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용 트렌드 2025
윤영돈 지음 / 경향미디어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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채용이란 양자가 있는 거죠. 뽑는 쪽과 뽑히는 쪽이 있습니다.  서로 좋은 인재를 뽑으려하고 좋은 기업에 입사를 하려는 양자가 만나는 행위가 바로 채용일겁니다. 하지만 좋은 기업은 많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좋은 기업에 많은 인재들이 몰리기 마련입니다. 그럼 좋은 기업에서는 좋은 인재를 선별해야 합니다. 그래선지 취업준비생들은 좋은 기업이 원하는 스팩쌓기로 대학교 3-4학년을 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문제는 이렇게 노력해서 채용이 되어도 2023년 신입사원퇴사율이 약16%에 달한다고 합니다. 무언가 잘못되었습니다. <채용 트렌드 2025>에서는 내년도 핵심키워드로 '모티베이션핏 시대'으로 잡았습니다. 즉 일하는 동기가 중요한 시대라는 겁니다. 직원을 선발할때도 어떻게 신입사원에게 동기부여를 할수있도록 할까를 고려하라고 합니다. 그 외 9가지 키워드를 제시합니다. 



저자는 윤영돈 윤토치연구소 소장이십니다. 커리어코치이고 채용트레드를 연구합니다. 유력대기업과 관공서에서 강연과 면접관교육을 시행했습니다. <채용트렌드 2024><한번에 OK사인받는 기획서 제안서쓰기>,<자기소개서 작성법특강 >등의 저서를 출간했습니다. 




10여년전부터 연말이면 트렌드서적들이 조금씩 나오기 시작하더니 지금은 정말 다양한 분야의 트렌드가 전망되고 소개되고 있습니다. 그중에 '채용트렌드'로 저자는 6년째 채용트렌드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저자는 기업체 채용관계자와 취업준비생들을 만나서 그들과 인터뷰를 해서 매년 바뀌는 채용트렌드를 발표하는 겁니다. 내년은 모티베이션핏의 시대라고 합니다. 그래서 면접에서도 '가장 즐거웠던 직업','당신의 책임'등 동기에 대한 면접질문을 제시합니다. 아마도 이런 질문을 통해 신입직원들의 퇴사를 줄이고 성과를 올리는 계기가 될거라 봅니다. 




몇가지 핵심 키워드를 보면 '데이터 기반채용'입니다. 이는 데이터기반의사결정의 확장이죠.  사람이 지원자를  선발하는 작업을 '직감'이라고 합니다. 이는 매우 주관적인 거죠. 데이터기반채용은 빅데이터와 분석도구의 통합으로 평가하는 작업이라  통찰력을 발휘할 수가 있습니다. 과거 잘나가는 IT기업을 '네카라쿠배당토직야'라고 했답니다. 최그에는 몰로코, 두나무,센드버드를 몰로코라고 부르면서 새로 떠오르는 인재블랙홀이라고 합니다. 이곳은 철저히 데이터로 선발을 한다고 합니다. '탤런트 애퀴지션'은 보편인재보다 개별인재를 선호한다고 합니다. 이는 채용이 아니라 영입이라고 합니다. 모셔오는 거죠. 이들은 당장 현업에 투입할 수있는 바이전략이라고 합니다. '무경계형 인재'는 멀티플레이어를 뜻합니다. 원래는 중소기업에서 성장한 인재들이 이런 경향을 보였는데  대기업들도 업무의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TRM확신'은 CRM을 축소한 의미료 우수인재관리시스템을 만들라는 겁니다.  코로나를 거치면서 조직문화가 사라지자  초개인화되면서 이들이 기업의 핵심임이 들어났다고 합니다. '미닝플라이플시대'는 주체적인 삶을 지향한다고 합니다. 성공보다는 의미라는데 워라벨의 연장같은 느낌입니다만 '워라엔'이라고 합니다. 일과 삶의 풍요로움을 추구합니다. 다만 성공에 삶을 갈아넣지 않고 가능한지는 의문이 들기는 합니다. 



