르네상스 미술이야기 1 - 미술이 태어난 날
조승연.앤드스튜디오 지음 / 세미콜론 / 2007년 12월
평점 :
절판


   

 
 


르네상스 미술이야기 중 1권...

이야기로 읽어내려 가는 르네상스 시대는 권력과 암투의 시대로 어디서나 피냄새가 났다.

긴박한 상황에 맞물려 주인공 카테리나를 따라 장소를 옮겨가며 주로 건축물에 얽인 내용을 이야기로 풀어내는 걸 읽을 수 있다. 더불어 시대적인 배경을 상세하게 알려주기 때문에 미술품 한 점, 한 점이 태어나게 된 배경을 알 수가 있게 된다.

 

현재 시점이다가 다시 과거 시점   또 다시 처음 이야기를 시작하던 현재를 몇 년 훌쩍 넘어서 이야기를 하고 있어서 독자를 조금 헷갈리게 한다. ㅡ.ㅡ

 

시대별로  그 시대에 유행하던 스타일의 조각이나 조각가 화가들을 연대순으로 등장시켜 소개한다. 그들과 코시모와의 관계, 혹은 브루넬레스키와의 관계  등...

많이 않은 예술가들이 서로 도와서 일할 수는 있겠지만 어떤 점조직처럼 다 연결되다 보니 그 시대에 정말 이 사람들이 다 알고 지냈을까? 하는 호기심도 생긴다.

물론 르네상스 미술이야기...라는 제목처럼 이야기로 꾸며진  부분이 더 많다면 할 말이 없지만 말이다.

어린 아이들의 밝고 천진한 모습을 상상하며 새시대를 염원하는 뜻에서 관뚜껑에 조각되던 통통한 아기들의 조각...푸조가 유행을 하였다.

르네상스를 같이 여행하는 동안 이 시대의 든든한 후견자인 코시모 메디치와 함께 하였다.

역사가들이 그를  '르네상스의 대부'라고 일컫는 것은 그가 바로 로마 문화가 부활하는 길을 연 것으로 여기기 때문이다.

피렌체의 건축물은 화려하면서도 기품이 있다.브루넬네스키의 돔과 같은 건축물은 세계에서 유일하니 이렇게 자랑할만한 건축물이 르네상스를 시대를 장식하고 있다.

보통 르네상스시대..라 하면 문예부흥기..라고 해서 학교 다닐 때 그것만 열심히 외웠지  이 시대에 이런 권력의 암투나 피로 물들인 사상이 우리들이 보고 감탄하는 예술품 뒤에 있다고는 생각을 하지 못 했는데 당혹스럽다.

 

시대가 개인적으로 기도할 수 있는 공간이 있어야만 자신을 알아주는 시대라 그런지 주로 성당중심이 많고 예수님과 그의 제자 그리고 천사들의 조각이 대부분을 차지한다.

도나텔로 브루넬레스키가 코사모와 함께 로마를 재건하지 위해 노력하였다.

주인공으로 등장한 카테리나는 그다지 마음에 들지 않는 인물이다. 사랑을 두고 갈등할 수는 있겠으나 자신이 선택한 그 사랑만을 찾지도 않았기에 지노와의 사이에서 난 아들 구이노의 생이 뒷편에 이어지는 이야기에서 어떻게 펼쳐질 지가 까마득하게 느껴진다.

요즘도 몇몇 뛰어난 사람들이 아니면 예술인으로 살아가기가 참 힘들다. 르네상스 시대라 해서 별다르지는 않았을 것 같다.  이름없는  사람들에게 의해 이 세상에 모습을 드러낸 것도 많을 것이라 보는데 코시모와 같이 이런 문화예술에 관심을 갖었던 사람이 있어 오늘 날 우리가 좀 더 앞당겨진 문화예술의 시대에 살고 있는 건 아닐까 한다. 

 

P20 가운데 줄  (갑옷 차림의 군인 한 무더기가 명이 달려온다)

--> 여러명이...라고 한다면 한 무더기가 빠져야 할 것이고, 한 무더기가 달려온다라고 할 것 같으면 명이..가 빠져야 한다.  

이 외에도 몇 군데 오자가 있었던 걸로 기록하는데 따로 정리를 해두지 않아서 찾기가 힘들어 포기한다. 차근차근 정독한 후 다음판을 인쇄할 경우에  이런  오자는 줄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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