클로드로 책쓰기 - 책 쓰기를 위한 나만의 현명한 AI 활용 비법
황준연 지음 / 작가의집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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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누구나 책을 쓰고 싶어 한다고 합니다. 저도 책저자가 되고 싶습니다. ㅎㅎ 그런데  영~자신감이 없죠. 그런데 그 답을 저자는 LLM에서 찾습니다. LLM에는 챗GPT, 클로드, 제미나이 등 요즘은 더 다양해 졌고 중국에서 LLM이 출시되어 지금 태풍의 핵이 되어 있습니다. <클로드로 책쓰기>는 많은 LLM중에서 클로드를 선택해서 책쓰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책을 쓰지 못하는 이유중에 '무엇을 써야 할지 모르겠어요","글이 너무 뻔하게 느껴져요" 등의 이유가 있다고 합니다. 이를 클로드를 통해 극복하며 책쓰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황정연 작가의집대표작가십니다.  하브독토리더시고 CRD독서모임리더라고 합니다. <평생직장은 없어도 평생 직업은 있다><주님 자금 어디에> 등 다양책을 저술하셨습니다.  



저자는 챗GPT로 책을 쓸수있다는 이야기를 듣고 사용을 해보고 실망을 했다고 합니다. 그런데  챗GPT의 대항마라고 할수있는 엔트로피의 클로드를만드고 책을 쓸수있따고 확신했다고 합니다.  그중 가장 대표적인 성격이 '공감능력'이 있다는 점을 들었습니다. 사실 챗GPT는 좀 너무 둥글둥그한 글을 쓰는데 비해 클로드는 분명 다르다는 겁니다.  꼭 사람이 답하는 느낌이라는 거죠. 이로 인해 클로드는 저자의 첫독자이며 편집자가 되었다고 합니다.  놀랍게도  시작의 두려움, 구조의 혼란, 글쓰기의 막막함, 등에 활로를 만들어주었다고 합니다. 사실 써주잖아요. ㅎㅎ 근데 사람처럼 잘 써준다는 거죠. 그리고 그 글을 편집도 해줍니다. 최고아닐까요.  퇴고시 논리의 모순도 찾아주고 균형도 맞춰준다고 합니다. 고마운 선생님같네요. 




클로드의 특징을 공감능력이라고 햇는데 조금더 풀면 '대화의 자연스러움'이라고 합니다  여기에 기억력, 분석력, 창의성, 일관성까지 겸비하게 되었습니다. 기억을 해준다는 건 AI에이전트로 일을 할수있다는 거죠.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그렇다고 클로드가 완벽한 선생이 아니기에, 주의점이 있습니다. 프롬프트의 제용이죠.  질문시 맥락을 포함하고 단계적 질문을 하며 피드백을 받을 때 구체적인 기준을 제시하고 열린질문과 닫힌 질문을 혼합하라고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책쓰기를 보여줍니다. 아이데이션방법, 개요작성, 매우 놀라운건 클로드가 자료수집에 뛰어나다는 거죠.  구체적으로, 소설, 자기개발서, 실용서, 에세이에 맞는 활용법도 구분해서 설명을 합니다. 여기에 요즘 매우 이슈가 되는 저적권부분도 다룹니다. 책을 냈는데, 저작권에 고발당하면 낭패죠. ㅠㅠ



물론 아직도 난관이 있죠. 해야 한다는, 이것조차 못하면 결국 양극화가 될겁니다. 행동하지 않으면 이 좋은 클로드의 도움은 남만이 받게 되는거죠. 우리는 먼저 사용해야 합니다. 저는 아직까지는 챗GPT를 사용합니다만 이제 검색은 네이버나 구글로 잘 안합니다. 이제 적극적으로 생활에 클로드를 끌어들어야하고 더 나아가 작가도 되봐야 하는 시기가 왔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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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 - 챗GPT 프롬프트를 활용한 경영전략 구체화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5년 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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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연초가 되면  주요기업에서 경영전략을 발표를 합니다.  체계가 잡힌 기업은 작년 11월부터 전략기획부서에서 이 작업을 합니다. 제대로 하려면 인력도 많이 들어가고  숙련이 안된 직원들은 매우 스트레스가 큰 작업입니다. <AI를 활용한 경영전략 수립>은 디지털시대어울리는 AI의 챗GPT프롬프트를 사용하여 기업이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지속가능한 성장을 이루기위해 자원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목표와 방향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은종성 (주)비즌웹코리아대표시고 경영학박사시며 경영지도사이고 경영컨설팅을 500개기업이상 하셨습니다.  이분은 비즈니스모델, 경영전략, 마케팅, 트렌드, 디지털 마케팅, 이커머스, 창업 등에 엄청나게 많은 저서를 쓰신 분이십니다.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마케팅의 정석><커머스의 미래, 로컬>



