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나의 순간에는 얼마나 많은 필연과 우연이 겹쳐 있을까?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에서 토마스가 테레사를 만나는 과정을 회상하는 장면이 있다만약 상사가 아프지 않아서 토마스가 왕진을 가지 않았다면 테레사를 만나지 않았을 것이고만약 그 호텔에 묵지 않았더라면 테레사를 만나지 않았을 것이고만약 그 호텔에 딸린 그 술집에 가지 않았더라면 테레사를 만나지 않았을 것이고...... 그런 식으로 따져보니 토마스가 테레사를 만나기까지 대충 대여섯개의 우연이 겹쳐 있더라는 것이다그런데한번 생각해 보자이 정도의 우연이 겹쳐 토마스가 테레사를 만났다면그건 우연이 아니라 이미 필연 아닐까밀란 쿤데라는 인간의 삶은 한없이 가벼우면서도 무겁다라고 말하고 싶었던 걸까....

 

사실 우주의 탄생 이래 수많은 인과들이 있었을 것이고하찮게 여겨지는 무심한 일상의 순간도 그 수많은 인과들이 축적되어 있을 것이다보통 사람들은 그중 한두 가지의 인과만을 가지고 현재에 의미를 부여하지만그렇게 우주적 차원으로 조감도를 올리면 지금 이 순간이 더 숭고하게 느껴지고그런 순간 앞에서 사람들은 겸허해진다더 나아가, ‘나의 탄생을 두고 비슷한 성찰을 하지만 전혀 다른 결론을 내리는 두 가지 책이 있다.

 

 <어느 불교무신론자의 고백>(스티븐 배철러,궁리은 한 영국인의 불교수행편력기이다저자의 수행 여정은 달라이라마 친견부터 시작해 티벳 라마승 생활을 거쳐 다시 환속하기까지에 이르는데 그중에는 전두환 정권 아래의 송광사도 있다저자는 불교의 주요주제인 연기를 고찰하는 대목에서 말한다.

 







동시에 대단히 불안하게 만들었던 내 어린 시절 기억 중 하나는 어머니가 무심코 '라는 것에 대한 본능적인 확실성을 시험대에 올렸던 일과 관련이 있다때는 크리스마스였고나는 아마도 열여섯 살쯤 되었던 것 같다어머니와 베티 이모가 식탁에서 사진첩을 뒤적이다가 군복을 입은 어떤 남자-사막의 태양에 눈은 찡그리고 파이프를 이로 꽉 물고 있는-의 스냅 사진을 보게 되었다어머니가 내게 말했다. “ 일이 다르게 풀렸다면 이 사람이 네 아버지가 되었을 거야나는 생각했다하지만 그 남자가 내 아버지였다면 내가 나일 수 있었을까이것이 나를 궁금하게 만들었다나의 실제 아버지의 수많은 정자 중 다른 것이 어머니의 난자와 수정되었다면 그 염색체 혼합에서 태어난 아이가 나였을까만일 바로 그 동일한 정자가 어머니의 다음번 난소 주기에 파고 들어갔다 해도 과연 그 아기가 나였을까?”

 

이 대목을 통해 저자는 자신이 존재한다는 감각과 근본적 자아에 대한 믿음의 허구성,그런 자아에 대한 집착이 고통을 불러일으킨다는 불교의 가르침을 성찰한다여기서 자아는 우리를 속이는마치 태양이 지구 주위를 도는 듯한 착각을 불러일으키는환상이다우리는 이런 환상에 속아 자아에 집착하고스스로를 고통에 빠뜨린다.

