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tps://youtu.be/fcueArgm800


좀비를 대하는 한국영화 감독은 좀비에 대한 공부, 내지는 연구를 하고 영화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강시의 창시국에서도 강시에 대한 이해도가 낮은 감독이 요즘 강시영화를 만들어내니 강시 영화의 부활이 전혀 안 되는 것이다


최소한 맥스 브룩스의 책을 읽고 좀비 영화를 만들었으면 좋겠다, 좀비는 하나의 목적만을 위해 밤낮 가리지 않고 무서운 기세로 달려드는 기질을 가지고 있다. 그래서 현대사회에서는 좀비가 권력이나 은행, 고집이 센 무지의 노인들을 빗대어 말하곤 한다


맥스 브룩스의 세계 대전Z를 읽어보면 세계의 각 나라가 좀비에 어떤 식으로 대처하고 좀비에게 아포칼립스가 되는지, 각 나라별로 정치적 사회적 문화적인 고찰로 적어 놨다


연상호의 이전 애니메이션들은 전부 뼈를 때리는 내용으로 영화가 직시하는 바가 뚜렷하다는 것을 관객에게 알려주었다. 정말 잘 만들었고 빠져들만 했다


부산행이 이해가 되고 재미있었던 것은 기차라는 갇힌 공간이기에 좀비의 이야기가 통했던 것이다. 그런데 한반도 전체가 좀비화가 되었다면 좀비의 특징을 잘 그려냈어야 한다. 그간의 좀비 영화를 보면 알겠지만 좀비는 무섭기는 하나 쇠붙이, 철을 물어뜯지는 못한다. 부산행에서도 기차 문을 물어뜯는다던지 박살내지는 못했다


지구인들은 최소 100년 이상 전쟁을 해왔고 지금도 치루고 있고 앞으로도 전쟁은 계속 될 것이다. 이렇게 오랜 세월 전쟁을 치룬 나라들의 군대가 쇠붙이 하나 물어뜯지 못하는 좀비들에게 아포칼립스가 된다는 건 뭔가 너무 이상하다. 영화 유튜버 라이너의 말처럼 한국의 군대는 세계 10위 안에 들 정도로 화력이 막강하다


이런 군대가 반도 속에 등장하는 특징이 없는 좀비들을 물리치지 못한다는 건 너무 이상하다. 28일 후, 28주 후 같은 영화에서는 좀비가 군대를 이기지 못한다는 걸 알고 감독들이 고뇌를 많이 했다. 똥망작이지만 살아있다는 그래도 갇힌 공간인 아파트에서의 좀비는 이해가 간다


군대는 작전이라는 펼친다. 전술을 가지고 전쟁을 치른다. 군대는 그런 곳이다. 군대가 투입이 되면 메뚜기 떼가 지나가는 것과 흡사하다. 소리에 민감한 좀비라면 스피커로 좀비를 한곳에 모여들게 해서 집중포화를 하면 된다. 오히려 이렇게 좀비에게 다가가면 더 사람들이 납득을 할 수 있다. 킹덤은 마시일과 케이쓰리 같은 화기가 없는 시대다. 칼과 방패 내지는 화승총으로 좀비들을 대적해야 한다. 이런 설정은 좀비에 대한 접근성이 좋다. 좀비의 특성도 현대사회의 좀비들과는 다르다. 거기에는 권력을 쥐려는 권력자의 계략과 술책이 있었기에 그 설정은 몰입도를 높이게 된다


하지만 반도의 좀비들은 무엇인가? 한 나라 전체가 좀비 몇 백 마리? 좀비 몇 천 마리에 의해서 아포칼립스가 되었다. 좀비가 입을 벌리기만 해도 비말이 공기 중으로 흘러나와 좀비로 전염이 되는 것도 아니다. 강철은 뚫지도 못하고 차에 부딪히는 꽥 나가떨어지는 좀비 따위가 한반도를 아주 그냥 아작을 내놨다


아예 코맥 매카시의 ‘더 로드’처럼 어째서 세계가 퍼스트 아포칼립스가 되었는지 설명이 없이 그 배경을 보여주는 것이 더 나을지도 모른다. 더 로드는 원작도 비고 모텐슨의 영화도 좋았다. 그 충격적인 현실에서 오직 살아남는 것에 초점이 있었던 더 로드는 현재에서 오직 살아남기 위해 발버둥을 치는 현대인과 별반 다를 바 없었다


좀비의 법칙이나 좀비를 실재하는 바이러스로 한 서적들이 있으니 한국 영화감독 들은 좀비 영화를 만들기 전에는 꼭 읽어보고 공부를 하고 좀비마니아들과 며칠씩 밤을 새워하며 토론을 하고 난 후 촬영을 했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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