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농담이다 오늘의 젊은 작가 12
김중혁 지음 / 민음사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빛도 없고, 소리도 없고, 중력도 없고.무시 무시 할 정도로 조용한 우주의 한 가운데 에서 유영 하는 남자 이 일영

낮에는 컴퓨터를 수리하고 밤에는 코미디클럽에서 사람들을 웃기는 스탠드업 코미디언 송 우영
그를 사랑 하는 코미디언 세미

우주에서 유영하는 남자 이 일영을 사랑하게된 강 차연 이들이 펼쳐 나가는 일, 사랑, 그리고 죽음에관한 우습고도 슬픈 이야기

김 중혁의 소설과에세이는 읽으면 읽을 수 록 착착 감기는 달달 한 맛이 있는 것 같다.
시간이 지나고 글자들이 늘어나고 책이 하나, 둘 씩 늘어나면서 입담이 농익어 가는 느낌 이랄까
특히 코미디언 송 우영의 입담은 수준을 뛰어넘는 고퀼의 재치를 선보인다.

만난적 없는 가족 아닌 가족의 사건에서 시작 되어 그들의 주변인과 함께 펼치는 또 다른 인간 관계의 중요성에 대해 다시 한 번 생각할 시간을 주었던 이야기 같다.

p136
‘인간은 타인이 보는 자신의 모습 속에서 진정한 자아를 찿을 수 있다.

내가 아는 혹은 모르는 사람과의 관계에 대하여 어디까지 선을 그을 것인가 가족이 라고 말할 수 있는 그러나 거리감이 있는 사람의 또 다른 모습을 통해 우리는 어떤식으로 이야기 해야하나 주어진 대로 아니면 나만의 방식으로 의미 있게 살고 있는지 궁금하다.

p143 의미가 없다고 생각 해야 의미가 생깁니다.
의미가 있다고 생각하는 순간 의미가 없어져요 .
말장난 같은 이런 단순한 의미속에서 심오함을 발견 할때 그것이 바로 살아가는 의미가 아닐까?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사랑은 같은 곳을 바라보면서 함께 걸어가는 것이다‘. 아, 진짜 명언입니다. 사랑을 해 본 사람이면 이 말에 동의할 거예요. 왜 같은 곳을 바라보는가. 마주 앉아서 얼굴 보는 게 지겹기 때문이죠. 서로 얼굴을 계속 보다.
보면 싫증이 날 수밖에 없어요. 그래서 같은 곳을 보게 되는겁니다. 섹스를 할 때도 나이가 들수록 뒤로 하는 걸 좋아하게 되는 겁니다. 같은 곳을 바라보잖아요. 지금 커플들이 나란히 앉아서 제 얼굴을 바라보는 것, 이게 사랑입니다. 같은곳을 바라보면서 웃잖아요. 제가 무대를 끝내고 들어가도 여러분은 텅 빈 무대를 계속 보세요. 같은 곳을 보는 게 바로사랑입니다. 사랑 많이들 나누시고요, 아까 이름이 뭐였죠?
강차연 씨였나요? 깊은 사랑 나누시길 빌겠습니다.

"저는 농담 속에 살면 좋을 거 같습니다.
형체는 없는데 계속 농담 속에서 부활하는 겁니다.
죽었는 줄 알았는데 농담에서 또 살아나고,
평생 농담 속에서 사는 겁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