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론가 모두가 극찬을 한 영화다. 극찬받을만한 영화이며 보는 내내 소름이 돋고 무서운 장면이 1도 없는데 내내 분노가 일고, 무서웠다.

이 영화의 영리한 점은 무서운 장면이 없음에도 역사적으로 지구인이라면 나치의 만행을 다 알기에, 특히 아우슈비츠에서 어떤 끔찍한 일이 벌어졌다는 걸 알기에 영화를 보면 그 무서운 장면이 눈앞에 떠오르는 착각이 든다.

루롤프 회스는 실존인물로 회스 작전(얼마나 빠르고 많이 유대인을 잡아서 죽이는가)을 성공했다는 이유로 히틀러의 총애를 받고 다시 아우슈비츠로 간다고 아내에게 전화를 한다. 회스 작전에는 당신도 한몫했다며 아주 기뻐한다.

회스는 가정적인 새끼다. 가족을 생각하고 아내를 끔찍이도 사랑하는. 그러나 성적으로 알 수 없는 삐뚤어짐이 있다. 아내 역시 너무나 친절하고 화사한 꽃 같지만 자신의 생각에서 벗어난 일이 터지거나, 회스가 아우슈비츠를 떠나 다른 곳으로 발령받았다는 이야기에 악마 같은 모습이 나타난다.

집 안 일을 하는 유대인 도우미에게 남편에게 말하면 너는 바로 재가 될 수 있다는 말을 한다. 정말 끔찍하다. 영화는 사람을 태우는 연기가 하늘을 가리고, 사람을 태운 재가 화단에 뿌려지는 모습이 나온다.

회스의 막내아들은 창문을 열었다가 울부짖는 자신과 비슷한 아이들이 총살에 그대로 죽는 모습을 보고 혼자서 다시 방 안에서 놀며 중얼거린다.

회스의 아내 역시 집 안의 막일을 하는 인부에게 담배를 권하고 자신의 욕구를 채운다. 헤트비히의 엄마가 집으로 왔지만 그녀의 엄마는 유대인의 생각에 밤에 잠을 이루지 못한다. 밤새도록 저 담너머에서는 사람을 태워 죽이고 재를 뿌리는 생각에 잠들지 못한다.

회스에게 유대인이란 그저 없애야 하는 통계일 뿐이다. 이 영화는 깊게 빠져서 보지 않기를 바란다. 왜냐하면 눈으로는 너무나 평온하고 화목한 가정의 모습을 보지만 귀와 생각, 다른 감각으로는 불쾌함을 느끼는, 한 번에 두 가지 이상의 감각을 사용해야 해서 보는 이들의 감정에 파고들어 화음을 무너트린다.

어릴 때는 몰랐지만 어른이 되어서 다시 읽어보면 동화가 그렇게 아이들을 위한 이야기가 아니잖아? 하는 경험을 하게 된다. 이 영화에서도 회스가 딸에게 [헨젤과 그레텔]을 읽어주는데 산채로 태우는 거야.라는 대목이 계속 남는다.

영화는 좋지만 깊게 빠져서 보면 좀 고통스럽다. 우리가 다 알기에 이 불협화음을 영화를 보는 내내 가져야 한다. 이런 영화가 진정한 공포물이다. 인간의 잔인성을 잔인한 장면 하나 없이 이렇게 보여주니까.

영화를 보면 현재의 아우슈비츠의 모습도 교차해서 보여준다. 사실 인간의 이런 잔인한 행동이 지금도 이루어지고 있을지도 모른다. 헤트비히의 산드라 휠러는 추락의 해부에서도 굿이었는데, 추락의 해부도 리뷰해야 하는데 많이 밀렸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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