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사랑이 위로를 부를 때 그 첫 시작의 인트로 연주가 마음을 건드린다. 기타 소리가 이렇게 듣기 좋은 건 그렇게 흔한 건 아니다. 우리는 흔히 기타에 기대를 하기 때문에 기타 연주가 흐르면 으레 기타의 선율이 하나의 노래가 된다는 것을 그동안 익혀왔다. 하지만 대체로 기타는 노래를 부르는데 옵서버 정도의 역할을 할 뿐이다. 그래서 록 음악에서 우리는 기타 연주에 뼈져 들기도 한다. 그러나 김사랑의 위로 첫 부분의 기타는 흠칫 하기에 충분하다.


김사랑은 어쩌면 이 천재라는 타이틀이 더 날아오를 수 있는 발목을 잡았을지도 모른다. 김사랑은 천재라는 수식어 때문인지 대중가수의 길보다는 아티스트의 길을 먼저 걸었다. 자신이 하고 싶고 담고 싶은 음악을 3집까지 작업을 했다. 하지만 '나는 18살이다'의 첫 앨범에 있는 노래들처럼 대중과 평단을 동시에 사로잡는 음악은 아니었다. 실험적인 음악이라는 건 예술가로서는 칭찬받아야 할 부분이지만 대중의 마음은 움직이게 하기 어렵다.


가수를 30년 한다고 가정했을 때 대중의 귀를 사로잡는 음악을, 그러니까 아티스트의 길보다는 대중가요를 먼저 히트를 시킨 다음 서서히 예술가의 길로 걸어가는 것이 싱어송라이터의 바람직한 가수의 길일지도 모른다. 그런 가수를 범대중적 아티스트라고 부른다. 범대중적 아티스트는 자신이 하고 싶은 음악을 하는데 대중에 따라오는 것을 말한다. 대중가수는 이 반대로 철자하게 대중이 원하는 음악을 하는 가수다. 아이돌 소속사에 속한 가수들이나 대형 기획사의 가수들을 말한다. 김사랑이 그 당시에 ‘그래 결정했어!’처럼 다른 길을 걸었다고 해서 지금 서태지처럼 되었을 거라는 보장은 없다. 하지만 신승훈도, 김건모도 이승환도 대중가수의 길을 먼저 닦아 놓은 다음 자신의 원하는 음악으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다. 이들은 니체가 말하는 가치 전환을 이루었는지도 모른다.


하지만 3집의 위로는 대중의 마음을 사로잡았다. 3집의 음악은 공간이 있고 그 공간에는 여백의 소리가 채워졌다. 2집에 비해 차분하게 돌아왔다(고는 하지만 2집의 음악이 시끄럽다기보다 실험적인 음악에 가깝다는  생각이다). 개인적으로는 2집의 '무제'처럼 강렬한 음악이 좋다. 꼭 그런 건 아니지만 나에게는 히데의 zirch 앨범을 듣는 것 같기도 하고, 모호하고 강하면서 랩 메틀의 매력에 푹 빠져들 수 있었다. 3집의 '히스테리'의 드럼 소리도 개인적으로는 몹시 좋다. 분명한 건 김사랑의 위로는 지금 들어도, 아니 지금 들으면 적잖은 위로가 되는 노래다. 밤꽃 냄새 같은 것이다. 밤꽃 냄새는 기묘하게도 여름이 되면 더 이상 나지 않는다. 그리고 한창인 오뉴월에도 낮에는 밤꽃 냄새가 나지 않는다. 밤에만 냄새가 나지만 모든 밤에 다 나지는 않는다. 어쩐지 습기가 많고 공기의 밀도가 높은 밤에 밤꽃 냄새는 그 향이 짙어진다. 김사랑의 위로가 딱 그렇다. 매년 찾아와서 짧은 밤동안 냄새를 풍기듯이 김시랑의 위로는 세상에 나온 뒤로 어느 순간, 어느 시점에 듣게 된다. 그리고 끝없이 그 추억의 끝을 잡고 한없이 들어가게 만든다. 떠난 것도 단 한번 남겨진 옛 추억도 너의 마지막 선물이라 날 위로해,라고 노래를 부른다.


https://youtu.be/Jjzu6739OoU <= 클릭


기억해 들뜬 밤을 지새우며

떠난 너와 나의 축제

그 밤 어두운 물결 위를 비추던

불빛만이 내게 남은 마지막 추억

나에게만 멈춰 있던 기억에

더는 보지 못할 니 모습들만

이별을 강요해

떠난 것도 단 한번 남겨진 옛 추억도

너의 마지막 선물이라

날 위로해


아직 난 늘 같은 시간 속에

머문 널 보내지 못해

그 밤 어두운 물결 위를 비추던

불빛만이 내게 남은 마지막 추억

나에게만 멈춰 있던 기억에

더는 보지 못할 니 모습들만

이별을 강요해

떠난 것도 단 한번 남겨진 옛 추억도

너의 마지막 선물이라

날 위로해


이미 널 닮아 버린 나

아직 니가 필요해

이렇게 기도해

너의 마음속엔 없는 바다에

넌 왜 넌 왜

이별을 강요해

떠난 것도 단 한번 남겨진 옛 추억도

너의 마지막 선물이라

날 위로해

너에게 난 편치 못할

병이라 생각해



댓글(0) 먼댓글(0) 좋아요(7)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