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험을 떠나는 단추로부터 단비어린이 동시집
차영미 지음, 이한재 그림 / 단비어린이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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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웃과 사물을 보는 시선이 따듯한 동시집

 

『모험을 떠나는 단추로부터』/차영미 시, 이한재 그림/단비어린이

 

오늘 열린아동문학상 시상식에서 동시 부문 수상자는 차영미 작가고, 동화 부문 수상자는 윤미경 작가였다. 두 분다 정말 많이 축하드린다. 최근 단비어린이에서 출간된 차영미 시인의 동시집 『모험을 떠나는 단추로부터』에 수상작인 「너머」가 실려 있어 다시 읽어보았다. 아득한 그리움과 알 수 없는 슬픔 등 여러 가지 감정이 확 밀려왔다. 

어릴 때 어른들은 “아프면서 큰다”라는 말을 자주 했는데 하나의 큰 사건이 있을 때마다 그만큼 성숙하는 건 맞는 것 같다. 물론 아가들은 한 번씩 아프고 나면 쑥쑥 자라있는 것도 맞다.

이 동시집에서 제목이 부사로 된 시가 다른 동시보다 더 눈에 들어온다. 표제작인 「모험을 떠나는 단추로부터」와 열린아동문학상 수상작인 「너머」를 포함해 부사가 제목인 시 몇 편을 소개해 볼까 한다.

 

너는 세 시간째/축구 중//오늘은 내가/모험을 떠나기 딱 좋은 날//떼구루루 굴러/길고양이를 만나도 좋을 거야.//까치를 만나/까치네 뚫린 지붕을 막아 줘도 좋겠지.//그러면 밤마다/별을 볼 수 있을 거야.//안녕, 실밥 두 가닥은/인사로 남겨 둘게.//

- 「모험을 떠나는 단추로부터」 전문 (12쪽)

 

길을 떠났지./무지개가 걸려 있는 곳//하나, 둘, 셋……./키 큰 가로수를 세며//이름 모를 새들이/나를 이끌고//낯선 표지판이/나를 안내하는//언덕 너머/언덕 너무/언덕 너머//한 번도/가 보지 못한 곳까지 걸었지.//무지개는/거기 없었어.//그래도/나는 봤지.//돌아와/손을 씻다 본 거울 속//불쑥 커진 내가/그 속에서/웃고 있었지.//

- 「너머」 전문 (22쪽)

 

촛불이었다가//꽃불이었다가//울타리마다/거리마다//봄여름가을겨울//꺼지지 않는/노란 불꽃//개나리/개나리//

- 「점점」 전문 (28쪽)

 

할머닌/말씀하셨지//괜찮을 거라고/다 괜찮을 거라고//조금만/조금만//시간이 더 필요할 뿐/꿋꿋이 견디면//흐린 날 다음엔/환한 날이 오듯//선물 같은/희망 같은//그런 좋은 때가/차차 올 거라고//

- 「차차」 전문 (40~41쪽)

 

좁좁좁,/참새가 밥 먹는다.//콕콕콕콕,/까치도 먹느라 바쁘다.//밥은 편히 먹어야지/할머니가 늘 그러셨는데//새라고 뭐 다르겠어.//그러니까/참새 옆을 지날 땐/조심조심//그러니까/까치 옆을 지날 땐/조심조심//

- 「조심조심」 전문 (70쪽)

 

시인의 따스한 마음이 총 4부 52편의 시에 녹아 있는데 앞에 소개한 시 외에도 읽다 보면 환한 순간이 자주자주 나타난다. “주근깨 콕,콕,콕,콕”(「환한 순간」, 29쪽) 박힌 나리꽃처럼. “국밥집 하는 엄마 대신/내 하루를 훤히 꿴다.”(「온 동네가 보고 있어」) 온 동네 사람들의 눈이 다 종구에게로 향해 있다는 이 시를 읽으며 온 독자의 눈이 『모험을 떠나는 단추로부터』에 모아지기를 응원해 본다.

 

차영미 시인은 2001년 《아동문학평론》에 동시를 발표하며, 작품 활동을 시작해 이주홍문학상, 최계락문학상, 열린아동문학상 수상했고, 서울문화재단 창작지원금과 문화예술위원회 아르코창작지원금을 받았다. 펴낸 책으로 『학교에 간 바람』, 『막대기는 생각했지』, 『으라차차 손수레』, 『어진 선비 이언적을 찾아서』 등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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