짧은 문단인데 묘한 느낌이 드는 문장들. -독립은 강자의 특권이다. 강자가 독립이 필요해서(need) 가 아니라 권리로써(right) 독립을 인식할 때 그 강자는 강할 뿐만 아니라 무분별하기까지 하다. 묘한 문장. 강자는 그가 결핍되어 있기 때문이 아니라 독립이 포기할 수 있는 권리임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선택한다. 그는  독립을 포기할 수도 있다. 하지만, 그가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립을 선택하는 이유는 그가 단순한 강함을 넘어 무분별한 정도로 대담하기 때문이다. 그는 결국 삶의 위험을 천배나 불리고 미궁 속으로 들어가 양심이라는 동굴 안에서 괴수에게 갈갈이 찢길 것이다. 그리고, 사람들의 이해를 받지 못할 정도로 멀리 떨어진 곳에서 몰락할 것이고  그는 사람들의 동정으로 돌아오지 못할 것이다. 강한 자의 특성을 말한 전반부 이후 음산한 문장이 이어진다. 독립은 소수의 특권이며 대담할 정도로 강한 자가 독립을 추구한다.-여기까지는 상투적인 레토릭 아닌가. 하지만, 그 이후의 음산한 문장은 우울한 느낌을 준다. 독립을 추구하는 자는 필연적으로 몰락하고 실패하게 된다는 뜻일까. 그는 인간의 이해를 받지 못할 것이고 그래서 인간의 동정도 받지 못할 것이다. 그런데, 니체는 인간(human) 이란 단어를 대부분 부정적으로 쓰지 않나. 범인들의 이해를 벗어나고, 범인들의 관점에서 강자는 몰락하는 것처럼 보이는 것일까. 인간의 동정으로 돌아가지 못한다는 마지막 문장. 그것은 인간의 동정을 받지 못한다는 의미일까. 아니면 강자는 인간의 동정심을 잃어버린다는 의미일까. 독립을 추구하는 자는 필연적으로 타자와 불화를 겪거나 범인들의 시야를 벗어나 홀로 죽어간다는 의미일까.

 

p.s  지금도 마찬가지이지만 예전에 니체를 동화읽기 수준으로 일독한 적이 있다. 사람들이 지적하는 니체 철학의 문제 중 하나가 특유의 반민주성이다. 그리고, 폭력과 착취를 옹호하는 듯한 뉘앙스를 받게 되는데 자주 등장하는 단어 중 하나가 “동정”이다. 내 기억으론 공감조차 진화론적으로 해석한 대목이 있는 걸로 아는데 니체는 요즘 대세인 공감에 반대한다는 점에서 “반시대적 고찰”을 한다. 레베카 솔닛의 “멀고도 가까운”에 나오는 문둥병환자의 비유가 떠오른다. 그 동정이란 단어가 서서히 이 장부터 모습을 드러내기 시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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