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션 - 고단한 삶을 자유롭게 하는
조신영 지음 / 비전과리더십 / 200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각하는 대로 사는 인생을 만드는 반응물질 “영혼의 쿠션”

자극과 반응사이에 있는 어떤 물질, 그 물질의 성격에 따라 자극에 대한 적절하고 현명한 반응을 만들어내는가, 그렇지 못한가를 가름한다. 삶을 만들어 나가는데 있어서 중요한 것은 물질(외부환경)에 의해 반응하고, 다시 생각하게 되는 순환구조가 아니라 자신의 생각에 따라 반응하면서 외부환경을 만들어 가는 것이다. 그러한 순환구조를 만들기 위한 중간의 물질 “영혼의 쿠션”을 만들라!

한마디로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는 것이다.

여기의 위기의 남자 ‘한바로’가 있다.
그는 교육컨설팅을 하는 직업을 가지고 있으며, 관련 저술과 강연을 하는 사람이다.
적지 않은 월급을 받고 있긴 하지만 어머님의 병환으로 인해 경제적 어려움을 겪고 있다.
그리고 그 어려움에서 벗어날 주변환경은 좀처럼 조성되지 않고 저술과 강연도중에 더 큰 위기에 봉착하고 있다. 당연히 가정에서 아내와 자녀들에게도 좋은 아빠는커녕 사소한 잘못에 화를 내기 일쑤인 사람이 되어가고 있다. 어머니의 병환도 원망스럽지만, 어머니를 버리고 떠난 아버지에 대한 원망과 분노또한 가슴에 담고 살고 있다. 그 무렵 할아버지의 유언을 실행하기 위한 모임을 알리는 우편물이 오게되고 유언장을 공개하는 자리에서 문제를 푸는 사람에게 재산을 물려주라는 유언이 공개된다.

R__________  + A_____________  = ____________Y

유산을 상속할만한 자격을 검증하는 시험이 시행된다. 그의 이복 동생 한위로를 만나게 되지만 그는 아버지에 대한 분노로 말미암아 한위로 또한 그의 분노의 대상일뿐이다. 더구나 그가 할아버지의 유산을 다툴 경쟁자로 등장함에 따라 한바로의 마음은 경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유산을 상속받고, 한위로라는 원망스러운 아버지의 이복동생을 경쟁에서 이겨야하는 마음에 휩싸이게 된다. 하지만 그는 문제는 풀었으나 문제의 답을 제출하는 자리에 참석하지 못해 결국 유산을 상속하지 못하게 된다.

평생 그러한 통곡을 해보기는 처음이다. 하지만 한바로는 문제를 푸는 과정에서 얻는 피상적인 답보다, 유산을 상속받는 기회를 놓치는 과정에서 R스펀지와  조각배(돌은 가라앉지만 수많은 돌을 실어도 뜨는 조각배)를 만나게 된다 영혼의 쿠션을 만나게 되는 것이다.

R 쿠션내부의혁신적인 물질은 ‘고결함’이었고 그 고결함을 만들기 위해 한바로의 할아버지는 “묵상”과 “독서”를 꾸준히 실천해왔다. 쿠션을 만드는 것, 영혼의 쿠션을 채우는 꾸준한 노력이 우리에게는 필요하다. 답은 이랬다. 반응에대한 능력을 키우는 것, 반응에 대한 능력을 만드는 것이 바로 진정한 자유라고 그 자유를 만드는 과정이 영혼의 쿠션을 만드는 것이다.

RESPONSE + ABILITY = LIBERTY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