저자는 생성형AI덕분에 IT산업의 업의 경계가 무너지고 있다고 합니다. 생성형AI는 점점 정교화되고 로봇들도 경쟁이 치열해지면서 놀라운 영상들이 속속소개되고 있습니다. 인간은 점점 할일이 줄거라는 것이 보입니다. 쉽게 인간의  번역시장이 무너졌고  다양한 생성형이미지앱들이 나오면서 디자이너영역을 깨고 있습니다. 유통조차도 경계가 허물어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제 무엇이 남을지 근심이 올라옵니다.  인사채용은 기업의 한단면을 볼수있는 곳입니다. 이곳의 트렌드를 통해 채용하는 측과 채용당해야하는 측이 무슨 준비를 해야 할지 느낄 수있었습니다. 앞으로는 동기가 중요해짐을 알수가 있었습니다. 채용과 관련없는 사람들도 기업의 변화와 HRD라는 측면에서 무엇이 강조되고 있음을 느끼게 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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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배우는 실전 마케팅 전략 - 사례로 배우는 핵심 스킬
백미르 지음 / 다온길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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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의 마케팅과 디지털마케팅을 핵심만 뽑아서 마케팅전략을 설명하고 적절한 마케팅사례를 통해 마케팅을 실전에 적용적용할 수있는 마케팅핵심전략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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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쉽게 배우는 실전 마케팅 전략 - 사례로 배우는 핵심 스킬
백미르 지음 / 다온길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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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품과 서비스가 있으면 고객에게 소개를 하여 판매를 해야 합니다. 그런데 이런 과정이 쉽지가 않죠. 그래서 발전하는 것이  마케팅이고 이제 필수라고 합니다. 매일 접하는 것이 바로 마케팅이고  사람들에게 관심을 끌고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문제는 어떻게 하느냐는 것이 겠죠. 이래서 필요한 것이 마케팅전략이고 목표를 효율화해서 전략을 극대화해야 합니다. <누구나 쉽게 배우는 실전 마케팅 전략>은  마케팅의 기본개념과 실전사례를 소개하고 최근에 매우 핫한 AI를 이용하는 전략, 고객경험(CX)와 데이터활용 등까지 마케팅범위를 넓힐수 있었습니다. 



저자는 백미르작가입니다. <경제기사를 읽으면 미래가 보인다>,<성공한 사람들의 20가지 시간관리습관>,<돈의 흐름을 포착하라><하루 10분 인생수업>등의 책을 출간하셨다고 합니다. 책을 보면 대부분 경제쪽이죠. 전공도 경제학, 경영정보, 회계학을 했고 그후 IT기업을 다녔다고 합니다. 




마케팅전략은 무엇일까요? 기업이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길잡이지도라고 정리합니다. 시작부터 멋진 정리를 하십니다. 길잡이지도라면 우선 펼쳐봐야겠죠.  처음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면 바로 판매가 날개달린것처럼 팔릴것같지만 실제는 그렇지않죠.  왜냐하면 경쟁이 치열하기 때문입니다. 이 경쟁에서 앞서가기위해서는 고객을 봐야하고 그들의 행동을 봐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효과적인 마케팅전략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요즘 인공지능이 매우 핫하죠. 당연히 마케팅에도 AI의 영향력이 커지고 있습니다. 통산 넥플릿스와 아마존에서 많이 사용하는 것으로 알려진 추천프로그램이 초기의 대표적 활용방식일겁니다. 지금은 여기서 더 나아가 개인화된 마케팅, 소셜미디어분석,자동화된 고객서비스, 예측분석, 실시간 광고최적화 등으로 범위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마케팅사례로는 지금 최전성기로 보이는 엔비디아를 분석합니다.  여기에는 마케팅과 기술의 결합이 있었다는 거죠.  우리는  사실 브랜드와 로고 그리고 상표를 헛깔리죠.  브랜드는 기업이 전달하고자하는 경험과 감정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마케팅의 4P를 근간으로 제품, 가격, 유통, 촉진 등을 앞선 마케팅기업들이 사용하는 기법들을 소개합니다.  당연히 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소개하고 최신의 디지털마케팅을 소개하고 마케팅사례로 구글의 활용전략을 설명합니다. 사실 구글이 최고의 디지털마케팅기업이죠. 세계최고의 광고수입을 올리는 기업도 구글이고 AI로인해 위기에 처한 기업도 구글이기도 합니다.  저자는 실전마케팅전략을 두껍게 설명하지않습니다. 간략하면서도 핵심만 즉 포인트만 집어서 알려줍니다.  물론 이 책만으로 마케팅을 다알았다고 할수는 없지만 확실하게 INDEX는 알았다고 할수가 있습니다. 좀더 자세하고 구체적인 내용은 ChatGPT에게 물어보면서 실제 추진방법을 구체화해서 실천하고 유지해야 할겁니다.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무상으로 도서를 받아서 주관적인 리뷰를 햇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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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의 풍습 - 제대로 알고 싶은
양지영 옮김, 치바 코지 감수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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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깝고도 먼나라라는 소리를 항상 듣는 일본, 올해만 한국인 여행을 천만명이 했다고 합니다. 모두 환율이 낮아서 일어난 일입니다. 한국보다 더 싼문가에 모두 일본으로 여행을 가서 일본을 점령했다는 소리까지 나왔습니다. 먹는것만 소비하지는 않았을것이고 아마도 관광지도많이 다녔을겁니다. 그런데 한국과 정서가 달라서  왜 저럴걸 하고 왜 저렇게 생겼을까하는 생각이 드는 품습과 물건들이 많습니다. <제대로 알고 싶은 일본의 품습>은 바로 일본의 품습을 봄,여름,가을, 겨울에 따른 운기가 상등하는 행상와 축제 그리고 인생의 대소사의 모습을 알려주어서 일본여행을 갔을때 일본을 더 잘알수있또록 인도해줍니다. 



