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날 밤 쓰레기장에서 아빠는 기묘한 공을 주워온다. 디키에게 미안한 아빠는 어떻게든 놀 것을 건네주고 싶다. 뚱해있는 디키에게 공을 창문에 걸어두고 일하는 가는 아빠. 디키는 녹색 공처럼 생긴 기묘한 물건을 가지고 논다. 다음 날 싸가지가 그게 무엇이냐고 물으니 장강 7호라고 말한다. 싸가지가 너희 아빠가 쓰레기장에서 주워온 거지?라고 말하니 디키는 나한테 맞아볼래,라고 한다. 그때 싸가지가 호루라기를 분다. 싸가지의 보디가드가 나타나고 디키는 날아가고 만다

그날 밤 얻어터진 얼굴로 아빠를 마주한 디키는 혼나고 만다. 싸움했다고 한다. 왜 그러냐고 아빠가 묻는데 사실대로 말을 하지 못하는 디키. 아빠는 말하지 않는 디키를 장롱 속에 가두고. 그 속에서 장강 7호의 비밀을 알게 된다. 디키는 마법사인 장강 7호와 어떤 일들을 벌일까. 장강 7호는 디키에게 어떤 마법을 걸어 버릴까

장강 7호를 실시간으로 보고 가장 놀랐던 건 아들로 나온 디키가 여자인 소교였다는 것이다. 당시 장강 7호를 본 사람들은 그 누구도 알지 못했다. 어린 소교에게 주성치는 자신의 코믹한 개그 연기를 하게 했다. 사실 이때부터 주성치는 감독으로 자신의 가지고 있는 개그 요소를 조금씩 떼서 배우들에게 전달했다

장강 7호를 보면 나쁜 캐릭터가 한 명도 없다. 대체로 선과 악의 구조가 대비되었던 이전의 모습에서 많이 벗어났다. 하지만 캐릭터 개개인이 선한 모습과 악한 모습을 다 보여준다. 요컨대 디키는 늘 밝고 명랑하고 어려운 사람을 돌보지만 마음에 들지 않게 마법을 부린다는 이유로 장강 7호를 변기에 빠트려 물고문을 시킨다. 또 싸가지를 비롯해서 늘 아이들을 괴롭혔던 친구들은 디키에게 도움을 준다. 공사장의 반장도 아빠를 막 부렸지만 디키를 생각하며 두둑이 돈을 챙겨준다. 이기적인 사람들은 실은 이타적이었다

장강 7호는 어른의 눈이 아닌 아이들의 눈, 어린이가 된 주성치의 눈으로 보면 된다. 주성치는 배우에서 감독으로 넘어가는 아주 묘한 단계에 있기에 장강 7호에서 조연에 지나지 않는다. 디키는 장강 7호를 통해 마법의 신발을 신고 쿵푸 허슬의 한 장면을 패러디한다. 하늘로 올라 독수리를 밟고 손바닥 신공인 여래신장을 펼친다. 장강 7호에는 이소룡을 좋아했던 주성치처럼 아뵤의 동작을 한다. 미션 임파서블 같은 여러 영화를 패러디했다

이전의 주성치가 했던 몸개그를 싸가지를 비롯해 뚱뚱보와 디키와 장강 7호가 조금씩 선보인다. 이 영화를 통해 주성치에게 발탁된 장우기(유엔 선생님)도 마지막에는 코믹한 연기를 스치듯 한다. 주성치 영화 중에 가장 별로라고 하는 사람이 있는데 장강 7호는 전환기적인 영화라 생각된다

많은 캐릭터들에게서 주성치가 튀어나오는 재미를 찾을 수 있다. 꼬마들의 연기에서 주성치가 툭툭 튀어나올 때는 웃음이 큭 나올 수밖에 없다. 이 영화에서 발전을 하여 ‘신희극지왕’이 나오지 않았나 싶다. 신희극지왕에서 주성치의 개그가 주조연들에게서 골고루 보인다. 자신의 모습이 없음에도 자신을 드러낼 수 있는 이 기이함을 주성치는 해내고 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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