 저자도 자영업은 돈을 남겨야 하는 일이고 숫자를 보면 좀더 현실적으로  사업을 가늠할 수있다는 거죠.  자영업에게 회계는 생존력을 높이고  성공하게 만드는 내 사업을 파악하는 CCTV라고까지 합니다. 10에 9은 망하는 자영업 회계를 알면 1에 들어갈 수있다는 거죠. 




저자는 윤정용 요거트맨종로서적점 대표십니다. 그러니까. 자영업자 십니다.  그렇다고 자영업을 하시면서 회계를 배우신건 아니고 비전공자로서 삼성에스원재무팀에 배치되면서 회계를 배우기 시작했다고 합니다. 지금은 회계마스터로 수많은 기업체에서 회계강의를 하셨고  누구나회계스쿨도 운영중이라고 하십니다. 대한민국 누구나 회계할 때까지! 슬러건으로 회계보급에 열성적인 분이십니다. 


기업이면 매출을 키우려고 하죠. 특히나 스타트업의 경우 매출에 신경을 많이 쓰죠. 적자가 나도 매출규모를 늘리려고 노력을 합니다. 하지만 자영업은 다릅니다. 많이 파는 것이 중요한게 아니라 얼마나 남기는 것이 중요합니다.  저자는 책 요소요소에 명언들을 많이 했습니다. 회계는 자영업에게는 전쟁터의 작전지도와 같다고 합니다.  지도가 없다면  산에 올라갔다가 여기가 아니다라고 내려오게 되죠.  자영업을 하면서 일평균매출이나 순이익을 모르는 사장님들이 많다는 겁니다.  회계하는 사장님은 본능적으로  손익구조를 읽게 된다고 합니다.  장사가 안된다면 회계를 알면 정확한 판단이 가능하다는 겁니다.  저자는 자신이 차린 요거트 가게를 예시로 회계에서 어떤 면을 확인하고 대처해야 하는지를 알려줍니다. 




많이 벌면 대략적으로 많이 남기는 하지만 아닐때도 많죠. 이럴때 보는 것이 손익계산서입니다. 이를 보다보면 비용관리를 셜록홈즈처럼 하게 된다는 겁니다. 이를 보고 성공적인 면에 순순환구조를 만들라고 합니다. 이는 손익계산서가 가게의 시스템이라는 겁니다. 이렇게 하면 생존이익을 파악하게 됩니다. 결국 목표이익을 계산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대기업처럼 큰 회계시스템은 아니더라도 자영업용 회계시스템을 구축하라고 합니다. 이러다보면 현금흐름표도 작성하게 되고  회전율을 높일수있는 아이디어도 떠오른다는 겁니다. 여기에 정부지원사업까지  확인해서 매장운영비를 보조받을 수가 있다고 합니다. 



저자가 요구하는 정도의 회계지식이 쌓이고 실천을 한다면  회계를 직접 해보라고 합니다.  생각보다 어렵지 않다는 거죠. 규모가 크지 않은 가게는 몇번해보면 익숙진다는 겁니다. 기본마인드가 회계사가 하지도 않는다는거죠. 왜냐하면 쉽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자영업의 자금통로로 신용보증재단도 소개해줍니다. 저는 회계지식을 알아도 전문가에게 맡겨야 한다는 주의이기는 합니다만 가게를 운영하는데 회계가 정말 중요하다는 건 확실히 느끼고 저도  장부를 매일 써야 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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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운영하기 - 돈 한 푼 안 들이고 매출이 터지는
서미진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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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한국 온라인 쇼핑몰의 2위는 네이버스토어입니다. 1위는 쿠팡이고 네이버스토어가 2위죠. 다만 네이버스토어의 수수료가 쿠팡에 비해 적기 때문에 성공만 하면 매리트가 큰곳입니다. 온라인쇼핑몰을 한다면 무조건해야 하는 겁니다. <돈 한푼 안들이고 매출이 터지는 네이버스토어운영하기>는 일반적인 네이버스토어사용설명서와 다릅니다. 첫장에는 컨설팅개념을 도입하고 둘째장에서는 마케팅에 집중하는 철저히  매출을 늘리는 방법에 치중해서 실제 매출로 이어지게  도움을 주는 내용으로 가득합니다. 




