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닷가에 앉아서 책을 좀 읽다보니 축축하고 뿌연 게, 고개를 들어보니 해무가 인간이 있는 곳까지 쑥 들어와 있었다. 숨을 쉬면 습 한 기운이 느껴지는 착각이 들 정도로 해무가 가득했다. 아, 몇 해 전 해무가 가득 했을 때가 떠올랐다. 그땐 그 사람이 살아있었다. 늘 비슷하고 평화롭게 흘러가는 것처럼 보이는데 해무가 들어차 앞이 보이지 않다가 어느 날은 확 맑았다가 어느새 비가 내려 바다를 적시려고 한다. 하루는 긴데 한 달은 참 짧고 일 년은 더 짧다. 삶이 영화 일일시호일과 닮았다. 닥터 스트레인지에서 가장 무서운 건 적이 아니라 시간이라고 했는데 일일시호일을 보면 그 무서운 시간을 천천히 빗질을 한다. 짧게 만 느껴지는 10년이, 길고 천천히 빗어준 한올한올의 소중한 추억으로 모여 있다는 것을 알게 된다. 해무가 들어찬 바다를 조용필의 노래처럼 걸어보자. 전부 놓고 모두 내려놓고서 너와 걷는다. 너와 걷고 싶다고 소리 내 부르면 봄이 되어 달려오는 너의 보드라운 손을 품에 넣고서 시간을 들여 걸어보자. 이렇게 시간을 빗질하는 것이다, 천천히, 길게. 인생이란 일일시호일의 차에서 나는 향처럼 깊고 은은하게 퍼지는 여운이 조금씩 쌓여 만들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