감수는 치바 코지 도호쿠복지대 학장이십니다.  64년 차바현에서 태어나셔서 고마자와여자대 강사, 준교수, 교수를 역임하셨습니다.  조동종 호린지 24대 주지를 하셨고 민속학과 일본인사상에 조예가 깊은 분이라고 하십니다. <알면 알수록 무서운 일본인의 품습><불교에서 나온 의와의 일본어><우울에서 버어나기 위한 선의 지혜>등의 저서가 있습니다. 




품속은 "옛날부터 그 사회에 전해 내려오는 생활 전반에 걸친 습관과 관습'이라고 합니다.  우리는 설날에 떡국을 먹고 추석때는 송편을 먹는 풍습이 있죠. 일본은 설날때 오세치요리나 오조니를 먹는다고 합니다. 오세치요리를 사진으로 보니까 3-5단찬합에 담는 음식이네요. 도시락처럼 보여요. 일본의 풍습은 농작업에 맞추 24절기를 기준으로 합니다.  일본은 농경민족이라고 봐야겠죠. 그래서 다신교의 전통이 있습니다.  이 다신은 생활신+부처님+자연의 신 등이 있습니다.  또 일본의 풍습으로 눈여겨봐야할 부분은 신사와 불사가 다르다는 겁니다. 물론 두가지가 혼합된 경우도 많다고는 합니다만 기본으로저는 분리하는게 편할 듯합니다. 일본을 알려면 토속신과 부처의 유닛인 칠본신정도는 아는게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액션이라고 남자와 여자가 다르게 3개씩 특별히 조심해야 할 해도 있습니다. 한국의 아홉수같은 거죠. 




일본에는 마쓰리라는 축제가 있습니다. 한국도 지자체등에서 여는 축제가 많죠. 하지만 전통적인 면은 적죠. 최근에 생긴 축제는 김천은 김밥축제같은 것도 있죠. 하지만 일본은 마쓰리의 역사가 길고  봄여름가을겨울 중요한 마쓰리를 정리했습니다. 1년에 30만개정도의 마쓰리가 있다고 하니 정말 대단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봄 3월3일은 히나마쓰리로 여자아이축제라고 합니다. 히나인형을 강으로 흘려보내거나 인형을 장식하면서 운기를 up하는 이유를 알수있습니다.  여름에는 6월 미나쓰키를 하는 데 이날은 논에 물을 채우는 물의 달이라고 합니다.  도요노우시노히라고 보양식 장어먹는 날도 있습니다. 가을은 수축의 계절이죠. 9월은 나가쓰키로 긴장마를 뜻한다고 합니다. 겨울은 1년을 마무리하는 계절이죠. 여기에는 1월이 들어있습니다. 이때는 신년의 신 토시가미사마를 맞이하는 중요한 계절이라고 합니다.  일본의 성인식을 알수가 있고,  일년내내 이어지는 마쓰리로 인해 일본에 어떤 성격의 신들이 존재하고 그 의미가 무엇인지 알수가 있스비다. 



일본에는 복을 부르는 운의 아이템이 있는데, 여기에 고양이가 손을 올리고 있는 인형 마네키네코가 있습니다. 한국도 일식집이나 타코야끼를 파는 가게를 가면 흔히 볼수있는 손을 올리고 있는 일본 고양이를 잘알겁니다. 재미가 있는 것은 오른손을 들면 금전운이 up되는 것이고 왼손을 들면 손님을 부르는 것이라고 합니다. 흥미롭죠 그리고 다루마라고 눈을 그려넣는 행사가 있습니다.  왼눈은 소원을 담아서 그리는 것이고 오른쭉은 소원성취가 되면 그려넣는다고 합니다.  이 책을 통해 일본의 풍습중에 마쓰리를 위주로 4계절에 하는 축제와 형식등을 살펴보았습니다. 겨우 바다하나 건넜을 뿐인데 참많이 다르다는 생각도 듭니다. 요즘처럼 1년에 천만이상 관광을 간다면 시기에 맞춰 열리는 마쓰리도 구경하면서 일본인 누구인가도 생각해보면 좋을 듯합니다. 좀더 잘알게 되는 계기가 될듯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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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발 라비칸트의 부와 행복의 원칙 - 성공한 실리콘밸리의 철학자
에릭 조겐슨 엮음, 홍석윤 옮김 / 동아엠앤비 / 2024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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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자를 수도 없이 배출한 곳은 미국의 실리콘벨리입니다.  테슬라의 엘론머스크, 메타의 마크저커버그, 구글의 레리페이지, 세르게이 비른 등 수많은 억만장자들이 있습니다. 이곳에 나발 라비칸트라는 부자 현자가 계십니다. 그는 부와 행복을 이루었고 각종 SNS와 블러그, 기고등을 통해 그게 생각하는 부와 행복을 전하고 있습니다. <바날 라비칸트의 부와 행복의 원칙>은  바날 라비칸트가 불우한 이민자로 뉴욕에 살면서 아이비리그대를 나와 엔젤리스트를 성공시키고 트위터(=X),우버에 투자하여 성공하면서 글로 전한 '부'와 '행복'을 저자가 잘편집해서 나발의 철학을 전파했습니다. 



