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지리 - 다섯 가지 키워드로 보는 초예측 지정학
최준영 지음 / 교보문고(단행본)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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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지금은 글로벌 시대입니다. 실시간으로 전세계가 연결되어 있습니다. 관심만 있으면 이역만리 작은 나라소식도 알수가 있습니다. 최근에는 네발시위이야기, 프랑스 경제문제, 미국에서 일어난 총격사건 등 우리는 쉴새없이 세계뉴스를 들을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메이저 미디어에는 사실 글로벌뉴스가 많지 않은편입니다. <생존을 위한 최소한의 지리>는 바로 이런 우리 주변의 갭을 줄여줄수있는 좋은 내용입니다. 지구본연구소에서 다룬 내용도 있지만 그것을 책으로 본다는 건 다른 즐거움이고, 글로벌의 주택문제, 캐나다의 물가문제, 천연가스와 러시아, 현재도 치수가 문제인 중국 등 글러벌 곳곳에서 벌어지는 호기심많은 이야기들 속에 한국의 생존법을 같이 고심할 수있는 시간입니다. 



저자는 최준영 법무법인 율촌 수석 전문위원입니다. 서울대 조경학과 박사시죠. 행정부와 입부법에서 전문위원으로 경력을 쌓으셨죠. 삼프로tv에서 세계 소식(역사, 경제, 문화 등) 을 쉴틈없이 이야기하는 분으로 유명해지셨죠. 만물박사로서 최고의 정점에 계신 분입니다. 조금전에도 이분의 프랑스이야기를 들었습니다. 



우선 세계 국가의 다양한 경제지표를 알려줍니다. 명목GDP는 대한민국 12국, 1인당 GDP순위는 32위입니다. 한국이 많이 성장했습니다. 이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경제와 주택, 에너지, 인구와 기후 문제가 산적해있죠. 기후 그래프를 보면 우상향을 하고 있습니다. 2000년 0.3도에서 2024년 0.7도의 기온변화가 있었습니다. 지구 평균온도 1도가 올라가면 지구의 위기는 점점 심해진다고 하죠. 우선 중국의 가믐과 홍수문제가 관심이 생기네요. 중국에는 역대왕조에서 치수가 국가를 운영하는데 가장 큰 관심사죠. 2022년 양즈강 유역에서 60년만에 대구뭄이 있었다고 합니다. 한국도 올해 많은 지역에 홍수속에서 강릉의 가뭄에 안타까움을 줄었습니다. 중국의 물부족은 결국 수질 문제로 이어진다고 합니다. 이는 식량문제로 나타납니다. 그래서 한 것이 대수로 공사였다고 합니다. 그리고 호주의 산불이 얼마전 크게 났었죠, 한국의 경우는 실화에 의한 경우가 많지만 호주는 자연발생이 많다고 합니다. 한국도 올해 큰 산불로 큰 피해를 입었죠. 그것에 대한 현환을 잘알수있었습니다. 



집 걱정 없는 나라. 오스트리아. 제목만 봐도 부럽습니다. 오스트리아의 수도는 빈이죠. 빈의 인구의 60%가 임대주택에 산다고 합니다. 여기서 중요한 점은 신규주택을 꾸준히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신규주택이 공급이 안되면 기존주택이 슬럼화되기 때문이죠. 한국도 신축아파트가 인기가 높은 것처럼 말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대부분 공동주택형태라고 합니다. 한국도 소유보다는 임대를 많이 공급하면 어떨까 합니다. 어차피 1인가구가 꾸준히 늘고있으니 말입니다. 항상 꿈의 나라라고 부르는 노르웨이 이야기도 있습니다. 엄청난 복지국가죠. 산유국이기도 하고요. 그런데 부자다 보니 자금낭비도 심한 모양입니다. 지하철공사에 환경보호라는 미명하에 과도한 자금을 쓴다는거죠. 그리고 열심히 일하지 않는 사회가 되었다는 소리도 있습니다. 복지국가의 이면일까요. 