 

반면 무라카미 하루키의 <고양이를 버리다>(무라카미 하루키,김영사)에서 개인의 의미는 비슷한 성찰을 하지만 사뭇 다른 결론으로 나아간다책은 거의 소책자나 문건에 가까운하루키의 사적인 인생사를 담은 글이지만 전부 하루키의 실제 경험이고-아마 작가 하루키의 가장 골수를 이루는 경험일 것이다내면을 엿볼 수 있는 글이라 묘한 여운을 남긴다특히 하루키와 아버지의 관계가 눈에 띄는데 세계적인 작가가 자신의 아버지와 20여년 넘게 의절 비슷한 것을 하고아버지가 죽기 직전에야 어색한 화해를 했다는 사실이연도를 계산해보면 하루키도 중년의 나이였을 때다대체 이유가 뭐였을까?- 기이하게 느껴진다



 












만약 아버지가 병역에서 해제되지 않아 필리핀이나 버마 전선으로 보내졌다면...음악 교사였다는 어머니의 약혼자가 전사하지 않았다면...그렇게 생각해 가다 보면 정말 기분이 묘해진다만약 그랬다면나라는 인간은 이 지상에 존재하지 않을 테니까그리고 그 결과당연히 나라는 의식은 존재하지 않고따라서 내가 쓴 책도 이 세상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렇게 생각하면 소설가로서 이렇게 살아있는 나의 삶 자체가실체가 없는 덧없는 환상처럼 여겨진다나라는 개체가 지닌 의미가점차 모호해진다손바닥이 비쳐 보인다 한들 이상할게 없다. ”

 

내가 이 개인적인 글에서 가장 말하고 싶었던 것은 딱 한 가지 뿐이다딱 한 가지 당연한 사실이다나는 한 평범한 인간의 한 평범한 아들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그것은 아주 당연한 사실이다그러나 차분하게 그 사실을 파헤쳐 가면 갈수록 실은 그것이 하나의 우연한 사실에 지나지 않는다는 점이 점차 명확해진다우리는 결국어쩌다 우연으로 생겨난 하나의 사실을 유일무이한 사실로 간주하며 살아있을 뿐이 아닐까.

바꿔 말하면 우리는 광활한 대지를 향해 내리는 방대한 빗방울의 이름 없는 한 방울에 지나지 않는다고유하기는 하지만교환가능한 한 방울이다그러나 그 한 방울의 빗물에는 한 방울의 빗물 나름의 생각이 있다빗물 한 방울의 역사가 있고그걸 계승해간다는 한 방울로서의 책무가 있다우리는 그걸 잊어서는 안 되리라가령 그 한 방울이 어딘가에 흔적도 없이빨려 들어가개체로서의 윤곽을 잃고 집합적인 무언가로 환치되어 사라져간다해도아니 이렇게 말해야 할 것이다그것이 집합적인 무언가로 환치되어가기 때문에 더욱이.”

 

는 우연 혹은 환상이지만 그렇기 때문에 더욱 의미가 부여되어져야 한다는우연이기 때문에 더 의미가 있다는 어째 애잔한 느낌의 지극히 소설가적이고 소설가의 정체성을 가진 사람이 할 수 있는 통찰이다자아를 바다에 뿌려지는 빗방울에 비유하는 것은 불교나 힌두교 같은 전통에서 곧잘 등장하는데 하루키가 승려가문 출신이기 때문에 이런 비유에 익숙한 게 아닌가 싶다어쩌면 이런 생각이 하루키가 소설을 쓰게 하는 동력인지도 모르겠다곧 사라질 물방울에게-사라지기 때문에 그 물방울을 최대한 애도하고 추념해주는 것마치 어떤 책 제목처럼 버릴 것인가 찾을 것인가?” 라는 화두가 떠오른다.

 

개인적으로는쿤데라의 소설을 읽고 난 뒤 결국 결과론적인 관점이 아닌가 하고 생각한 적이 있다즉 어떤 일이 발생한 후 사후에 과거를 반추하다보니 이런 생각이 나오는 게 아닐까 하고 생각했었다완벽한 무가 아니고 무엇인가가 존재하는 이상그 존재는 우연이든 필연이든 어떤 사건을 겪을 수 밖에 없다그리고어떤 사건이 발생한 후 시간을 전제로 해서 과거의 인과를 찾다보니 이런 관점이 나오는 거 아닐까현재의 순간은 우연필연을 따질 거 없이 그다지 심각하지 않은투박하고 단순한 것인지도 모른다.

 

어쨌든 같은 통찰을 가지고 다른 결론이 나온다는 것은 흥미롭다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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