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트레이시의 "The Discipline of Market Leaders (초일류 기업의 시장지배전략)"의 첫 번째 챕터의 첫 번째 문장이 아직 뇌리에 남아 있다. “Why is it that Casio can sell a calculator more cheaply than Kellogg’s can sell a box of cornflakes? Does corn cost that much more than silicon?” 이 책은 마이클 트레이시가 1994년에 펴낸 책으로 아직까지 스테디샐러로 널리 사랑받고 있다.
시장의 리더들의 중요한 세 가지 모델에 관한 전략 책이다. 시장의 리더가 된다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을 제공하는 일반적인 기업의 전략으로는 불가능하며 리스크를 감수하는 성향과 기업에 가장 적합한 한 가지 모델에 집중을 통해 가능하다.
시장의 리더들 (market leaders)은 세 모델 중 하나에 집중함으로써 성공할 수 있다는 것이 이 책의 논지이다.
1. 운영 효율성 (Operational Excellence): 최소 비용 (lowest cost)
2. 제품 우위 (Product Leadership): 혁신적인 제품 (Innovative Products)
3. 고객 중심 (Customer Focus): 토털 솔루션 (Total Solution)
모든 사람에게 모든 것이고자 하는 회사는 결국 그 누구도 만족시키지 못한다.
세 모델 중에서 한 모델을 선정하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치를 잘 제공할 수 있는 지 살펴야 한다.
비즈니스 전략에 관심이 있다면 한번 정도 읽기를 추천한다. 이 책을 통해 어떻게 새롭고 혁신적인 방법으로 생각하는지에 대해서 배울 수 있고 본인의 비즈니스나 본인이 소속된 기업의 운영에 있어 임팩트를 줄 수 있는 여러 아이디어들을 접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