한국에서 복지,점점 그 비율이 올라가고 있죠. 하지만 그것에 대한 반발도 있습니다. 프랑스는 고령자 연금때문에 홍역을 겪고 있습니다. 노르웨이같은 수익원이 확실한 국가도 공공지출에 대한 불신이 쌓이는데 한국같이 자원이 없는 나라는 더 큰 난관이 있을겁니다. 시금석으로 삼아야 할부분입니다. 캐나다의 상황도 상기할 만합니다. 캐나다의 치솓는 물가와 주택가격도 덩달아 오르고 있습니다. 이민문제도 함께 있죠. 한국도 비슷한 상황입니다. 이민문제는 어떻게 할지, 그리고 미국이 관심이 높은 희토류를 우크라이나에게서 확보해서 중국의 회토류독점을 깨려고 했지만 러시아 푸틴이 전쟁을 멈추지 않고 있어 광산개발이 안되는 문제도 글로벌을 느끼게 하는 이슈였습니다. 세계는 다양한 문제와 상황에 놓여있습니다. 하지만 풀어가는 방법은 충분히 벤치마킹할 수있을 겁니다. 한국 최고의 이야기꾼 저자의 숨쉴틈없이 전하는 이야기는 한국에 앉아있어도 세계로 통하는 최고의 전한달자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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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20 법칙 (무선 특별 보급판) - 적은 노력으로 크게 성취하는 불변의 진리 80/20 법칙
리처드 코치 지음, 공병호 옮김 / 21세기북스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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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8020법칙은  파레토의 법칙이라고 하죠. 빌프레도 파레토가 1896년에 발표한 이론입니다. 20%가 80%를 차지한다는 겁니다. 쉽게  돈으로 이야기를 하면  한국사람 상위 20%가 80%의 부를 차지한다는 겁니다. 공평이나 평등을 주장하는 사람들에게는 매우 허탈한 이야기죠.  이 파레토의 법칙은 원칙적으로 경제법칙입니다. 그런데 <80/20법칙>은 경제학을 넘어  인간세상 전분야에 적용된다는 거죠. 그래서  이를 관찰하는 도구가 아니라 실천하는 도구로 변경을 했습니다. 어차피 세상은 불평등한 것을 인정하고  라이프스타일, 인맥, 돈버는 방법, 행복을 찾는 법, 잠재의식에 적용을 시키고  실제  사용하는 방법과 미래를 위한 네트워크를 만드는 방식까지를 다룹니다. 




저자 리처드코치는 배인앤컴퍼니 창립맴버이자 파트너였습니다. 옥스포터대졸업, 펠실베이니아대 와튼스쿨 MBA 을 한후  세계적인 보스턴컨설팅에서 경력을 쌓으신 분입니다. <80/20법칙>은 1997년 출간후 이번책이 4TH입니다. 삶도 80/20법칙에 따라 살정도로 삶의 깊이 관여시켜 스스로 증명하는 분이십니다. <나만의 80/20법칙만들기><주식투자의 80/20법칙><80/20법칙 행동편> 등을 저술하셨습니다. 



80/20법칙이 경제학외에 전반적인 생활에도 적용된다면  우리는 80%를 헛고생을 하는거죠.  저자는 스스로를 게으린 사업가라고 합니다. 사실 글로벌 유명 컨설팅기업에서 컨설턴트로 근무한다는 것은 대부분 시간이 모자르기 마련인데  저자는 80/20법칙을 자신의 삶에 적용해서 (실천적으로) 사소하고 끌데없는 부분은 버리고 핵심만 파악해서 집중하여 성공을 했다고 합니다.  이를 저자는 신의 주사위 놀이수준으로 숭배(?)합니다.  자 그럼 이 법칙의 사고방식은 중요한 일과 그렇지 않는 일을 구분하는 거죠.  원리가 참 재미가 있는데  원인-결과로 80/20법칙을 보면   20%의 원인이 80%결과를 낳는다는 겁니다.  그렇다면 우리는  무대포로 일을 하면 안되죠.  핵심을 찾아야 합니다. 가장 잘하고 가장 즐거운일을 찾으라고 합니다.  일도 벌려놓고 대부분 다하는 것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일을 줄이고 핵심적인 일만 해야 합니다. 우리는 시간을 헛으로 사용하고 있다는 겁니다. 




80/20법칙은 가장 기본적인 것은 시간관리죠.  시간에 관한 고정관념을 버리라고 합니다. 가장 완벽한 시간 20%가  자신의 미래를 결정한다는 겁니다. 저자 스스로를 게으른 사업가라고 했듯 우리도 시간을 여유롭게 쓰는것에 대한 죄책감을 버려야 합니다.  시간활용법 10가지는 별표별표입니다.  꿈을 이루는 야망을 실현하는 11계명도 있습니다. 이를 통해 저자가 80%결과를 내기위한 핵심을 파악할 수있습니다. 행복도 7가지 전략이 있습니다. 모두 저자가 연구한 핵심이라는 겁니다.  일반적인 라이프 스타일뿐아니라 저자의 직업인 경영컨설턴트로서의  비즈니스에도 당연히 적용을 합니다. 중요한 부분이죠.  80/20법칙은 기본적으로 불평등이나 불규칙을 기반으로 합니다.  불규칙에서 패던을 봐야 합니다.  경쟁자 분석을 할때도 경쟁사의 핵심을 지퍼야 합니다.  네트워크에 대해서 다루는데  사실  플랫폼이라는 것은 WINNER IS ONE이죠. 승자가 모든것을 차지하는 비즈니스입니다. 2등은 패자라는 이야기입니다. 이것만큼 80/20법칙이 적용되는 곳은 없을 겁니다. 