저자는 경영전략을 작성하는데 있어 필요한 내용을 챗GPT를 할 수있도록  질문을 어떻게 구성하고 챗GPT에 질문하는 프롬프트를 사용하는 노하우를 알려줍니다.  챗GPT를 사용하는데 있어, 질문하는 창을 프롬프트라고 하는데 이곳에 질문하는 노하우가 담겨서 질문을 하는 방법을 실제 예제를 통해 독자가 해보도록 했습니다.   프롬프트는 다양한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그중에서 저자가 직접 실행하고 효과적인 방법으로 구체적 질문, 해결책요청, 비교질문, 시나리오기반질문, 경험에 의한 질문이 좋은 답변이 나오기에 이를 예시에 적용시켜서  경영전략을 짤수있도록 합니다. 




통상적으로 경영전략을 짤때, 외부환경분석과 산업구조, 경쟁자, 시장매력도는 기본적으로 합니다.  그런데 페르소나분석과 가설도출은 잘안다루죠. 그러나 저자를 이를 토대로 비즈니스모델까지 다릅니다. 이책에서는 린컨버스와 비즈니스모델캔버스를 사용합니다.  이중에서 가설도출부분이 인상적이고 도움이 커보였습니다.  가설은 보통 사회학이나 이과계열에서 많이 쓰는 방법인데, 경영부분에서도 경영목표달성을 위해 가설을 세우고 다양한 데이터로 검증하는 방법은 인상적입니다.  가설이 없으면  핵심질문과 벗어나는 경향을 보인다고 합니다.  저자가 비즈니스모델의 전문가이기도 해서 어떻게 경영전략에서 비즈니스모델의 구조화를 할지도 확인할 수있는 좋은 기회였습니다. 




경영전략을 수립하는 이유는  남들에게 보여주기위한 요식행위가 되어서는 곤란하죠. 남들이 하니까 우리도 하자는 더욱도 안됩니다. 경영전략속에 실제 회사나 조직의 목표와 비젼이 되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제대로된 현실이 반영이 된데,  실행방안이 나와야 합니다.  챗GPT를 통한 경영전략의 수립은 기존의 시간과 인력을 최대한 줄일수있는 방법이었습니다.  직접 챗GPT를 이용해서  책에 나와 있는 예문을 써보면 좋을 겁니다. 요즘은 예문을 사진찍어서 적용할 수있는 멀티모달기능이 있어서 빠르게 적용하는 것이 중요할 듯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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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부터 피그마 - 기획부터 디자인까지 책 한 권으로 따라해보는 UXUI 프로세스!
김시완.정현민 지음 / 정보문화사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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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Figma라는 프로그램을 디자이너들이 많이 사용을 합니다. 특히 UX/UI디자인에서는 업계표준틀이라고 합니다. 과거에는 종이에 그려서  다양한 모바일작동을 해보던 노가다(?)가 이제 피그마로 인해 매우 편하게 더 멋지게 시연해볼수있게 됩니다. 지금은 UX/UI디자인뿐아니라 웹디자인, 개발자 등도 폭넓게 사용하는 툴이 되었습니다. 그 만큼 사용하기 쉽게 금새 배운다는 큰 잇점이 있는 툴이고 많은 사용자가 사용하기에 협업에 매우 최적화된 툴임도 강조할 만합니다. 





저자는 김시온 UX기획자입니다. 이대 융합콘텐츠를 정공하고 연세대 정보대학원 UX를 전공했습니다. 공저자 정현민 팬덤 커뮤티니티 스피스핀 공동창업자입니다. 이분도 이대 융합콘텐츠전공을 하셨습니다. 




피그마는 클라우드기반이라 협업에 매우 강한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요즘 기업의 디자인 작업은 혼자하는 것이 아니라 많은 디자이너들의 협업으로 이루어집니다. 그래서 프로젝트관리도 중요하고 즐겨찾기와 고정기능이 매우 편리합니다. 핀으로 프로젝트를 상단에 고정해 두면 협업은 더 쉬워지겠죠. 이 역할하는 것이 온라인 화이트보드 피그잼입니다. 피그잼의 사용법과 템플릿관리는 꼭 알아야 하는 부분이겠죠.  기본내용을 설명하고 좀더 구체적인 부분은 tip을 사용하여 자세한 내용을 설며합니다.  실제 피그마를 사용하여 로고를 만드는 작업도 해봅니다. 





