혹시 <카이지> 완결됐나요? 예전에 씨네 21의 오은하 기자가(요새 다시 글을 쓰시던 것 같던데) “아카데미 외국어 만화상이 있으면 주고 싶다라고 말한 만화이니다. 후쿠모토 노부유키의 만화는 그림은 조악하지만 농담이 아니고 진지하게 말하는 건데- 예리한 통찰이 담겨 있습니다. 이렇게 조잡한 그림으로 그려진 만화에 대해 진지하게 말하려니 좀 묘하네요.

<은과 금>, <도박묵시록 카이지>, <무뢰전 카이>를 보면 조직이나 남에게 기대지 않고 자립하면서 독자적으로 삶을 헤쳐나가는 캐릭이 주인공들입니다. 그 주인공들이 위기를 헤쳐나가면서 자본주의와 세상에 대해 개똥철학이라고 하기엔 무거운 통찰들을 쏟아냅니다. <카이지>는 영화로도 제작됐죠. 주연이 후지와라 다쓰야 였을 겁니다. <은과 금>에서는 삼류건달이 이런 대사를 내뱉는 장면이 있습니다.

정의란 편의야... 그런 건 당연하잖아....”

 

이 장면이 떠오른 건 <더 울프 오브 월스트리트>를 봤을 때였습니다. 영화를 보고나서 가장 의외였던 것은 카메라가 의외로 조던 벨포트에게 친근하더라는 것이었습니다. 이 영화는 <자기절제를 못하면 이렇게 X된다>라고 훈시하는 느낌이 없습니다. 아닌게 아니라 벨포트는 감옥에서 테니스를 치고, 출소 후에는 자기계발강사로 살아가지요. 여기에 비참함은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관객이 벨포트의 삶이 비참하다고 느껴도 그는 그리 개의치 않을 겁니다. 왜냐하면 그는 뼛속까지 상스럽고 천박하기 때문이지요. (이 영화에서 등장하는 캐릭들의 공통점은 천박함입니다. 스위스의 은행가부터 심지어는 엠마 이모까지 속으로는 fu..을 내뱉지요) 그는 정말로 자기 인생을 자기 식으로 산 겁니다. 마약과 섹스라는 쾌락을 좋아, 그 쾌락을 유지시켜주는 이라는 쾌락을 좋아서요

오히려 이런 점에서 그는 위선이나 기만이 없습니다. 심지어 아주 에너지틱하고 유쾌하기까지 합니다. 농구코트를 떠나지 못하는 마이클 조던처럼 자기 직업에 대한 애착도 대단합니다. 요즘 직장에서 좋아할 만한 스타일이지요. 상류층하면 번들로 나오는 우아함 혹은 위선이라는 이미지가 그에게는 없어요. 왜냐하면 그는 상류층이 아니라 늑대거든요. 영화에서 벨포트가 컨트리 클럽을 잘난 척 하는 부자들이 모이는 곳이라고 말할 때 그가 그 곳에서 국외자임이 드러납니다. 씨네21에서 지적한대로 그와 <좋은 친구들>은 사자나 호랑이가 아니라 늑대입니다. 왕이 될 만한 힘과 기득권은 없고, 근성하나만 가지고서 틈새시장에서 남은 고기를 사냥하는 늑대들이죠. 때문에 이들에게 중요한 것은 (막판에 배신을 때리긴 하지만) 무리를 짓는 연대감입니다. 살아남기 위해 필패의 정공법은 피하고 편법으로 승부를 걸지요.

 

제가 <은과 금>을 떠올린 건 이 대목이었습니다. 영화 초반에 매튜 맥너커히가 연기한 벨포트의 상사가 벨포트에게 장광설을 늘어 놓는데 요점은 협잡입니다. 좋게 말하면 영업이지만 까놓고 말하면 상대방을 속이는 것이지요. 로스차일드에서 쫗겨난 후 벨포트는 이 원칙을 충실히 지키며 오크몬트 어쩌구 하는 회사를 설립합니다. 근데 로스차일드에서 하는 협잡과 오크몬트 섬딩에서 하는 협잡이 차이가 있나요? 오히려 자신들의 기득권을 지키기 위해 벌포트 같은 늑대들의 협잡을 정의의 이름으로 잡는 것 아닐까요? 어쩌면 미국이란 사회 자체가 이미 어느 정도 협잡이란 이름으로 돌아가고 있고 정의는 힘있는 자들의 편의 같은 것 아닐까요?

 

마지막 장면에서 덴햄요원이 신문에서 벨포트의 체포기사를 보고 난 후 타고 있던 지하철의 사람들을 멍하니 쳐다봅니다. 혹자는 이 장면에서 권선징악의 안도감을 느끼겠지만 저는 오히려 쇼가 끝난 후의 공허감이 느껴졌습니다. 조던 벨포트는 사자나 호랑이가 아니라 늑대와

이리들의, 늑대나 이리조차 되지 못한 이들이 마음 한구석에서 꿈꾸는 것들을 실현시켰으니까요. 근데 영화에서처럼 허구한 날 마약하고 섹스하면 지겹지 않을까요? ? 그렇게 해보지도 못한게 꼴값하지 말라구요?

 

P.S. 영화를 보는 내내 트레인스포팅을 보는 것 같았다. 스콜세지 감독님, 회춘하시나 봐요? 근데 디카프리오 이 새낀 왜 이리 연기를 잘 하는 거야 얼굴도 잘 생긴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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