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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홍도의 미술이야기 ㅣ 특목고를 향한 교과서 심화학습 1
NS교육연구소 지음 / 에듀조선(단행본) / 2008년 12월
평점 :
품절
작년에 한창 드라마에서 신윤복과 김홍도에 대해 다뤘었는데 그 때 드라마의 인기를 등에 업고 조선 미술사가 다시 한 번 빛을 봤었다.
고미술에 비해 비교적 근접하기도 하고 그나마 남아 있는 작품 중에서 알려진 작품이 많아서 우리에겐 김홍도라는 이름은 낯설지 않다. 국립중앙박물관으로 가면 작품을 직접 감상할 수 있는 기회도 제공되니까 한 권의 책만 있으면 여유롭게 미술 여행을 즐길 수 있을 것이다.
제목에서 김홍도의 미술이야기라 해서 전체를 김홍도의 미술작품이나 김홍도의 생에 관해서 다루었는가 했는데 사실은 그렇지 않고 그 시대에 함께 했던 화가들이나 동시대 서양 화가들, 도자기 작품까지 소개하고 있다.
그림을 천하게 여겼던 시대에 태어나 이만큼 이름을 알렸으니 김홍도는 성공을 거둔 인물임에는 틀림없다. 요즘 태어난 사람이라면? 그 당시보다는 노력을 더 했어야 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도 든다. 요즘엔 조금 재능이 보인다 싶으면 누구나 재능을 키워주려고 안간힘을 쓰니까 말이다.
자신이 하고자 한 바를 확실하게 밀고 나간 점과 스승 강세황을 만나 확실하게 자신만의 미술세계를 만든 일이 김홍도가 성공을 거둔 요인이라 하겠다.
추사 김정희나 신사임당, 신윤복, 허난설헌 등... 지금 남아 있는 그분들의 작품을 보면 각각의 특색이 자리하고 있다. 세한도에서 볼 수 있는 고고함이나 신사임당의 수박 그림에서 살아움직이는 듯한 들쥐의 모습이나 신윤복의 그림에서 볼 수 있는 여인들의 모습..
모두 자신만의 그림 세계가 있었기에 가능한 부분인 것 같다.
그림 또한 제대로 배운 사람들과 그렇지 않은 사람들 사이에 격차가 크게 나는데 민화의 경우는 대부분 이름 없는 사람들에 의해 그려진 그림이 많다. 제대로 배운 그림에는 절도가 있고 틀에 맞춰진 듯한 느낌이 들지만 민화의 경우는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그리므로 자유스럽다. 또한 해학적이기도 하다. 이들의 그림이 꼭 풍속화에만 국한 된 것이 아니고 불교의 벽화나 도자기작품에까지 골고루 스며들어 오늘날까지 전해지고는 있지만 그 작품 수는 현저하게 적다.
지금처럼 공장에서 찍어내듯 만들어지는 것이 아니고 많은 것을 수작업에 의존해야 하다 보니 대량생산하고는 거리가 멀어 그랬겠지만 그래서 그 가치가 높은 것이지만 .. 지금 시대 사람들이 그 때의 많은 작품을 골고루 볼 수가 없어서 많이 아쉽기는 하다.
그러나 김홍도와 신윤복과 같은 풍속화가가 있어서 그나마 그 시대의 생활상을 그림으로나마 엿보며 잠시라도 웃음을 지을 수 있어서 얼마나 다행이지 모르겠다. 그 때에도 중국 그림이나 모방하고 그랬다면 후세 사람들은 여전히 내 나라 풍속이 아닌 다른 사람 풍속을 감상하고 있을 일인지도 모르니까 ...
김홍도의 미술이야기로 미술계 전반으로 재미난 여행을 떠났다 온 기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