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관에 간 규리
박철민 지음 / 모래알(키다리) / 2020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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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림책 읽는 즐거움

 

미술관에 간 규리/박철민 글, 그림/모래알/2020

 

 

 

미술에 간 규리는 사이즈가 큰 민화 그림책이다. 이 책을 쓰고 그린 박철민 작가는 대한국민미술대전, 미술세계 대상전, 일본 노마국제그림책콩쿠르에서 수상했고, 이탈리아 볼로냐국제아동도서전 올해의 작가에 선정되었다. 그림 책으로 육촌 형, 괴물 잡으러 갈 거야, 달빛 기차등이 있고, 동화책 양파의 왕따 일기, 그 고래 번개, 메아리등이 있다.

아이들은 음악회나 전시회는 큰 관심이 없는데 놀이동산, 동물원은 스스로 가자고 졸라댄다. 가끔 뮤지컬이나 연극 공연에 데리고 다녀봤는데 어떤 공연은 관심을 가지고 보기도 했는데 어떤 건 많이 따분해했다. 박물관은 전시회 보다는 조금 나았던 것 같다. 전시회는 학교 과제 때문에 간 경우밖에 없다. 그나마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아서 금방 나왔다. 주인공 규리처럼 그림 속 주인공을 하나하나 호명해 줬더라면 좀 나았을까?

 

 

 

규리 역시 미술관 보다는 동물을 더 좋아했지만 엄마 손에 이끌려 미술관에 발을 들여놓았다. 그래도 이번 전시회 그림은 동물들로 구성되어 있어 그림 속 이름들을 하나하나 불러본다.

초초, 치치, 꾸꾸, 랑랑

그러자 그릶 속 동물들이 꾸물꾸물 기어나와 규리를 등에 태우고 숲으로 내달렸다. 숲에서 동물들과 한참을 놀다 엄마가 생각나 돛단배를 꺼내 강에 띄우고 강 한가운데까지 왔는데 배가 뒤집혀 바닷물에 빠졌다. 이 부분은 작가의 오타가 아니었다 싶다. 강 한가운데서 배가 뒤집혔는데 바닷물에 빠졌다는 게 말이 안 되기 때문이다. 바다 한가운데까지 왔다가 해야 말이 되기 때문이다.

 

 

 

 

 

바다에서도 물고기와 신나게 놀다가 다시 육지로 올라와 이번에는 새들과 노래하며 논다. 날이 어두워지자 새들은 규리를 등에 태우고 금세 미술관으로 돌아왔다. 집으로 가는 규리를 그림 속 주인공들이 지붕 위에 올라 배웅한다. 이제 미술관은 규리가 다시 오고 싶은 곳으로 변했다.

책 사이즈가 커서 펼쳐 놓으면 책 속 동물들이 노는 모습이 훨씬 실감난다. 민화가 가지는 표현도 재밌다. 약간은 익살스러우면서도 색감이 과하지 않고 부드러워 좋다. , 하늘, 바닷속까지 한 권에 다 담겨 있는데 새, 동물, 물고기들이 펼친 면 가득 채우고 있어서 마치 그림 작품을 감상하는 느낌이다. 규리가 느끼는 즐거움을 잠깐이나마 같이 즐긴 것 같아 아이도 어른도 행복한 그림책 읽기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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