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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병종의 라틴화첩기행 ㅣ 문학동네 화첩기행 5
김병종 지음 / 랜덤하우스코리아 / 2008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남미..이쪽에 있는 나라들은 생각하면 괜히 어깨가 덩실거린다.
왜 그럴까?
한 번도 가 본 적이 없는데 매스컴을 통해 알려진 이 곳 나라들의 축제가 우리에게 먼저 알려졌기 때문일 것이다.
김병종씨의 그림과 글로 빼곡하게 채워진 이 책...
사실 많이 알려진 분이라는데 이번에 처음 알았다. 신문을 안 봐서 그런가 ㅡ.ㅡ
기행문에 사진을 싣고 글을 실을 건 많이 봤지만 직접 자신의 경험에 있던 한 부분을 그림으로 표현해 싣는 건 쉬운 게 아니다.
단순하면서도 이야기 하고자하는 건 다 표현한 그의 그림을 보노라니 그 나라의 정열이, 기온이, 사람들의 인간성이 보이는 듯도 하다.
쿠바에서 "노인과 바다"의 묵직한 인간의 삶의 대변하는 어부의 생을 만나고, 아르헨티나에서 피아졸라를 만났다.
몇 년 전 우연히 들은 피아졸라의 탱고...
지금도 종종 즐겨 듣지만 도무지 기분이 우울한 새가 없다. 기분 좋을 때 들으면 더 좋아지고 나쁠 때 들으면 그냥 기분 좋게 하는 음악이다.
멕시코에서는 프라다 칼로를 만나 그녀의 삶에 함께 눈물 흘리고 같은 여자로써 그 삶이 어쩌면 그리도 모진지 모르겠다.
축제의 나라, 열정의 나라 남미를 맘속으로 떠났다가 화가와 작가의 눈에 비친 그들의 모습, 혹은 그 나라를 대표하는 작가나 화가의 발자취를 뒤늦게나봐 더듬어 볼 수 있는 책이다.
헤밍웨이는 가고 없지만 그가 남긴 위대한 작품들 속에서 그는 여전히 살아있고 그의 흔적을 찾으려 지금도 많은 사람들이 바닷가 한 동네를 기웃거린다.
멋진 춤 탱고에 빠졌다 허겁지겁 나와보면 다시 인간의 내면까지 요동치게 하는 파블로네루다를 만나는 자신을 발견한다.
베스트셀러였던 김용택 시의 [시가 내게로 왔다]가 소제목으로 붙어 있어서 앞에 발문으로 써주신 것으로도 충분히 두 분의 사이를 짐작할 수 있었는데... 이렇게 우애를 과시하시네..했다.
파블로 네루다의 시 중에 "시가 나를 찾아왔어"라고 하는 구절이 있다.
내가 찾아갔는지, 시가 나를 택했는지...
삶은 참 오묘하다. 살아가다 보면 꼭 스스로 의도하지 않아도 만나지는 일이 있는가 하면 의도해서 만나고자 할 때는 잘 만나지지 않는 그런 경우가 종종 있다.
이 책에서도 작가가 남미를 찾았는지..남미가 작가를 불러 들였는지...
쿠스코의 장엄한 음악을 들으며 남미 여행을 꿈꾸고 또 남미를 다시 보게 한 라틴화첩기행을 쓰다듬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