저자는 에릭조겐슨 제품전략가이며 작가라고 합니다.   집관리업체(집청소, 전기수리, 배관작업,유지보수  등)를 매칭하는  온라인플랫폼 잘리를 공동창업했고 블로그 에버그린에서 독자들에게 교육과 즐거운을 전한다고 합니다. 




'부'는 돈과 다르다고 합니다. 부는 돈을 벌어들이는 자산이라고 합니다. 부>돈 이라는 거죠. 뭐 당연한 소리긴 갑니다만 돈이 많은 것을 '부'라고 하죠. 그런데 부는 잠자는 동안에도 돈을 버는 것이라고 합니다. 부를 쌓는 방법으로 일종의 기업가정신을 말하는데, 우선순위를 정하고 일을 즐기고, 인내심을 가지라고 합니다. 정말 우리는 얼마나 부를 벌기위해 정신적으로 무장을 하나요. 우선순위는 시간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엄마가 일을 시켜도 중요한 일이 있으면 사람을 사서 자신의 시간을 절약하라고 까지합니다.  엄마의 부탁을 비하하는 것이 아니라 정말 중요한 일을 하라는 거죠. 그리고 행운을 잡는 방법도 재미있네요. 행운을 발견할때까지 분주하게 노력하라, 다른 사람이 놓친기회에 민감해져라, 당신일에 최고가 되라. 그러다보면 노동수입보다 더큰 수익이 나온다는 거죠. 행운을 잡는 겁니다. 




'행복'입니다. 저자는 부과 행복을 말했습니다. 부보다는 행복이 먼저라고 하는군요. 나발은 돈이 많다고 행복하지 않다고 말합니다. 물론 당연하기도 하고 겨우뚱한 소리죠.  돈이 많다고 비행기 1등석을 차면 좋은 대접을 받고 어깨도 으쓱하고 좋은 점도 있지만 그 부를 지키기위해 나쁜일도 하고 남을 의심도 하고  돈없는 사람을 깔보기도 하면. 부는 결국 독이 됩니다. 그것때문은 아니겠지만 나발은 어릴때는 행복이 2-3점이라고 하면 지금은 9점이라는 높은 점수를 줍니다.  그가 생각하는 행복이란 부족함을 뺀것이라고 합니다. 충만한 상태겠죠.  행복조건으로 현재를 살고 평화라고 합니다. 신선하죠. 평화라. 평화는 싸움이 없는 상태입니다. 불안과 싸우지 않는것이라고 합니다. 이런것은 결국 마음가짐이죠. 그래서 행복도 습관이다라고 하십니다. 결국 행복할 수있는 기술이 있다는 거죠. 습관도 기술에 당연히 들어갑니다.  명상도 좋은 기술입니다. 행복에 말입니다. 돈이 많아도 불행하다 생각하면 불행한거죠. 결국 마음가짐입니다. 



나발 라비칸트는 인도인으로 미국으로 이주해서 부모님이 경제적 문제로 이혼하는 불우한 청소년기를 보내다 아이비리그대학을나와  실리콘벨리에서 부를 쌓은 부자이면서 행복까지 잡은 철학자라고 합니다. 그는 부도 마음가짐이라고 생각을 합니다. 책임감을 가져라, 행운을 잡는 방법을 배우라 등으로 부에 대해서 말하고  행복은 뺏는 것이라고 하고 습관을 만들라고 하면서 행복을 말합니다. 그리고  그가 부와 행복을 말했지만 두개는 꼭 연결되어 있지만 않다고 합니다. 우뇌와 좌뇌같은 역할이겠죠. 연결은 되어 있지만 부와 행복은 충돌을 할수도 있다는 겁니다. 결국 마음가짐이란 생각이 듭니다. 부를 쌓기위해 악을 저질러서도 않되고 행복하기위해서 질투해서도 안된다는 겁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부를 쌓고 멘탈모델을 만들어 지키고  몸을 건강해해서 습관을 만들어 행복하라고 합니다. 그러면 두가지 부와 행복은 시너지가 나지 않을까요. 부자되시고 행복하세요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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