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출하라 - 돈, 노동, 소비, 관계… 우리를 옭아매는 모든 것들에서 벗어나는 법
로버트 링엄 지음, 이주만 옮김 / 카시오페아 / 2018년 6월
평점 :
절판


누군가는 바라마지 않는 정규직, 나인 투 식스 주 5일 근무 에 알레르기를 느끼는 사람들이 있다. 머 납득이 가지 않는 것은 아니다. 매일 하루의 대부분을 의자 앞에 앉아 컴퓨터 모니터만 바라본다고 생각해보라. 집에 들어오면 형광등 불빛이 지겨울 정도이다. 이 책의 저자가 후디니의 예를 들며 탈출을 꿈꾸는 것도 이해할 만하다. 아마 국내에 이 분야의 선구자라면 백수론을 줄기차게 펴고 있는 고미숙씨를 들 수 있겠다. 이 책은 그런 종류 담론의 영어 버젼이랄까, 더 비꼬는 풍자의 맛이 있다. 고미숙씨의 담론에 익숙한 사람이라면 저자의 농담을 즐겨가며 가볍게 읽을 수 있을 것이다. 이런 종류의 책이 말하는 것 중 하나가 "그런다고 안 죽어" 일 것이다. 이 책은 고맙게도 탈출에 실패했을 경우까지 시야에 넣고 있다. 지금처럼 풍요의 시대에는 자신의 욕망만 줄이면 최소한의 생계는 유지할 수 있다는 애기인데 과연 코로나시대에도 이런 주장이 유효할까 하는 의문은 든다. 코로나 시대에 아마도 우리 모두의 삶이 바뀌지 않을까. 코로나 시대에서 이런 백수론의 이제 어떤 의미를 띄게 될까. 마 어쨌든 지금 컴터 앞에서 상사 몰래 딴 짓하는(나같이 블질하는) 도시 노동자들이 지금 이순간이 니체 말마따나 영원회귀한다고 상상해보자. 무엇이 느껴지시는지. (난 물론 좌절감이지...)

기억나는 정규직에 기겁하는 또 하나의 사람이 일본의 소설가 마루야먀 겐지인데 이 사람한테 회사에서 일한다는 것은 노예로 길들여지는 것이다. 에세이 <인생따위 엿이나 먹어라>를 요약하면 회사 다니지마라, 부모 말 듣지 마라 인 것 같다.  근데 요즘엔 이런 책 읽다 보면 새삼 내가 무산계급의 자식이구나 하는 자각이 든다...


p.s 마크 저커버그의 페이스북 창업기를 다룬 영화 <소셜네트워크>의 핵심대사는 명함에 새겨진 "내가 바로 씨이오다 이년아"라는 대사일 것이다.  이 영화는 차별과 배제,위계에 관한 영화인 것 같다. 영화의 첫장면은 하버드 대학 다니는 주인공이 보스턴대학 다니는 여친 비하하다가 절교당하는 장면이다. 그럼 주인공은 하버드대 다니니까 메인스트림이냐? 하면 그게 아니다. 대학 내에서 그는 너드 스타일에 키작고 왜소한, 인기없는 남자다. 감독은 카약 부 출신의 미남 마초와 대학내 소모임에서 따 당하는 주인공을 대비시킨다. 대학 내 소모임도 자격이 필요하고 그들의 요건을 통과하면 인사이더가 돼서 다른 사람을 배제시킨다. 파티를 벌이고 미녀 여대생과 놀 수도 있다.  주인공이 왈도 세브린을 페이스북 창업 후 짤라버린 것도 대학 시절 왈도가 스컬스 같은 모임의 일원이 됐지만 주인공이 되지 못했기 때문 아닌가? 이 장면을 연출하는 데이빗 핀처, 오옷 작살인데...  페이스북도 결국 명문대 위주로 퍼져나갔으니 서로 서로 선을 긋는 모습에 관한 묘사가 이 영화의 주제인 것 같다. 그리고, 그 백미는 주인공이 만든 그 명함. 회사처럼 차별과 배제, 위계가 극명하게 드러나는 곳이 있던가?  그런 회사를 창업한 주인공은 더 이상 아웃사이더가 아닌 자기가 만든 세계의 인사이더인 것이다. 근데 이 이야기를 왜 하느냐고?  그냥 꼬우면 출세하라는 괜히 비딱한 말이 생각나서,,, 머 이 세계에서는 일론 머스크 같은 사람만 살아남겠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