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처음 영지주의를 만났을 때가 아마 중학생이었던 거 같은데,정신세계사에서 나온 <성서밖의 예수> 라는 책이었습니다. 지은이가 일레인 페이절이었지요. 어린 마음에 상당히 충격을 받았던기억이 납니다. 그런데 이 영지주의를 최근 다시 만났습니다. 티모시프리크,피터갠디의 <예수는 신화다> 입니다. 전 몰랐는데 이 책, 상당히 유명한 책이더군요. <신 벗어던지기>,<종교는 구라다>에서 한결같이 2002년 한기총이 이 책을 절판시킨 사건을 예로 들더군요, 이후 티모시 프리크는 무슨 운동을 하는 거 같기도 하구요(웃고 있는 예수라는 책에 나옵니다, 리처드 도킨스도 자기 이름으로 사이트 운영하면서 뭘 하는 거 같은데 이런 것도 무슨 유행이 있는 걸까요?)
영지주의는 분파가 엄청 많았다는데 집단 성교의식을 했다는 주장도 있습니다.(맹성렬, 오시리스의 죽음과 부활) 이들의 특징은 성서를 하나의 상징으로 받아들인다는 것입니다. 어쩌면 개인의 해탈 이런건지도 모릅니다. 오히려 우리나라 불교와 비슷하다는 느낌이 들어요. 교회라는 조직에 반대하고 표층과 심층의 미스테리아로 나누면서 성경을 문자적으로 받아들이지 않습니다. 어쩌면 신에 대해 공격이 이루어지는 지금 "영지주의적"인 경향은 종교가 살아남기 위한 자구책일지도 모르겠습니다. "과학적 논증"이라는 칼을 들이댄다면 아무래도 유신론 쪽이 밀릴 수 밖에 없는 상황이겠죠. 카렌 암스트롱의 "신을 위한 변론" 에 오강남교수님이 심층의 종교와 표층의 종교라는 말을 쓰는 데요 묘하게도 예수는 신화다의 미스테리아 분류와 비스끄레 하다는 느낌이 듭니다.
그런데, 법정스님말씀 중에 무엇을 숭배하는게 종교인이 아니라 매순간 진실과 거짓을 구분하는 사람이 종교인이라는 말씀이 나옵니다.(정확한 원문이 아니라 죄송) 절이나 교회에 나오는 이유는 마음 속에 있는 절이나 교회에 가기 위한 것이라는 말씀도 나오죠.. 이것도 티모시프리크가 보면 "영지주의적" 이라고 했을 겁니다....
이런 흐름과 동류라고 느낌이 드는 사람이 신화학자 조지프 캠벨입니다. 캠벨은 수녀 한명을 환속시키면서 저 위의 "노인네 한테 한 방 먹인적" 도 있지요...캠벨에게는 아마 창세기가 신화로 보일 테죠...
여기서 한번 더 보아야 할 부분은 종교와 심리학과의 관계입니다. 물론 "영지주의적 경향"을 전제로 한 말입니다. 영지주의가 외부적인 신보다는 내부적인 침잠으로 기울어진다고 가정한다면 그런 면에서 심리학과의 접점이 있을 수 있겠지요. 여기서 등장할 수 있는 사람이 아마도 칼 융 정도일 거 같습니다.
사실 "예수는 신화다"의 주장은 뿌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예수가 역사적으로 존재했는지 지극히 의심스러운.." 버트런드 러셀의 "나는 왜 기독교인이 아닌가 "에 나오는 문장입니다... 예수는 훌륭하지만, 그건 소크라테스나 부처가 다 한 말이라는 주장도 묘하게 "웃고 있는 예수"에 비슷하게 나옵니다.
9.11테러 이후 미국엔 근본주의가 퍼지고 영국사람들은 더 이상 종교에 신경쓰지 않는다고 합니다. 그러고 보면 무신론의 뿌리는 영국의 옥스브리지인지도 모릅니다. 도킨스도 옥스포드 출신이죠. 버트런드 러셀은 케임브리지 출신입니다. 거기서 도킨스는 옛날 마광수 교수처럼 그냥 센세이션을 일으키는 건지도 모르겠습니다...
어쨌든 기독교인들은 이렇게 말할지도 모르죠...
"모든 건 사탄의 음모야" 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