저자 서미진은 네이버비즈니스스쿨대표강사십니다.  네이버 매인스트림에서 강의를 하시는 분이시니 네이버스토어를 강의하시는데 최적화된 분입니다. 네이버에서 강의하시기 전에도 11번가, 옥션, 지마켓 등의 온라인 교육센터에서 관련업무를 하시고 온라인 콘텐츠 기획 및 운영을 하신 온라인쇼핑몰 전문가십니다. 



많은 판매자가 상품을 등록하고 바로 주문이 들어올거라는 생각을 합니다. 그런데  아니죠. 우선 경쟁자가 너무도 많습니다. 등록된 상품도 어마어마하고 왠만하면 대부분 경쟁제품이 차고 넘칩니다. 이를 이기기위한 전략이 필요합니다. 그것이 바로 마케팅입니다. 접근 방식을 컨설팅 3단계로 해서 노출, 검색, 혜택을 다룹니다. 명확하죠. 저자는 대록이면 명확하고 논리적으로 컨설팅방식으로 판매자에게 중요한 체크포인트를 설명합니다. 그리고 단계별로 판매자들이 정말 궁금해하는 것을 풀어줍니다. 사진노출의 경우도 어떤 사진을 먼저노출시켜야 하는지 정해줍니다. 재방문율을 높이기위해 알림을 주는 방법도 설명합니다. 아무래도  메시지는 직접마케팅에 좋은 방법이죠. 




스마트스토어 마케팅에서는 200%활용이라는 자신감을 내비칩니다. 네이버스트오만의 특별한 프로모션 영역이 있다고 합니다. 모바일네이버에 노출하는 방법, 풀필먼트의 장단점(요즘 많이 들 하죠), 기획전을 여는 방법과 대상, 중요하죠. 그리고 자신의 제품을 어떻게 노출할지에 대해 네이버 애널리틱스는 꼭 사용해보라고 합니다. 실시간분석이기도 하고 트랜드분석과 키워드 선정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또 신경써야 할 것이 유입경로입니다. 유입경로를 넓히면 돈을 들이지도 않고 매출이 올라가게 됩니다. 이런게 보물아니겠어요. 그리고 키워드와 알고리즘의 관계도 파혀쳐줍니다. 



온라인판매를 하기 위해서는 제품외에도 준비해야 할 것이 많습니다. 제품이 적은면 상관이 적지만 많게 되면 상품을 올리는 것도  스스로 하기가 매우 힘듭니다. 그리고  제품이 준비되었다고 해도  상품을 등록했다고 팔리는 것도 아닙니다. 이를 위해 공부를 해야 합니다. 네이버스토어는 온라인쇼핑몰에서 큰비중을 차지합니다. 매출이 안날때는 이러한 좋은 책을 한페이지라도 헛투로 읽으면 안될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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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텐베거 투자 - 뉴사이클에 진입한 AI 혁명 산업, 10배 종목 발굴을 위한 전략서
이형수 지음 / 지베르니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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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오늘이 대선 사전투표일이고  미국의 트럼프대통령의 관세정책은 아직도 유효합니다. 경제도 힘들고, 경제지표도 모두 마이너스를 예상합니다.  하지만 우리투자자에게는 아직 꿈이 있습니다. 그래선지 코스피 2700을 돌파했습니다.  아마 3000을 넘으려면 한국도 AI전쟁에서 상위로 올라가야 할겁니다.  이를 알아보기 위해 <AI텐베거 투자>에서는  AI 글로벌지형과 한국이 강점인 HBM, ASIC칩 등을 살펴보고 중국의 위협과 전력인프라등을 광범위하게 살펴서 진정한 텐베게 기업을 찾아보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저자는 이형수 HSL파트너스대표십니다. 유튜브 아이티의 신으로 유명하신 분이시죠. 12만 구독자의 채널도 운영하시고 다양한 공중파, 종편, 유튜드 경제투자 채널에 자주 패널로 나가시는 인기게스트십니다. 말씀도 수려하시고 아이티쪽으로 정말 빠싹하신 전자신문 기자출신의 IT,반도체, 2차전지 등에 매우 깊은 지식을 지닌 분입니다. <바로 써먹는 최강의 반도체 투자><바로 써먹는 최강의 AI혁명투자> 등의 인기 저서가 있습니다.