우리는 누구나 팔레토의 법칙을 학교에서 배웠을 겁니다. 아 소수가  대부분의 것을 가져가는 거구나. 문제는 아~ 그렇구나하고 지나가버립니다. 그리고 잊어버립니다. 저자는 이 법칙을 나의 삶을 변화시키는 근본적 방법으로 사용합니다. 내가 하루를 보내는 방식에  문제가 없는가에 대한 문제의식입니다.  성공에 관심이 있다면 나의 현재 성공정도에  소수만  관여를 한다는 거죠. 그렇다면 쓸모없는 헛된 시간이 많다는 겁니다. 비즈니스에서 영업을 한다면  영업행위의  20%가  실제 성공한 결과를 낸다는 겁니다. 특히 이번 4TH에서는  네트워크효과를 사용하는 원리를 소개합니다. 특히 4차산업혁명시기에 네트워크효과는 정말 핵심중에 핵심입니다.  정말 80%에 영향을 주는 20%아니  1%에 집중해야함을 강력히 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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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브 코딩 혁명이 온다 - AI 에이전트와 제로 코드 소사이어티의 탄생
김재필 지음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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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챗GPT가 출연하고   일하는 방식이 많은 변화를 몰아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정말 똑똑한 직원의 몫을 하기 시작했습니다. 그야 말로 새로운 시작의 서막을 열었습니다.  그 중에서도  컴퓨터프로그래머가 일하는 소프트웨어개발회사에는 광풍이 불고 있습니다. <바이브 코딩 혁명이 온다>는 말로 하는 코딩, 직접 키보드로 한줄한줄 코드를 넣지 않아도 되는  자연어코딩의 역사부터  현재 바이브코딩을 사용하는 방법과 현 상황, 다양한 바이브코딩에 필요한 툴, 사용법까지 다루는 초보자부터  바이브코딩이 처음접하는 기존개발자까지 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저자는 김재필 IT,AI비즈니스 컨설턴트십니다. 고려대 경영학과를 졸업하시고 와세다대 MBA를 하시고 KT경제경영연구소에서 근무하셨습니다. <생성형AI가 처음인 어른들을 위한 가장 쉬운 책><CES2023 빅테크 9><2024 IT메가트렌드> 등의 저서를 내셨습니다. 



우리는 프로그램을 짜는 것을 coding이라고 하죠. 그 명사는 code는  규칙과 절차의 체게적 집합이라는 말로 충분히 설명이 됩니다.  그래서 코드의 시조는 함무라비법전이고  로마시대에는 법전을 코덱스라고 합니다. 그래서인지  챗GPT의 코딩도구의 이름이 CODEX인듯합니다.   코드의 역사와 코드의 의미까지 꼼꼼히 챙겨줍니다. 좋은 코드를 잠시 정리하면 읽기 쉬운 코드, 효율적인 코드, 재사용가능한 코드, 오류가 적은 코드라고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이제  인공지능이 해준다는 겁니다.  그러다보니  주니어개발자 즉 초보 프로그래머들의 입지가 사라져버렸습니다. 하지만  코딩을 할 줄모르는 비개발자출신에게는 분명 새로운 세상이 열렸습니다.   초보자가 이용할 수있는 툴을 충실히 설명했습니다.  코딩용어와 함께 말입니다. 




이미  바이브코딩을 이용해서  한달에 1억원을 버는  게임이 나왔다고 합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프로그램들이 수업이 쏟아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다보니  개발자의 하루도  전과는 많이 달라졌다고 합니다.  기획회의가 더 중요해지고 품질검증만 되면 바로  마케팅을 할수있는 상황이 된겁니다.  개발의 속도도 매우 빨라지고  인력도 대폭 줄어들었습니다.  하지만  프로그래밍을 한다는 건 비전공자에게는 감정적 벽이 있죠.  이를 넘기위해서는 개인홈페이지부터 만들어보라고 합니다.   이렇게 비전공자도 쉽게 할 수잇다보니   시민개발자의 탄생과 제로코드사회라고 제목을 달았습니다.  이렇다보니  필요한 프로그램이 있으면 생각이 날때마다  뚝딱뚝딱 만들어서 사용할 수있게 되었습니다.  결국 스킬보다는 창의력이라는 근원적 문제로 갑니다. 



