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증여론 ㅣ 한길그레이트북스 32
마르셀 모스 지음, 이상률 옮김 / 한길사 / 2002년 7월
평점 :
우와 이렇게 주석이 많은 책은 처음이네요. 주석 읽다보니 오히려 책을 제대로 읽을 수 없는 것 같아요. 참 그레이트 북스라 그런지 별로 안 그레이트한 저는 이 책이 소화가 잘 되질 않네요.
그래도 책을 읽으면서 왠지 목구멍 한 쪽에 걸린 것 같은 느낌은 어쩌면 책을 이진경씨가 <코뮤니즘>에서 말한 대목과 같은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이진경씨는 <코뮤니즘>이란 책에서 마르셀 모스의 오류를 감히(^^) 지적합니다. 마르셀 모스는 원주민사회의 증여는 선물을 줄 의무-선물을 받을 의무-다시 답례를 할 의무로 설명합니다. 이에 이진경씨는 –다시 답례를 할 의무-가 아니라 그것은 새로운 선물을 줄 의무라고 했던 것 같습니다. 답례가 애초의 급부에 대한 반대급부가 아니라 처음 시작되는 새로운 증여라는 것이죠. 이진경씨가 왜 이 부분을 굳이 지적했을 까요? ( <코뮤니즘>을 다시 봐야 겠어요. 도서관에서 빌린 책이라)
아마 제 느낌엔 인간의 이타심이란 것에 포인트가 맞춰져 있지 않나 싶네요. 물론 100% 편견이겠지만 원시상태의 인간은 본능적으로 이타적이고 선하다고 믿고 싶은 마음이 저에게 있었던 것 아닐까요? 그래서, 마르셀 모스가 원주민 사회의 증여를 흡사 우리들의 교환처럼 묘사한다고 느껴서, 목구멍에 걸린 건지도 모르겠어요. 물론 “증여”를 현대의 화폐거래와는 다르겠지요. 원주민들에게 물건은 이미 영혼이 있기 때문에 우리들의 소유권 개념으로 쉽사리 타인에게 양도되지 않습니다. 그것은 끊임없이 태어난 곳으로 되돌아가려하며 점유자에게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점유자는 그것을 타인에게 증여해야 합니다. 이게 재미있는 관념이죠. 원래 “내것”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관념.
하지만, 모스가 보는 증여는 우리가 흔히 증여라고 하면 떠올리는 “이타적인” 사심없는 증여가 아닙니다. 수증자는 열등한 자가 되고, 증여자에게 그만큼, 혹은 이상으로 다시 증여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증여자는 수증자 보다 우월한 자가 되고, 명예를 얻게 됩니다. 우리가 “나 자신”의 이득을 얻기 위해 거래를 한다면, 원주민은 “타인보다 나은 명예”를 얻기 위해 증여를 합니다. 그러면 화폐거래나 증여나 뭐가 틀리죠? 하고 묻고 싶습니다만, 곰곰 생각해 보니까 틀린게 있는 거 같기도 하네요. 우리는 “우리의 이익”을 위해서 증여 혹은 거래를 합니다. 나 자신의 쾌락, 행복을 위해서 말이죠. 여기서 타자는 증발되어 있습니다. 시선은 오로지 나에게 향해 있습니다. 이득의 주체는 나이고, 그러한 이득이 가져다 주는 쾌락을 즐기는 것도 나입니다. 문자 그대로 나를 즐기는 것이죠. 반면 타인에게 증여를 함으로써 명예를 얻고, 서열을 얻는 포틀래치에서는 나의 쾌락은 이미 타자를 전제하고 있습니다. 타자가 나를 존경하기 때문에 증여를 하는 것입니다.
현재의 우리가 이건희씨를 존경하는 이유는 그가 많이 축적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포틀래치에서는 아건희씨가 존중을 받으려면 타인에게 많은 것을 주어야 합니다. 부는 주어지기 위해 있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얻는 것이 좀 다르긴 하지만 포틀래치와 현재의 거래는 이런 차이점이 있는 것 같네요
모스는 증여를 이타심의 발로라기 보다는 결국 각자의 이기적인 개인이 살아남기 위해서 생겨났다고 말하는 것 같습니다. 창을 들고 싸우던 부족들이 더 나은 삶을 살기 위해 안정적인 관계를 원하게 되었고, 그런 관계를 구축하기 위해 포틀래치같은 증여체계를 구축하게 되었다고 말하는 것 같아요.
눈여겨 볼 것은 고미숙씨의 <호모 코뮤니타스>나 마크보일의 <돈 한푼 없이 1년 살기> 같은 책에서 말하는 것이 원주민들의 노래에서 나온다는 것입니다. 그것은 누군가에게 증여를 하면 그게 우주의 법칙(고미숙씨가 잘 쓰는 표현이죠) 처럼 본인에게 돌아온다는 것입니다.
-나를 받으세요 나를 주세요 나를 주면 당신은 나를 얻게 될 것입니다.-
무엇인가를 주면 정령은 무엇인가를 반드시 저 세상에서라도 돌려준다고 합니다. 사실이건 아니건 인간은 분명 무언가를 교류해야 하는 존재같아요. 이게 사실이면 당연히 정령때문이라도 증여를 해야하고, 사실이 아니면 이것이 전설로 전승될 정도로 증여가 인간에게 중요하다는 의미일테니까요. 만약 증여란게 꽉 닫힌 방의 창문을 여는 것이라면 , 가끔씩 환기를 시켜주는 것도 좋을 것 같네요
p.s 가장 재미있는 문장
정령이 한 추장에게 다음과 같이 말한다. “너는 너무 많은 재산을 가지고 있다. 포틀래치를 하지 않으면 안된다."
푸하. 이 정령 한국엔 좀 안 오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