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 사용설명서 - 돈 잘 쓰고 잘 사는 법
비키 로빈 외 지음, 김지현 옮김 / 도솔 / 2011년 1월
평점 :
품절


지금까지 봤던 ‘돈’과 관련된 책의 내용은

대부분 ‘돈을 버는 방법’에 관한 것이었습니다.

경매, 주식, 펀드, 보험.....에 대한 책을 많이 봤거든요.

‘돈을 잘 쓰는 법’을 주제로 한 책을 본 기억은 거의 없네요.

   



이 책은 특이하게 ‘돈 사용설명서’라는 제목입니다.

제목만 봐도 돈을 잘 쓰는 법을 알려주겠거니 생각이 들더군요

 

만족할 만한 돈을 갖고 있지도 않고

가족과 함께 충분한 시간을 보내지도 못하고

친구들을 자주 만나기도 힘들고

좋아하는 ‘텃밭 놀이’에 쓸 시간은 항상 부족하고

사회에 좋은 일을 한다는 생각도 별로 안 들고

큰 병이라도 나면 지금 모아놓은 돈으로 부족할 것 같고

내가 하는 일에 비해 월급이 좀 적은 듯...... 하고

직장에서 보내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다른 일에 쓸 시간과 에너지가 딸리는 1人입니다.

 

그래서 이 책을 읽어보기로 했지요.

이 책은 '돈 = 생명력(life energy)'이라고 합니다.

돈이란 우리가 자신의 생명력과 맞바꾼 것이라고 알려줍니다.

생명력은 우리에게 허락된 수명을 말하는 것입니다.

이렇게 정의하고 보니 내가 가진 생명력을

어떻게 사용하는 게 옳은지 조금 알 것 같습니다.

 

1·2 장을 읽으면 자신의 생명력을 얼마의 돈과 맞바꿨는지 계산해서

단위 시간당 실제 임금으로 환산할 수 있습니다.

그 다음 장에서 월별지출목록표를 작성해 보고 나면

4장에서 세 가지 질문을 던져주는군요.

 

1. 내가 소비한 생명력에 걸맞은 만족과 가치를 얻었는가?

2. 내 소비한 생명력은 내 가치와 인생의 목적에 부합하는가?

3. 내가 생계를 책임지지 않아도 되는 상황이라면 그 생명력을 어디에 쓸 것인가?

 

첫 번째 질문에도 아직 제대로 답을 찾지 못했습니다.

그러다 책 제목은 기억나지 않는 어느 책, 어쩌면 어떤 분의 말씀에서

“내가 원하는 것이 아니라 내게 필요한 것을 사라”는

내용을 읽은 기억이 떠올랐습니다.

꼭 필요하지 않는 무언가를 사려면 그 글귀가 생각나곤 하지요.

 

책을 사기 전에도 한 번씩 생각해봅니다.

이 책이 필요한가, 그냥 가지고 싶어서 사려는가......

제가 가지려 하는 대부분의 책은 ‘소설’이라서 후자에 속합니다.

그래서 예전보다 책을 사는 횟수가 줄었지요.

한 권의 책, 단 하나의 구절이 한 사람의 소비를 꽤 많이 바꿔놓더군요.

요즘 존 그리샴의 초기작을 모으고 있습니다.

스릴러(혹은 추리소설)을 좋아해서 꽤 많이 가지고 있는데

존 그리샴 책을 처음부터 읽어보고 싶어지더군요.

꼭 필요한 책은 아니고, 해서 도서관에서 빌려볼까 했는데

마침 도서관에 있는 책이 상태가 너무 안 좋았습니다.

그래서 쿠폰이랑 적립금을 이용해서 최대한 할인된 가격에 구입하고 있습니다.

이제 일곱 권을 모았으니 세 권만 더 사면 10권이 채워집니다.

 

지금 생각해보니 이 책을 사는 데도 생명력을 썼네요.^^

크리스마스 전에 책을 보고싶어서 일단 급하게 읽기만 했습니다.

휴일이 지난 다음에 다시 제대로 읽어봐야겠습니다.

좋은 내용이 많은 책이지만 특이 마음에 드는 이야기가 있어서 옮깁니다.

  
 

 

목적에는 세 가지 다른 이름이 붙어 있다. 바로 목표·의미·헌신이다.

석공 세 명이 돌을 자르고 있었다.

지나가던 나그네가 첫 번째 석공에게 물었다.

“실례지만 지금 무엇을 하고 계신 겁니까?”

석공이 퉁명스럽게 대답했다.

“아니 안 보이쇼? 지금 큰 바위를 자르는 중이잖소”

두 번째 석공을 지나치던 나그네가 똑같이 물어봤다.

그러자 그는 자만과 탄식이 섞인 말투로

“내게는 부양해야 할 아내와 자식들이 있으니

돈을 벌어야지 별 수 있소”라고 대답했다.

마지막으로 세 번째 석공에게 간 나그네는

“당신은 무얼 하고 계시오?”라고 물었다.

고개를 든 석공은 환한 얼굴로

“저는 성당을 짓고 있습니다.”라고 대답했다. -본문 180 쪽에서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투자본능 2013-08-22 16:30   좋아요 0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아주 괜찮게본 책중에 하나입니다. 이 책보고 직장 바로때려쳤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