올해를 AI에이전트 시대라고 했습니다.  바이브코딩도 바로 이 AI에이전트의 일부일겁니다. 거대모델인 LLM을 모태로 응용하는 생성형AI를 뜻합니다.  이는 AI비서인거죠. 아마 미래에는 영화 HER처럼 되겠죠. 개인적으로도 AI에이전트를 마모스, SUNO 등 다양한 툴을 사용중입니다. 책을 읽다보니 러버블이라는 프로그램이 저에게는 딱인듯합니다. 우선 시작해보는것이 가장 시급한 문제일겁니다. 그리고 계속 새로운 뉴스를 놓치지 않는것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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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략의 문장들 - 설득력 있는 메시지는 어떻게 설계되는가
김지은 지음 / 웨일북 / 2025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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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우리는 글을 쓸때 항상 고심합니다. 어떻게 써야  읽은 대상이 만족할까.  고전을 읽어야 글을잘쓸까. 아니면  소설을 읽어야 할까. 그런데 <전략의 문장들>에서는 우리가 전하려는 메세지는  일반적으로 문장을 잘 써야 하는 것이 아니라  글의 구조 설계를 하는 전략이라고 합니다. 글은 많은 책을 읽고 그 결과물로  멋진 글이 자연스럽게 나온다고 생각했는데  그것이 아니라 문장구조의 설계를 통해 효과적인 언어 구조를 전달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말만 들으면 매우 어려울 것같지만  글쓰기 방법, 글도 브랜드방식으로 쓰기, 읽고 싶게 하는 구조화전략, 여기에 윤리와 책임까지  글쓰기 전략이  메세지의 전달에 큰 역할을 한다는 것을 깨닳게 됩니다. 






저자는 김지은 중앙대 광고홍보학과 겸임교수십니다.  에델만, 케첨, 블로더파트너즈, 월트디즈니, SC제일은행 등에서  블랜드 전략수립, 위기관리, 조직 커뮤니케이션업무를 해오셨고 대기업과 공공기관 등에서 글쓰기교육도 하고 계십니다. 



저자는  25년간 PR 전략을 짜온 전문가입니다.  그럼 PR글쓰기란 무엇인가를 설명해야죠. PR글쓰기는 정보의 나열이 아니라는 겁니다. 요즘 AI의 글쓰기의 가장 큰 단점이 바로 이거죠. 그냥 정보를 나열합니다.  중요한 것은 정확한 방향 신뢰를 위한 정교히 구성된 메세지여야 하는거죠.  이는 브랜드와 독자사이의 신뢰라는 글이 인상적입니다. PR에는 대상이 있고 그 대상을 설득할 수있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3S가 있는데  전략성, 명확성, 진정성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글쓰기는 보통글쓰기와 다릅니다.  브랜드와 독자사이의 연결이고  맥락에 따라 다르게 구성해야한다는 것을 구체적으로  기업PR을 어떻게  뉴스화하나로 보여줍니다. 




뉴스화를 보도자료쓰기라고 하죠. 여기에는 실무 프레임이 있습니다. 무엇을 위해, 누구에게, 우리는 왜, 얼마나, 왜 지금 등의 이유를 밝혀야 합니다. 문번도 산업별로 업종별로 다르다고 합니다. 기자들은 주로메일로 들어온 PR의 제목에서 선정을 하는데 이를 리드라고 합니다. 기자에게 선택이 될려면 기자의 눈으로 자신의 보도자료를 보라고 합니다. 합당한 소리죠. 글쓰기는 상대의 입장이 되어 필요함을 강조해야 합니다. 특히나 자신의 보도자료가 사회적 이슈와 연관이 있다면  기자에게 선택받을 확률은 더욱 올라가겠죠.  기자의 입장이 되어보라는 것은  기자에게 제안을 할때,  인터뷰를 해보시겠어요 보다  이런 기사를 다뤄보시겠어요가 휠씬  기사기획제안이라고 합니다. 분명히 훨씬 공손한 제안이 되겠죠. 