지금 빅테크들은 AI 개발에 총력을 기울리고 있습니다.  그 덕분에  GPU를만드는 엔비디아는 시각총액 세계최고의 기업을 유지합니다. 거기에 HBM메모리를 공급하는 SK하이닉스는  영업이익이 천문학적으로 나고 있습니다. 이럴때 한국의 기업도 AI투자에 박차를 가해야 하고 투자자의 입장에서도 미국주식이나 중국주식, 한국 주식을 가리지 말고 AI관련주에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현재 트럼프가 전세계에 관세폭탄을 던졌지만 저자가 보기에 AI혁명과 트럼프는 찰떡궁합이라고 합니다. 트럼프 임기동안 AI산업은 더 부각될거라는 겁니다. 2030년도에는 AI가 20조달라의 기여를 이룰거라고 봅니다. 이러기에 AI반도체는 끝나지 않고 계속 전진할 거라고 합니다. 




물론 중국의 반격도 만만치 않죠 가장 대표적인것이 중국의 딥시크 R1입니다.  딥시크는 미국의 LLM에 비해 GPU를 덜쓴다고 해서 AI반도체나 GPU의 앞날의 먹구름을 예상하지만 추론학습은 GPU가 더많이 소요할 거라고 예상합니다.  그래서 빅테크의 빅4는 288조원을 투자한다고 합니다.  정말 어마어마한 돈입니다. 이런 투자가 있으면 당연히 결과도 엄청날거라는 겁니다. 투자자는 이들기업들의 캐펙스(설비투자)는 기회이지 의심을 하면 안된다고 합니다. 보통 한국에서도  제조사가 설비를 늘리면  같이 들어가야 합니다. 이건 확실한 방향이기 때문이죠.  AI발전단계다음은 네트워크라고 합니다. 그럼 네트워크 기업이 당연히 자본이 몰릴 수밖에 없습니다. 



기업들은 자체칩을 만들려고 투자를 늘리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삼성 파운드리에도 기회가 올수가 있겠죠. HBM하면 삼성과 하이닉스의 대결인데 곧 새로운 HBM이 나올거라고 합니다. 다만 AI혁명에서 한국이 뒤쳐진 느낌은 있죠. OPENAI, GEMINI, 클로드 등 대형 AI엔진들이 약진을 하는데 한국에서는 아무런소식이 없는 것도 사실입니다.  저자는 네이버, 한글과컴퓨터, 서진시스템 등의 현재상황을 검토해줍니다.  장마다 아신의 투자노트에서는 관련종목을 살핍니다. 저자도 어느기업이 텐베거가 될지는 모르겠다고 합니다. ㅠㅠ 하지만  저자가 언급한 기업중에서 분명 텐베거는 확실해 보입니다. 그것이 미래아닐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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퇴사준비생의 홍콩 퇴사준비생의 여행 시리즈
이동진 외 지음 / 트래블코드 / 2025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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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저는 여행을 좋아하지 않습니다. 더우기 에펠탑, 박물관, 글쎄요 종교도 없어서  성지순례에 대한 꿈도 없습니다. 그저 휴양이라는 의미의 여행이 주이고 관광에 대한 인식도 좋지 않습니다. 그런데  가끔 여행에 대한 시각이 다른 사람을 만날때가 있습니다. 남들이 보는 다른 면을 보는 사람들이죠. 전유성님같은 분,  외국여행에서 본 에피소드로 한국인들에게 웃음을 주시죠. 그외에도 뭔가 다른 창의력의 영역으로 확장시켜 비즈니스로  국가에 기여를 하십니다. <퇴사준비생의 홍콩>도 관광이상의  비즈니스인사이트를 발견하는  내용입니다. 저자는 공간에 대한 관심이 높아서 한국에 없는 그러면서도 도입할수있는 경영찰학, 컨셉기획, 사업전략, 수익모델, 브랜딩마케팅, 고객경험, 디자인 등의 요소로 비즈니스할 수있는 홍콩의  이야기를 하십니다. 




