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영 박물관 마로니에북스 세계미술관 기행 7
루카 모자티 지음, 최병진 옮김 / 마로니에북스 / 2007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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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년 전 국내에서 대영박물관전을 관람하러 간 기억이 있다.  텔레비젼 광고도 긴 시간동안 했었고 신비에 둘러쌓인 이집트 피라미드에 있던 투탕카멘도 있다니..안 가보면 나만 도태되는 것 같아 서울부터 순회하여 대구까지 오는 동안 한참을 기다려 보러 갔었다.

뭐랄까..

너무 기대를 많이 탓인지 기대에 비해서는 만족을 못했지만 먼나라 영국 박물관에 전시되던 진품 몇 점이라도 직접 마주 대한 사실이 기뻤다.

 

요즘 미술관 시리즈가 연달아 출판되고 있는데 한 권씩 출판될 때마다 그 해당국가에 가보고 싶은 생각이 모락모락 피어오른다.

대영박물관도 마찬가지다. 재작년 전시회 때 몇 점을 보긴 했지만 그건 정말이지 너무나 일부분이라 직접 가보고 싶은 생각이다.

 

이 책에서는 대영박물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구석기 시대의 석상에서 부터 18세기 초 일본의 단색판화까지 석상 위주로 소개를 하고 있는데 이집트나, 그리스, 수메르 등의 나라에서 주로 조각상을 비교해 볼 수 있는데 역시 신비의 나라 이집트의 그림이나 석상이 손에 띤다. 그림 부분에서도기원전 벽화지만 색채의 다양함을 발견할 수 있고 그림이 참 섬세하다. 물고기 비늘까지 상세하게 그려놓은 걸 보면 그들의 관찰력도 대단하다.

 

아테네 파르테논에 건너온 조각들은 대부분 외관이 균형이 잘 잡혀 미끈하다. 현대의 조각가들이라해도 그렇게 자연스럽게 조각할 수 있을 지 모르겠다. 석상의 훼손된 부분에 대한 아쉬움은 있지만 신화와 연결해 해석해내는 것 또한 재미있는 설명이다.

기원 전과 기원 후 작품간에 조각술이나 채색등에 관한 발전이 있었겠고 책에도 뒷부분으로 갈수록 재질이나 색감이 달라지는 걸을 알 수 있다. 그런데 150페이지 분량에 긴 역사를  세세하게 담아내기는 부족하지 않았나 싶다.

 

새로운 유물을 발견하고 발굴하는 작업도 중요하지만 그 유물을 잘 보존하는 것이 중요하다 보존하고 있다가 도난당하거나 훼손하는 경우 발굴하지 않으니만 못한 경우도 생기기 때문이다.

요즘에야 박물관의 시설이 좋아 그런 경우가 많이 줄었지만 지금까지의 역사보다 더 긴 역사 앞에서 얼굴을 내밀어야 하는 입장이고 보면 보관이 얼마나 중요한 지 알 수 있다. 멀지 않은 미래에 책에서 본 주인공들과 마주하고 싶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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