예를들어 많은 기업들이 ESG에 관심이 높습니다. 자신의 기업 ESG를 알리고 싶지만 요즘 대부분의 기업들이 ESG에 신경을 쓰므로  선택받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즉 검색이 안되는 거죠. 노출이 안되는 겁니다. 그렇다면  기업의 ESG전략을 잘게 쪼개라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사안별로 검색이 된다는 겁니다. 글을 잘쓴다고 아무도 보지않습니다. 보게 만들기위해서는 검색이 되어야 하고  유튜브 등은 알고리즘에 반영하는 형태로 바꿔야 합니다. 생각외로  기업에는  글을 써서 배포해야 하는 일들이 많습니다. 대충 다른  인터넷에서 검색해서 나오는  템플릿을 구해서  적당히 붙여넣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러나  분명한것은 제대로 효과는 나기 힘들죠. 고객을 생각하고  지금 왜, 어떤 방식으로, 왜 이말이었는지를 세심하게 살필수있도록 구조와 설계를 알수있습니다. 저자가 제시하는 한 주제마다 꼼꼼히 고심하면서 읽고 실무에 적용하면 최고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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챗GPT 업종별 사용설명서 증권·은행·보험
송준용 지음 / 여의도책방 / 2025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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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이제 챗GPT는 저의 일상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구글에서 검색을 한지가 언제 인지 기억이 안날정도로 생성형AI의 사용을 매우 많이 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문분야로 들어가면 프롬프트에 질문을 하고 받는 답변이 아쉬울때가 많습니다. 질문이나 도메인을 잘 설정하는 것을 배워야 하는 것이 아닌가를 생각이 많이 들죠. <챗GPT 업종별 사용설명서 증권, 은행, 보험>은 책 제목 그대로 증권, 은행, 보험에 대한 정보를 더 많이 더 정확하게 챗GPT로부터 답변을 받을수있도록 최적화된 정보를 알려줍니다. 아니 퍼먹여준다는 표현이 그리 어색하지 않는 내용을 담고 있습니다. 



저자는 송준용 챗GPT강사시비다. 온라인마케터로 커리어를 시작해서 해외마케팅도 하셨습니다. 2022년 챗GPT를 깊게 연구해서 <챗GPT사용설명서>를 저술하셨고 한국 초대 생성형AI커뮤니티 지피터스 운영진도 역임하셨다고 합니다. 



생성형AI의 발전이 눈부십니다. 하루가 멀다하고 생성형AI들끼리 경쟁이 치열합니다. 올해 1위 중국이 딥시크를 발표하면서 전세계를 충격이 빠뜨렸죠. 그후에 챗GPT는 챗GPT-5를 발표하고 일론머스크의 그록은 그록4를 발표합니다. 구글의 제미나이도 2.5를 발표하면서 벤치마크경쟁은 점입가경에 들어가고 사용자의 기쁨은 10배쯤 될겁니다. 보통 이들 사용료로 월 20불정도의 구독료를 내면되지만 4개의 대규모 LLM모델을 돌려가면서 쓰면 돈도 안들이고 쓸수도 있습니다. 챗GPT등의 놀라운 능력은 프로세서에 있습니다. ABC생명보험 고객응대방안의 프로세서 정리, 분석리포트에 관련된 프롬프트 예시도 충실히 제시를 합니다. 



증권은 애널리스트의 영역을 챗GPT로 할수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금융보도자료만들기, 애널리스트 보고서 만들기, 종류가 많죠. 기업분석, 산업분석, 투자번략, 경제동향, 시황정도, 테마분석, 채권분석, 퀀트 분석 등 이 보고서를 만드는 곳을 리서치센터라고 한는데 많은 곳은 100여명이상 근무하면서 고객연봉을 받으면서 작업을 하는데 이를 챗GPT를 사용해서 나만의 애널리스트를 고용할 수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그리고 보험은 잠재고객발굴 메세지만들기, 투자상품 FAQ 만들기, 서비스 혁신전략수립, 뉴스정보 시각화 등 고도의 전문적 영역의 프롬프트를 직접 소개하면서 용어를 다듬는 팁까지 제시합니다. 챗GPT말고도 감만와 냅킨 등의 서비스를 사용법을 통해 시각화를 할 수있도록 돕습니다. 



증권, 보험, 은행 등 평소에는 접근도 하기 힘든 영역이었습니다. 물론 증권, 보험, 은행업에 관련되신 분들에게도 이 책의 내용은 도움이 되겠지만 증권,보험, 은행에 관한 정보를 알고 싶은 분, 특히 증권은 많이 들 하시죠. 나에게 애널리스트를 똘똘한 넘으로 둘수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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