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Shoe Dog : A Memoir by the Creator of Nike (Hardcover)
Phil Knight / Simon & Schuster Ltd / 2016년 4월
평점 :
품절
내가 어렸을 때 나이키 (Nike)는 부의 상징이였고 스포츠는 나이키였고 Swoosh의 크기가 부러움의 대상이였다. 솔직히 그때는 아디다스의 존재감은 미미했으며 나이키의 세상이였다.
2016년 나만의 책 best of best는 바로 나이키 (Nike)의 창업자인 필 나이트 (Philip Knight)가 그의 인생과 모든 것을 바쳤던 최고의 브랜드 나이키 (Nike)의 이야기를 그린 슈독 (Shoe dog)이다. 이 책은 베스트셀러 작가들이 부러워할 만한 필나이트의 유창한 글솜씨로 인해 한번 더 놀란다. 이 책은 경험이고 여행이다.
개인적인 일로 방문했던 작년 덴마크행 비행기에서 이 책을 읽었다. 솔직히 감정 조절이 안되어 많이 당황했지만 평소였으면 힘들고 괴로웠을 왕복 35시간, 참 많이 웃었고 많이 울었다. 정말 내 감정에 솔직했다. 지금의 성공적이고 시장을 이끌고 있는 나이키 브랜드를 생각하면 왠지 필 나이트가 이기적이며 자기 중심적일 것이라 오해할 수도 있지만 책을 통해 느껴지는 그는 열정적이며 겸손하고 따뜻한 인간이다.
'There is no finish line. (결승선은 없다)
Just Do It.' (일단 해보자)
누군가는 이것을 단순히 나이키의 광고라고 생각할수도 있다.
그러나, 이것이 바로 필 나이트가 세상을 바라보는 방식이고 그가 살아온 방식이며 나이키가 존재하는 이유이다.
당신이 기업가 (Entrepreneur)를 꿈꾸거나 일반적으로 이루고 싶은 꿈이 있다면 이 책은 반드시 읽어야 한다. 필 나이트는 그리스를 사랑했고 나이키는 브랜드의 이름을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승리의 여신 'NIKE' 이름을 따서 만들었다. 나이키가 스포츠 브랜드라는 특성과 잘 어울리는 이름이다.
로고 디자인은 캐롤린 데이비슨이 컨셉화하였는데, 당시 35달러를 받고 디자인했다. 현재 나이키 로고의 가치를 생각해보면 터무니 없는 가격이다. 하지만 후에 캐롤린은 다이아몬드가 박힌 swoosh 금반지를 선물받고, 창립자 필 나이트로부터 나이키의 주식을 받았다.
나이키 로고의 모양을 보면 왼쪽에서부터 시작해 오른쪽으로 빠지는 형태가 역동적이고 경쾌하다는 느낌을 준다. 이러한 모양 또한 스포츠 브랜드의 역동성을 잘 표현해준다. 이 때문에 나이키 로고가 'Swoosh'라고도 불린다. 나이크 로고는 사실 니케 여신의 날개모양을 단순화시켜 표현한 것이다.
빨강색 로고에 하얀 바탕이 있는 나이키 로고는 빨강색에서 느낄 수 있는 열정, 에너지 등을 나타내고 하얀색은 나이키 브랜드의 순수성을 상징한다.
이 책은 아름답고 슬픔 시를 읽는 듯한 기분이다. 내 생각에는 이 책을 영화로 만들어도 충분히 성공할 수 있을거 같다. 마음만은 기업가 (Entrepreneur)로서 어려운 시간 동한 필 나이트가 이겨내야했던 스트레스와 고통을 이해한다. 항상 지나고 나서 생각하면 과거의 아픔들이 좋은 추억이 된다지만.
어떤 책을 읽어도 크게 감정의 흔들림을 잘 느끼지 못하는 나란 존재를 알고 있지만 이 책은 내 마음 깊숙한 곳에 여운을 많이 남긴다. 필 나이트가 겪은 삶의 무게와 고통을 느낄 수 있다. 우리 모두의 삶은 목적과 의미를 만들어 다른 사람들에게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서 존재한다.
나이키 (Nike)의 전성기인 1988년부터 현재까지의 멋진 이야기를 경험할 수 있는 필 나이트의 다음 책이 벌써부터 기대된다.
영어에 "grow on me"라는 표현이 있다. "She grows on me"라고 하면 "그녀가 시간이 지날 수록 좋아진다"라는 표현이다. 마지막으로 이 표현으로 마무리 한다. "This book will grow on m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