피그마가 편한 이유는 오토 레이아웃기능이 있어서 입니다. 수동으로 돌리지 않고 자동으로 레이아웃을 해주고 사이즈까지 맞춰주니 매우 편리한거죠. 물론 수동기능도 있습니다.  직접 따라하기 쉽도록 구성해서  배우고 익혀서 실무에 사용하기 좋게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툴의 기능을 익히다 보면  UI를 간접적으로도 배우게 됩니다. 피그마에서 작업하는 것 자체가 바로 UX/UI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또 장점중 하나가 컴포너트기느입니다. 이는 재사용가능한 디자인요소로 마스트 컴포넌트를 만들고 이를 인스턴스로 복사해서 수정해서 사용을 할 수가 있습니다. 사실 비슷한 작업을 반복적으로 하는 것이 쉽지 않은데 이 부분에서 그 노가다를 덜어줍니다.  그리고 피그마의 꽃 프로토타입을 해보는 작업을 보여줍니다. 



마지막은 피그마를 이용해서 직접 기획을 해보는 겁니다. 주로 더블 다이아몬드모델을 많이 사용하는데, 이 방법에 맞춰서  다지인 기획을 해볼 수있게 합니다. 이를 통해 피그잼을 기획하고  기획에서 필요한 사용자여정지도를 만들어봅니다.  실제 사용자여정지도를 그린다는것이 매우 복잡한게 그 시간을 줄여줍니다.   피그마는 철저히 지원도구이고 표현도구입니다. 기획은 많은 시간을 요합니다. 과거에는 기획을 표현하기위해서 손으로 직접 만들고 그리는 작업을 했지만 그것을 수정할 때는 많은 시간이 소요되었습니다. 하지만  이 시간을 줄이고 협업을 통해 업무효율을 높이고 품질도 높인 것이 바로  피그마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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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의 발견 수학의 발명 - 세상을 설명하는 26가지 수학 이야기
앤 루니 지음, 최소영 옮김, 안계영 감수 / 베누스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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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저는 학생때 수포자였습니다. 하도 많은 학생들이 수포자라서 크게 챙피하지는 않습니다. ㅎㅎ 이는 대부분이 사람들이 학교를 졸업하고 수학을 쓸일이 없다고 생각하기 때문이고 실제 수학의 미분,적분, 확률,통계 등을 쓸 데는 없죠.  하지만 경영,경제,통계, 인공지능, 건축 등에서 은근히 많이 수학이 많이 쓰이는 걸 알수가 있고 저도 인공지능을 공부하면서 미적분과 확률,통계를 많이 공부해야 한다는 당위성에 고초를 격는 중입니다. <수학의 발견 수학의 발명>은  26개 챕터에 걸쳐서  수학을 쉽고 간편하게 공부할 수있는 기회를 줍니다. 수학과 친해지고 수학을 사용하면  상류층(?)으로 점프할 수있다는 것을 믿고 이 책을 계기로 본격적으로 공부를 해야 겠다는 생각을 들게 해줍니다. 




저자는 앤루니 전업작가입니다. 명문 케임브리대 트리니티칼리지를 졸업한후 동학교와 요크대에서 중세영어와 프랑스문학을 가르쳤다고 합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과학 상식사전><우주가 뭐예요><판타스틱 화학77>등  다양한 책을 저술하였습니다. 



저자는 인간이 수학에 둘러싸여있다고 합니다. 농담이 아니죠. 우리 주변의 모든 현상을 수학으로 풀수있다는 의미일겁니다.  주변현상을 공식화도 하고 예측도 할수가 있게 됩니다.  그러다 보니 만국공통어가 되었다고 합니다.  순수과학에서 응용과학까지 폭넓게 사용이 된다고 합니다.  그럼 책 제목처럼 수학은 발견된걸까요. 발명된걸까요. 플라톤은 수학적 규칙이 원래 존재한것이기에 발견이라고 보았다고 합니다. 이와 달리 수학을 발명이라고 보는 것은 자연에 대한 인간의 의지표명으로 본다고 합니다. 그런데 저자는 수학을 발견으로 보는것이 더 좋다고하는군요. 왜냐하면 더 발견할게 많아 보이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책의 목차를 보면 수학에 관심이 없을 사람도 관심이 가는 주제들이 많습니다. 수학의 시작은 아무래도 숫자죠. 왜 인간은 숫자를 사용할까라는 의문을 던집니다. 숫자라는 것이 공기처럼 당연해 보이지만 아니죠. 0도 있고, 자리값이라는 것도 있고 로마숫자로 한정하는 것도 흥미로운 이야기입니다.  생활과 연관된 내용도 많이 다루는 데  벽지의 기본 패턴에서  벽지의 패턴이 17가지뿐이 없다고 합니다. 1891년 러시아 수학자가 증명했다고 합니다. 기본이 대칭성입니다. 오른쪽이동, 회전, 반사, 일그러뜨림,축소 등으로 되어 있다고 합니다. 정말 많은 것같은데 패턴은 17가지라고 합니다.  우리가 얼마전 겪었던 팬데믹에서 병원균증식률 공식이나 집단면역의 중요성을 증명해줍니다. 물론 이정도 수준까지 알필요는 없겠지만 수학의 활용성을 볼수있는 부분입니다. 



