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to Great: Why Some Companies Make the Leap...and Others Don't (Hardcover)
Jim Collins 지음 / Harper Collins / 2001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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콜린스(Jim Collins) 현존하는 최고의 경영사상가이자 작가다. 그가 저술한 성공하는 기업들의 8가지 습관(공저)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는 지속적인 성장을 꾀하는 기업들이 반드시 새겨들어야 통찰력을 제시하는, 신경제 시대 최고의 경영서적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재 매니지먼트랩(Management Lab)이라는 경영연구소를 설립해 저술과 컨설팅에 주력하고 있다.

[네이버 지식백과]  콜린스 [Jim Collins] (해외저자사전, 2014. 5., 교보문고)

 


금세기 최고의 경영서 하나인 콜린스의 "Good to Great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우리가 상상하지 못한 획기적이고 혁신적인 컨셉을 제공하지는 않지만 한가지 명확한 사실은 책의 작가인 콜린스는 창의적인 은유시인이며 그의 컨셉에 대한 공감을 이끌기 위해 이목을 끄는 기발한 문구들을 현명하고 현란하게 이용했다. 그의 연구의 결과는 반직감적이지도 혁신적이지도 않음에도 불구하고 그에게 바로 정답이 있다

 

책에 사용된 컨셉은 매니저들, CEO 다른 여러 분야의 전문가 지위여하에 상관없이 모두에게 유용하다. 당신이 현재 어떤 산업에서 어떤 일을 하던 최소 1년에 한번 정도 시간을 내서 읽을 가치가 충분히 있는 책이다. 만약 읽을 시간이 없어 권만 읽을 있는 여유가 된다면 한치의 고민없이 책을 추천한다.  

 

 

번째 단계: To have A 'Level 5 Leader (단계5 리더십)

 

자신을 내세우지 않고 낮추며 목표를 정해 성취하고자 하는 강한 드라이브와 어떠한 극한의 상황에서도 포기할 모르며 개인의 성공보다는 회사를 먼저 생각하는 리더의 필요성에 대해서 설명한다. 특히, 주목해야 점은 리더의 중요성이며 그로 인해 책의 저자인 콜린스는 리더십에 대한 중요성을 다른 어떤 주제보다 가장 먼저 이야기한다


"
단계5 리더십 이중성에 대한 연구이다. 겸손하면서도 의지가 굳고, 변변찮아 보이면서도 두려움이 없는 이중성이다." (P.50) 단계5 리더들은 성과를 만들어 내고자 하는 치유 불가능한 욕구에 감염되어 광적으로 일을 몰아간다. 회사를 키우는데 필요한 일이라면, 제지 공장도 팔고 형제도 해고한다. (P.63)

 

 

번째 단계First decide the Who question and then the What Question (우선 누구에게 질문할지 정하고 무슨 질문을 할지 결정한다)

 

5단계의 리더와 함께 매니지먼트 팀을 구성한다. 콜린스는 단순한 은유를 통해 번째 단계를 명확하게 설명한다. 버스의 목적지를 결정하기 전이 버스에 적절한 사람을 태우고 적절한 자리에 찾는다.

"사람이 가장 중요한 자산"이라는 격언은 틀린 것으로 밝혀졌다. 적합한 사람이 중요하다." (P.34)

 

 

번째 단계To understand all the basic facts about the situation and the company (회사와 상황에 대한 기본적인 사실들을 이해해라)

 

이제는 이상적인 매니지먼트 (management team) 만들었다. 긍정적이든 부정적이든 이용 가능한 자료들을 바탕으로 회사의 명확한 목표와 방향을 정해야 한다.

"도약에 성공한 기업들은 모두 한결같이 위대한 기업으로 성장하는 길목에서 이러저러한 심각한 역경들을 겪었다. 냉혹한 현실을 냉정하게 받아들이면서도 다른 한편으로는 최종 승리에 대한 흔들림 없는 믿음과 냉혹한 현실을 이겨 내고 위대한 회사로 우뚝 서고야 말리라는 맹세를 지켰다." (P.144)

 

 

번째 단계Fourth Step is: To implement the "Hedgehog Concept" (고슴도치 컨셉을 실행하라)

이제는 현실을 직시하고 회사의 능력, 직원들의 열정과 목표를 이루기 위해 필요한 자본을 바탕으로 전략적인 방향을 정했다.

 

고슴도치 컨셉 (Hedgehog Concept) 최고가 된다는 목표, 최고가 되는 전략, 최고가 되려는 의도, 최고가 되기 위한 계획이 아니라는 것이다. 그것은 당신이 무엇에서 최고가 있겠는지 아는 것이다. (P.167) 특히, 부분의 교차점은 당신의 전략적인 방향으로 위대한 기업이 되기 위해 당신이 ONLY 집중해야 성공할 있다

 

고슴도치 컨셉 (Hedgehog Concept) 흥미롭다. 여우와 고슴도치를 비교하며, 교활하고 다양한 분야에서 많이 지식을 지닌 여우가 우직하고 하나의 분야에 대해서만 아는 고슴도치를 이길 없음을 지적하고 있다. "여우는 많은 것을 알지만, 고슴도치는 가지 것을 안다." 


다섯 번째 단계: To have Complete Faith and Honesty - Called the "The Stockdale Paradox" (스톡데일 패러독스, 냉혹한 인식과 긍정의 모순된 조화)

 

고슴도치 컨셉을 통해 목표를 찾은 확고한 믿음과 신뢰의 강한 긍정과 희망, 그리고 처한 환경에 대한 냉혹한 현실 인식이 투명하게 동반될 목표를 이룰 있다.

 

"단지 년간, 아니 어쩌면 몇십 년간 일을 해왔다고 해서 당신이 반드시 일에서 세계 최고가 있는 것은 아니다."



여섯 번째 단계To instill a Culture of Discipline in the organization (기업에 규율의 문화 심기)

하나의 목적과 방향을 향해 장애물을 극복하고 허세 없이 결의와 열정으로 열심히 일해야 된다.

 

일곱 번째 단계To Keep turning "The Flywheel" (플라이휳을 꾸준히 돌려라)

규율의 문화를 이용해 작은 단계들과 성공들을 통해 가속도를 만들고 무거운 플라이휠 (기계나 엔진의 회전 속도에 안정감을 주기 위한 무거운 바퀴) 돌리며 끊임없이 계속 밀고 나가면 된다.

 

"최선을 다했다라는 말을 함부로 쓰지마라. 최선이란 자신의 노력이 스스로를 감동시킬 있을 , 비로소 있는 말이다."​


위대한 리더십장점과 단점의 명확한 이해강한 자신감 곳을 행한 집중력, 불굴의 투지와 자율적인 규율을 15년에서 30 꾸준히 적용하면 위대한 기업이 있다.

 

 

결론적으로 콜린스의 "Good to Great (좋은 기업을 넘어 위대한 기업으로)" 새롭지는 않지만 5 간의 연구를 바탕으로 우리에게 그의 결과를 따라야만 하는가에 대한 타당한 이유를 제시한다. 적절한 사람을 찾고, 잘하는 부분에 대한 명확한 이해를 바탕으로, 우리 자신에 대한 믿음으로 성공할 때까지 열심히 하면 된다 이야기이다경영에 전혀 관심이 없는 분들도 이 책을 통해 분명 엄청난 인사이트를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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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7-07-02 17:33   URL
비밀 댓글입니다.

2017-07-02 18:02   URL
비밀 댓글입니다.

AgalmA 2017-07-03 19:48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맞아요. 타인보다 나를 감동시키는 노력이 더 우선인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