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 지식재산권으로 평생 돈 벌기 - n잡러시대 방구석에서 창업하기
남궁용훈 지음 / 리텍콘텐츠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아이디어와 영감을 주는 책은 아니다.

아이디어와 영감이 있다면 특허/실용신안/상표권등을 등록하고 출원계획을 세우고 정부지원사업을 통해서 창업을 권유하는 책에 가깝다.

나는 이미 1년전에 창업을 했고, 창업이후 관련업계에서 쓰일만한 프로그램을 개발하고 변리사의 특허상담도 한번 받아봤다. 지금까지 여러 이유로 특허출원을 미루고 있었는데 이 책을 읽어보니 빨리 변리사의 상담을 받고 시작해야 되겠다는 마음이 더 절실해졌다.

아주 꼼꼼하고 자세하게 설명한 책이다. 특허로 성공한 사람들의 예시와 특허출원할때 꼭 알아야할 것들(청구사항을 포괄적으로 할 것등)과 특허가 아니라면 실용실안, 상표권등록에 대한 필요성을 제대로 설명하고 있다. 또한 특허분쟁에대한 비즈니즈적인 관점- 실용적인 관점- 에 대해서도 잘 설명해주고 있다.

그런데 특허가 없다면, 그리고 지금 집에서 별 생각없이 노는 사람이지만 돈을 언젠가는 벌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 사람은 이책의 후반부를 더 자세히 살펴봐야한다.'국유특허'라는 나도 처음 들어본 것에 대한 얘기를 해준다.

특허가 없는 사람이 창업을 해서, 아이템이 없는 사람이 국가의 특허(공무원이 개발한 특허)를 활용하여 사업을 준비하거나 창업을 준비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마지막 이 책에서 가장 친절한 부분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인데,


보통의 개요서와 방법서에도 보기힘든 정부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해설과 작성양식과 작성방법에 대한 설명이 있다.


생각이 많지만 방구석에서 '신세한탄'만하고 살아온 시간들이 있다면 이 책을 2~3회 정독할 것을 권한다. 나에게는 아이템도 없고, 업계 경력도 없다면 이 책을 펴서 이 책에서 추천하는 사이트에 들어가서 찾아보기만해도 당신은 무언가 해봐야겠다는 의욕으로 넘칠것이다.

나는 이렇게 방법을 설명하는 실용서적을 읽고 동기부여를 받기는 또 처음이다. 이러이러한 방법이 있으니 지금 머뭇거림을 중단하고 일단 검색하고 알아보고, 신청해보라는 것이다. 심지어 정부지원사업에 접근하는 방법과 지원하는 방법과 양식과 주의해야할 작성법까지 정말정말 깨알같다.

이러한 책들은 저자의 경험이 풍부한 경우에만 가능한 일이다. 대학강단의 이론이 아니라 본인이 발명경진대회에서 해보고 , 그리고 발명의 아이디어를 사업에 적용해보고 그 사업으로 정부지원사업을 받기위해서 여러가지 시도를 해본 사람의 노하우가 묻어 있다.

지식재산권은 어떻게 보면 반 자본주의적이다. 자본으로 돈을 버는것이 아닌 '생각과 추진력'으로 돈을 버는 것이기 떄문이다. 그리고 그 생각과 추진력을 보호해주는 지식재산권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야 가능한 일이다.

지식재산권은 어떻게 보면 반 자본주의적이다. 자본으로 돈을 버는것이 아닌 '생각과 추진력'으로 돈을 버는 것이기 떄문이다. 그리고 그 생각과 추진력을 보호해주는 지식재산권을 확보하는 방법을 알아야 가능한 일이다.

창업에 대한 다양한 방법을 고민하고 있다면 일단 방구석에서 컴퓨터를 켜고 키프로스를 검색해서 자신이 평소고민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특허 같은 것이 있는지 검색해보라, 그리고 평소에 고민해 둔것이 없다면 '국유특허'를 검색해서 쓸만한 특허를 검색해서 자신에게 맞는 사업을 창업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 되겠다.

나도 방구석에서 이 책을 뒹굴뒹굴하면서 읽었지만 두번쨰 읽을때는 절대 뒹굴뒹둘 하면서 읽을 수 없는 책

선선한 가을에 역설적으로 당신이 방구석을 벗어날 수 있는 방법을 줄 수 있는 책으로 '강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