고등학교때 '수학의 정석'이라는 책이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도 있습니다. 수포자들은  1단원인 집합만 반복하다  미적분은 가보지도 못하고 끝나는 경우도 많았습니다. 지금은 다항식입니다만  수학이 왜 필요한지 그리고 생활에 왜 유용한지를 알면 수학공부에 좀더 재미를 올릴 수있을 내용들이었습니다. 수학은 정말 공부를 해야 하는걸 지금은 절실히 느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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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은 사업가입니까 - 창업 전 스스로에게 물어야 할 질문들, 출간 10주년 기념 개정판
캐럴 로스 지음, 유정식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5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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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친구로부터 기업에서 명예퇴직을 권고받았다는 소리를 들었습니다.  명예퇴직으로 나오면 조금더 큰 돈을 받을 수있지만 나이탓으로 재취업은 힘들겁니다. 이와 반대로  대학을 갖졸업한 청년들은 대기업이라는 좋은 직장에 합격을 하고도 2-3년을 견디지 못하고 퇴사를 고심합니다. 행정고시로 공무원이 된 사람도 몇년만에 나오는 경우를 보았습니다. 퇴사는 다양한 이유가 있겠지만 그 다음 생각하는 대안이 사업일겁니다. 하지만 사업은 돈과 시간이 들어가는 리스크가 큰 도전입니다. <당신은 사업가입니까>는 바로 사업가로 성공할 수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사업 동기와 타이밍, 사업가의 성격까지 앞날을 밝혀주어  성공이 가까이 갈 수있는 지름길을 안내받습니다. 




저자는 캐럴 로스 비즈니스전략가십니다.73년생으로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출신입니다. 경영학과의 최고 대학이죠.  졸업후 몽고메리투자은행에서 25세 최연소임원이 되었고 tv진행자, 베스트셀러작가, 스타트업 투자가로 성공하였습니다. 이책의 번역자가 유정식작가인것도 큰 메리트가 있을 겁니다. 



우리는 사업을 하기 전에는 항상 환상을 갖는 경우가 많습니다. 자신이 파는 제품이 전시만 하면 불티나게 팔려나간다던지, 직원을 뽑았더니, 너무도 일을 알아서 잘한다는 등의 경우를 말합니다. 하지만  아니죠. 사업은 통념대로 되지를 않습니다. 그래서 대도록이면 맨얼굴을 보여주려합니다. 특히나 작은 기업을 경영하는 사람들에게 포커스를 맞췄다고 합니다. 이를 통해  창업이 쉽다거나  권하는 사업의 환상속에서 내가 사업에 어울리는 사람인지를 알게 됩니다. 




저자는 처음시작하는 1인 사업을 '잡-비즈니스'라고 부릅니다. 이는 진정한 사업은 아니죠. 진정한 사업이 되려면 '자본가치'를 가져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본동기'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CEO가 되어야 하기에 고객과 직원이 당신의 보스로 여기라고 합니다. 여기에 투자자도 보스라고 첨부를 합니다. ^^ 경험도 평가를 할수있는 방안을 안내합니다. 



사업에서 중요한 것은 '돈의 흐름'이라고 합니다.  돈의 흐름이 끊기는 사업은 망한거죠. 사업을 할때 누구의 돈을 쓰는지 파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인의 돈인지, 노려자본인지, 차입금인지 항상 곤두서고 있어야 합니다. 사업을 시작했으면 재무제표를 매일 신경쓰라고 합니다.  사업의 확대를 위해 기업인수까지 알아봐줍니다만 한국보다는 미국쪽에 휠씬 의미가 큰 내용인듯합니다.  위기시 대체방안도 사업가에게는 귀중한 조언입니다. 위기시에는 직원, 돈 등에 문제가 뻥뻥발생하죠. 이럴때 마음가짐은 항상 혼자라는 생각도 중요한 생각일 겁니다. 





이책을 통해 사업가가가져야 할 동기, 타이밍, 특성, 기회 등을 살펴보았습니다.  그리고 이를 풀어가는 것이 사업방정식이라고 합니다.  항상 명심해야 할 것이  타인의 성공이야기라고 합니다. 벤치마크라고 해서 타인의 성공스토리에 현혹이 되는데  고대로 따라하면 되는것이 아니라 우리가 모를 숨겨진 이야기가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30장에 걸쳐 사업가가 될수있는 동기부터 현실, 리스크, 보상 까지 기술했습니다. 사업이란 당연한 길이 있는 게 아닙니다. 다양한 면을 살피고 공부해야 생존율을 올릴 수가 있을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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