저자는 이동진 여행가입니다.   세계 유명도시 1000여곳의 매장을 돌아보았다고 합니다. 그래서 나온책이 <퇴사준비생의 도쿄><퇴사준비생의 교토><최사준비생의 런던> 등이고 시티호퍼스라는 구독서비스를 하고 이곳에서 750개 이상의 콘텐츠를 공유했다고 합니다. 




홍콩은 많은 사람들이  많이 가는 여행지입니다.  맛집도 많고  야시장등 볼거리도 많은 곳입니다.  그러면섣 150M이상 고층빌딩이 657개나 있는 곳입니다. 빌딩숲이죠. 이 숲속에 숨어있는 보물가게를 발굴하십니다.  우선 킨스맨칵테일바입니다. 양조위가 출연한 <화양연화>로 가득찬 곳이라고 합니다. 화양연화라고 하면 오래되었을 것같지만 미래도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홍콩의 밤과 칵테일 홍콩 르와르영화의 한장면을 내가 찍는 것쯤 될까요. 




여행가다보니 참 사진들이 이색적이고 이쁩니다. 그리고 여기에 인사이트까지 주는 어슬리레코즈는 성냥갑입니다. 흥미롭게도 조이를 태워서 향을 느끼는 종이테라피라고 합니다. 기획, 고객경험, 디자인에서 매우 높은 점수를 줍니다.  즈토리텔러는 이야기꾼이라고 합니다. 1000여개의 이야기를 내놓았고 유명한 셀럽과 콜라보를 해서 새로운 이야기로 프로젝트를 한답니다.  이곳의 이야기를 몇개라도 찾아보고 싶은 생각이 강하게 드네요. 



홍콩판 트로이의 목마라는 이튼워크숍은 2018년 오픈한 호텔입니다.  겉모습은 뻔한  고층건물이지만 내부에는 호텔을 표방한 라이프스타일 비즈니스가 총망라된 커뮤니티라고 합니다. 그래서 트로이의 목마라고 합니다. 어 호텔만이 아니네. 정말 대단한  푸드공간으로 만들었다고 합니다.  그곳은 거대한 모자이크타일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아. 이렇게 큰 공간이 아니더라도  내가 하는 사업속에 사람들이 들어오면 새로운 세상과 만는 경험을 해줄게 뭐가 있나를 생각하게 되야겠죠. 



이번 '홍콩'편은 제가 읽은 '도쿄'나 '쿄또'에 비해  공간을 벗어난 제품도 많이 소개되었습니다. 캐러어 브랜드 로젤도 있고  휴대용 스튜디오라고 찬사를 보낸 스프트캠 카메라, 의류브랜드 클롯 등 브랜드와 경영전략과 고객경험 등 비즈니스에 특화된 여행을 경험했습니다. 홍콩에 한번도 못가봤습니다만. 야경명소, 야시장 등이 아니라 일부러 찾지 않으면 볼수없고  비즈니스적 영감까지 얻을 수있는  비즈니스 여행으로 홍콩을 방문하고 싶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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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자 공부하는 머신러닝 + 딥러닝 - 케라스와 파이토치로 1:1 과외하듯 배우는 인공지능 자습서, 별책 용어노트, 저자 직강 유튜브 강의 제공 혼자 공부하는 시리즈
박해선 지음 / 한빛미디어 / 202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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딥러닝의 이론은 전공을 하려는 사람에게는 필수입니다. 더우기 이론과 활용을 최신모델을 통해 익힐수있는 좋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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