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피 한 잔 할까요? 7 - 허영만의 커피만화
허영만.이호준 지음 / 위즈덤하우스 / 2017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때때로 인생이란 커피 한 잔이 가져다주는 따스함에 관한 문제다.


- 리처드 브로티건(p.242)



허영만 화백의 <커피 한잔 할까요?> 7권이 출간되었다. 독자와 커피 마니아들 사이에서 화제가 된 작품. 반가운 작품이다. 허영만 화백 데뷔 40주년 기념작이자, 커피를소재로 했다. 철저한 고증뿐 아니라, 커피향에 진한 인생을 담았다. 커피와 인생, 정보와 스토리. 두 마리 토끼를 잡았다. 그래서 반갑다.



우리나라 커피 소비량은 일 년에 일 인당 428잔으로 20세 이상 성인이 하루 1.5 잔씩 마시는 셈이고, 일인 기준 세계 6위다. 전체 소비량은 10위권이며, 아시아에선 일본에 이어 두번째다. 과거 믹스와 인스턴트 커피가 대부분을 차지했다면, 이제는 원두 커피 소비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다. 온라인 서점 알라딘도 원두를 판매한다. <커피 한잔 할까요?>에 눈길이 간다.





주인공 강고비는 '2대 커피'에서 바리스타 수업을 받고 있다. 카페 주인이자 커피 명인 박석은 원두 선별부터 로스팅까지 단계마다 수 개월, 심지어 몇 년을 가르친다. 지겨울 만큼 깐깐한 도제식 수업. 이름 그대로 고비 고비마다 커피 열정으로 몇 년을 버틴다. 마치 <미생>의 장그래가 떠오른다. 허영만 화백이 윤태호 작가의 스승인지라 누가 될 수도 있겠다. 그러나 바리스타로서 미생이었던 강고비가 박석 밑에서 완생, 커피 명인으로 거듭나는 과정은 장인(匠人) 정신이 느껴진다. 한마디로 감동이다.





커피향에 담긴 인생은 다양하다. 제주도 시골에서 커피전문점을 열고 현지 주민들과 소통하는 부부, 사업 실패 후 주차관리인을 맡으면서 2대 커피의 맛에 심취한 가장. 알콜 중독에서 벗어나 이제는 어엿한 집안의 기둥이 되려고 노력한다. 외동딸을 시집보내는 홀로 된 택시기사 아버지. 딸과 사위에게 쉰내 대신 향긋한 커피향을 전하고 싶다. 딸은 커피맛에 취한 아버지가 외도하는 것 같아서 못내 질투난다. 홀아비 아버지, 시집가는 외동딸. 우리네 이웃과 닮았다. 커피 한잔에 서로 살아가는 이야기를 나누고, 커피향을 맡으며 한순간 삶의 쉰내를 벗고 새로운 힘을 낸다. 커피맛의 대중적인 표현인 '비터스위트'. 씁쓸한 단맛. 삶과 닮았다. 신맛, 단맛, 짠맛, 감칠맛의 복잡한 향미. 눈시울이 붉어진다.




 

​그러나 <커피 한잔 할까요?> 7권은 향긋한 커피향과 감동 스토리만 전하지 않는다. '1년에 약 2,400개 이상 카페가 오픈하고, 프렌차이즈는 이미 10,000여 점을 넘었다. 일년 이내에 셋 중 하나가 폐업하고 5년 이상 유지되는 카페는 30%미만'이다. 원두 소비량이 증가하는 만큼, 더 많은 점포가 문을 연다. 몇 걸음 지나서 혹은 길 건너 같은 상호의 프렌차이즈 카페를 심심찮게 본다. 창업준비자에겐 이미 레드오션 시장이다.



7권은 특히 사회적 문제로 대두된 젠트리피케이션 현상을 담고 있다. 동네 커피 명가로 유명한 <2대 커피>와 <성이 커피>도 대형 프렌차이즈의 여파에 걱정한다. 과거 경리단길, 홍대 인근 골목에 특색 있는 가게들이 결국 자리를 내줘야했던 역사가 떠오른다. 서울 마포구 망원동에 개성 있는 소규모 가게들이 문을 열어서 이른바 '망리단길'로 불리고 있지만, 언제 다른 지역의 전철을 밟을지 모를 일이다. 작품은 냉엄한 현실을 담고 있다.





<커피 한잔 할까요?>에 담긴 커피 정보와 스토리텔링은 철저한 고증에서 나온다. 7권 48화에선 강고비가 신메뉴 삼대 라테를 개발한다. 시럽을 여러 번 덧바른 군밤으로 만든 라테. 단순히 작가의 머릿속에서 나온 메뉴가 아니다. 현직 바리스타와 파티시에의 도움을 받아 직접 만들었다. 권말 부록으로 취재일기를 수록했는데, 회차별로 취재담과 정보를 담았다. 커피 전문서적에 버금갈 지식, 매회 작품 배경이 되는 정보를 읽는 재미가 쏠쏠하다.



커피와 관련된 시사 문제도 다룬다. 치열한 커피숍 시장, 그 와중에 법정 소송까지 진행되는 메뉴 표절 문제, 그리고 젠트리피케이션까지. 커피 한잔에 인생뿐 아니라 사회 문제까지 녹였다. '취재 일기'에 자세한 내용을 첨부하여, 특히 7권은 생각할 거리가 많다. 커피와 삶, 냉엄한 사회 현실까지 담은 <커피 한잔 할까요?> 7권. 읽고 나니 허영만 화백의 장인 정신이 진하게 감돈다. "커피 잔이 바뀌어도 커피는 변하지 않는다"는 바리스타 명인 박석의 독백은 작가의 내러티브가 아닐까.

때때로 인생이란 커피 한 잔이 가져다주는 따스함에 관한 문제다. - 리처드 브로티건(p.242)


댓글(4) 먼댓글(0) 좋아요(3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그장소] 2017-01-11 23:5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벌써 7권째..아..진짜 빠르게도 나오는군요!^^

캐모마일 2017-01-12 00:08   좋아요 0 | URL
생각해보니 세월이 참 빠르네요...

:Dora 2017-01-12 12:36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허영만씨는 과연 ☕를 좋아할까요..?

캐모마일 2017-01-12 17:53   좋아요 0 | URL
아마 싫어했더라도 만화 그리면서 마니아되셨을 듯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