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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중톈 제국을 말하다 - 중국 제국 시스템의 형성에서 몰락까지, 거대 중국의 정치제도 비판
이중텐 지음, 심규호 옮김 / 에버리치홀딩스 / 2008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이중톈 제국을 말하다
읽으면 읽으수록 역사속의 "제국"의 추악한 면모를 보게 된다
중국의 문화권속에 있었던 우리나라(좁은 국토라서 제국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 모르지만)역시
민중을 수탈하고,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을 만들어왔다
제국은 민중을 이렇게 지배한다 (중앙집권, 윤리치국,관원대리)
이중톈의 국가시스템해부는 설득력이 아주 풍부하다
다양한 문화를 가지지 못함으로써 중국은 '사상'없이 2000여년의 제국을 유지해왔다
나라는 다양한 문화, 정확하게 말하면 다양한 사상과 그 사상의 논쟁을 통하여 발전하고 풍성해지는데 중국은
주나라의 봉건제이후에 진을 필두로하여 구현한 전국의 군현제(중앙집권제-명칭은 조금씩 다름)가 구현된
이후 백성을 통치하기 위한 유가사상, 그리고그 유가사상을 습득하여 제국의 통치에 협력한 관료- 작가는
인치는 사람이 죽으면 끝나지만 관치는 관료집단에 의한 통치이기에 시스템화되었다고 피력했다-에의해
발전이 없다고 감히 말한다
난 중국의 정치/지배 시스템에 관한 내용을 읽으며 우리는 어떠한가라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우리의 역사또한 사상의 치열한 토론이 아니라 형식에 집착하여 지혜와 사상이 발전하지 않고
전제군주와 그 전제군주에 협력한 관료체제에 의하여 수 많은 사람들이 고달픈 삶을 살아왔다
비단 우리 나라뿐이랴 같은 이름의 '시스템'은 아닐지라도 인류역사에 지배계층과 피지배계층의
억압을 합법적으로(대리정치와 신탁)그들의 영화와 부귀를 위하여 수시로 , 그리고 오랫동안 이어져왔다
주목했던 인물 상앙과 동중서
상앙은 진시황의 독재, 전제군주제를 있는 그대로 실현했던 피도 눈물도 없는 정치가였다
동중서는 한나라의 통치철학을 유가사상으로 정립했다
(이중톈은 동중서를 이렇게 표현했다 동중서는 사상가가 아니다. 요즘식으로 말하자면 컴퓨터를
활용할 줄 아는 무사나 정객일뿐이다. 그는 선진 제상의 사상을 다운로드하여 복사하고 자르거나
붙이기를 하여 이리저리 섞어 어정쩡한 신학의 체계를 갖춘다음에 유학의 상표를 붙여 제국에 판매한 것에
불과하다)
....
한때 중국에서 출판이 될 수 없었던 이유는 여전히 중국이라는 나라는
사상의 자유에 의한 문화가 더욱 풍성해지는 과정에 있는 것이 아니고 관료와 지금까지 민중을 통치해왔던
이데올로기에 의해 자유와 사상의 발전이 미뤄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새삼 인간의 자유와 자유를 최고의 가치로
여기는 사상에 대한 논쟁과 토론이 활발히 벌어졌으면 하는 바램이다.
비오는 주말 꼬박 이 책에 매달렸다
하지만 책자체가 아주 흥미로운 관점에서 쓰여졌을 뿐만 아니라 시사하는 바가 많아서 무릅을 치면서
읽었던 구절이 한두군데가 아니었다. 역시 나라는 달라도 보편적인 내용에는 모두가 공감하는 것 같다
보람있는 주말을 만들어준 이중텐의 제국을 말하다
이중텐 작가의 다른 글도 찾아 읽어봐야겠다는 마음 쑥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