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에게 새해 계획 (New Year's Resolutions)은 그닥 어울리지 않는다. 만약에 내가 무언가를 바꾸기를 원한다면 많은 시간이 걸리더라도 물론 이 많은 시간이란 상당히 개인적이지만 바꾸는 성격이다. 난 작년부터 팀 페리스의 팟캐스트를 듣기 시작했다. 무지 재미있다. 또한 그의 첫 번째 베스트셀러인 "The 4-Hours Workweek (1주일에 4시간 일하기)"은 원서를 포함해 같은 책 3권을 소장 중이다. 팀 페리스는 독특하고 긍정적인 의미에서 괴짜 (weirdo)다. 이상하게 본능적으로 이런 분들에게 관심이 간다. 그에게는 설명하기 힘든 사물을 관찰하는 독특한 능력이 있다. 그의 책을 통해서도 직접적으로 느낄 수 있다.
알랭 드 보통, 세스 고딘, 에드 켓멜, 말콤 글래드웰, 파울로 코엘료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약하는 내가 무지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사람들과 구글, 픽사, 넷플릭스 등의 기업가, CEO, 크리에이티브 디렉터, 협상가, 슈퍼리치, 아티스트, 전문직 종사 등 세상에서 가장 성공한 인물 200명을 팀 페리스 쇼 팟캐스트 방송에 출연시키고 이 책을 통해 그들의 독특한 성공 노하우를 공개했다.
팀 페리스의 "Tools of Titan (타이탄의 도구들)"을 완독했다. 이런저런 잡다한 할인을 받아 번역서 보다 저렴하게 원서를 구매했다. 뿌듯하게 673 페이지에 달하는 성공한 사람들에 대한 이야기이다. 이 책의 저자인 팀 페리스는 이 책을 통해 두 개의 흥미있는 결과를 제안한다.
1. 당신이 성공을 어떻게 정의하든 누군가에 의해 테스트된 정확한 믿음과 습관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실천하면 성공을 이룰 수 있다.
2. 당신이 알고 있는 슈퍼 히어로들은 모두 많은 결점을 지니고 있지만 그들은 하나 또는 두 가지의 장점을 극대화했다. "한 가지는 분명하다. 이 책에 등장하는 세계적 클래스의 타이탄들에게는 초능력이 없었다." (P.12)
이 책은 세 개의 주제 (health, wealthy, and wise) 를 중심으로 이야기를 전개하고 각 주제에 해당하는 성공한 사람들에게 정형화된 질문을 한다. 그럼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세 가지의 특성은 무엇일까?
- 세계적으로 성공한 사람들의 80%는 매일 명상을 한다. "명상을 하면 한 걸음 뒤로 물러난 ‘목격자의 관점’을 얻게 된다." (P.27)
- 성공에 있어 가장 기본적인 변수는 침착함을 유지하는 능력이다.
- 매일 쓰는 습관은 긍정적인 사고를 촉진한다.
내가 보기에 성공한 사람들의 공통된 특징들은 평범하고 일반적인 사람들의 그것과 크게 다르지 않다. 그 차이점은 오히려 생각보다 단순하다. 이런 단순한 3가지 습관들을 꾸준히 오랜시간 성실하게 한다는 것이다. 당신의 삶에 맞는 아이디어를 발견했다면 팀 페리스가 말한 것처럼 “borrow liberally, combine uniquely, and create your own bespoke blueprint.”
타이탄들은 말한다. "당신이 지금껏 성공하지 못한 사람이라고 느껴진다면 그건 당신이 상식적이고 합리적인 사람이기 때문이다." (P.1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