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텔 창문 - 2019 제13회 김유정문학상 수상작품집
편혜영 외 지음 / 은행나무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문학상 하면 다양한 작가들을 만날 수 있다는 좋은점이 있다.
또하나 수상작과 후보작을 만날수 있다.
단편이라 여러 작품을 만날수 있다.
주관적인 입장 이지만 20편의 후보작 중 대상은 편 혜영작가의 호텔창문 이 수상 했고 나머지 여섯작품이 우수작으로 선정됐다.
놀라운 사실은 작품 모두 여성작가의 이야기 라는 점이다.
주목받는 여성작가들이 샘솟듯이 나오는데 남성 작가들은 지지 부진 하는듯 하다 분발 하시길 !

편 혜영
(호텔창문)
어릴적 물에 빠진 자신을 구하고 죽은 사촌형 때문에 항상 죄의식으로 살아가는 운오
그는 항상 형의 제사때 고향을 방문한다.
형의 죽음을 애도 하고 살아있는자신의 도리를 지키기 위해,하지만 항상드는 의구심은 다르다.
어린시절 자신에게 못되게굴고 항상괴롭 히던 불량청소년 이었던 사실을 자신을 구했다는 이유 하나로 평생 형의 그늘속에서 살아야만 하는 운오의 심정은 남다를 것이다.
죽은 사람을 생각해야하고, 자신때문에 죽었다는 자책감 으로 괴로워 해야 한다는 사실
현실은 늘 과거를 떠올리게 하고 자신을 더욱 비참하게 만들고 있는것 같다.
삶과죽음이 한 순간에 자신과 사촌형의 이미지를 바꿔 버린것이다.

p27
그렇기는해도 형이 죽었다고 생각하면 무섭고 겁이났다.
죽기전에도 형은 그런 존재였는데 죽고 나니 더 두려운 사람이 됐다.
고마운 적은 없었다.
자신을 구해 줬어도 마찬가지였다.
형이 자신을 살린 걸 생각하면 언제나 의아한 기분이 들었다.

김 금희
(기괴의 탄생)
기이하고 괴상한 일들이 윤령씨 주변에서 벌어지고 있다.
자신의 음악스승이자 선생님의 이혼과 알수 없는 와사비같은 대학원생과의 사랑.
직장동료 리애씨의 20년의 무구한 사랑.
사랑은 기이하고 괴이한 것일까?

p57
나는 한동안 사랑의 무구함을 인정할 수 있었다.
그것이 발생한다는 사실만으로도 빛무리처럼 갖게 되는 어떤 형질에 대해.
그건 더 이상 와사비 걱정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기도 하고, 리애 씨가 자신의 애기를 더 들려주었기 때문이기도 했다.

김 사과
(예술가와 그의 보헤미안 친구)
국문학도 이 수영과한비는 대학교에서 만나 친구가 되었다.
서로에게 끌려, 필요한 존재들이 되어간다.
그들에게 서로의 의미는 무엇일까?
운명을 바꾸어놓은 친구의 만남 과연 옳바른 선택 이었을까 궁금하다.

p82
우주가 나에게 보내는 메시지인가? 그렇다면 그 메시지의 내용은 무엇인가?

김 혜진
(자정 무렵)
유리를 둘러싼 삼각관계 라고 생각 했지만 아니다.
드러내놓고 표현하지 못하는 관계에 대한 입장은 난처하기도 하고 무언가 부족한 모습이다.
남들과 다른 생각과행동이 이토록 어려운 일일까 사회적 편견과불합리를 바라보는 시선들에 대한 이야기

p118
어쨌든 점진적으로 그런 사람들도 우리가, 사회가 끌어 안아야 한다는 이야기다.
사회적 약자,마이너리티, 관용과배려.듣다보니 거기엔 너와나도 포함되어 있는 것 같다.

이 주란
(한 사람을 위한 마음)
조 지영씨는 엄마와 조카 송이와함께 산다.
작은 서점에 근무하면서 옆가게 준호씨와 연애를 시작한다.
무언가 다른 시각으로 살아가는 지영씨에게 사랑이란 무엇일까?

p154
지난날들이 다시 오지 않는다는 것에 가슴을 쓸어내리는 밤.
그날들은 지나갔고 다른 날들이 온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나는 모든 것은 지나 간다는 사실에 잠시 안도했던 적이 있었으나 어쩌면 그 사실이 싫었던 건지도 모르겠다.
나는 언제든 마지막이 될 수 있는 모든 날들을 비슷하게 만들며 살고 싶었다.
나 혼자 그런다고 되는 게 아닌 걸 알면서도.

조 남주
(여자아이는 자라서)
결혼과 육아 그리고 직장 생활의 고충 물고 물리는 쳇 바퀴 속에서 자신의 참 모습은 무엇인지 아이를 키우면서 느는건 허탈감 뿐일까?

p178
그때 결혼을 하지 않았더라면 주하를 낳지 않았더라면 내 인생은 어떻게 됐을까 상상 해보곤 했다.

최 은미
(보내는 이)
진아씨와영지씨는 아이들의 이름이 윤이라는 공통점으로 친하게 되었다.
아이를 키우며 함께 공유하며 아이들이 커 가면서 둘 사이도 친하다고 생각 했는데 이름도 제대로 알지 못하고 아는것없이 헤어졌다는 아쉬움이 태풍에 사산 조각난 창문처럼 후유증이 큰 이야기.
p211
˝아이가 먹어선 안 되는걸 내가 먹어야 했기 때문이야 그래야 내가 살 수 있었거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9)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