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각의 주인이 되는 법 - 이상한 생각과 거짓 주장과 엉터리 믿음에 맞서기 위한 생각 길라잡이 교양 더하기 1
가이 해리슨 지음, 이충호 옮김 / 미래인(미래M&B,미래엠앤비) / 2016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특별한 주장은 특별하게 증명된다." - 칼 세이건 (책 중에서)



핼러윈 축제가 한창이다. 언제부터 우리나라도 즐긴다. 뱀파이어, 유령처럼 여러 괴물 분장을 한 코스 플레이어들이 번화가를 지나다닌다. 물론 재밋거리지만 진지하게 믿는 부류도 많다. 오컬트, 외계인, 초능력자, 종말론 영화는 끊임없이 제작된다. 미드도 빼놓을 수 없다. 미스테리한 소재가 계속 소비되는 이면에는 초현실 현상에 대한 관심이 밑바탕에 깔렸다. 지미 카멜쇼에서 사회자가 버락 오바마에게 외계인의 존재를 물어보고, 오바마가 재치있게 답변해서 이슈가 되었다. 제임스 랜디는 초능력을 입증하면 100만 달러를 준다는 프로그램을 진행했지만, 수상자는 없었다. 초능력자를 자처했던 유리겔라는 굴욕을 맛봤다.


미국, 소련 등에서 공개된 기밀 파일에는 이러한 초현상을 연구하고, 국가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사례가 기록돼 있었다. 남의 나라 이야기가 아니다. 대한민국이 사이비 비선 실세 논란으로 들썩이고 있다. 사이비 종교 관련인들이 현 대통령의 뒤에서 천문학적인 이권 사업을 벌이고 국정 농단 혐의를 받는다. 시국선언과 집회가 잇따르고, 대통령 국정 지지율이 10% 미만대로 떨어졌다. 합리적 사고와 논리가 아닌 사이비 실세가 국정을 좌지우지하고 농간을 부렸다는 의혹. 외신들이 일면에 다룰 정도다. 나라 망신이 따로 없다.



<생각의 주인이 되는 법>은 과학적 사고를 바탕으로 회의론자가 되라고 한다. 지식과 지혜는 다르다. 똑똑한 사람도 미신의 노예가 되고, 사이비 종교와 사기 피해자가 된다. 아이작 뉴턴은 만류인력의 법칙과 미적분을 창시했다. 반면에 기독교의 우주 종말론에 쉼취하였고 멸망의 날을 계산하는 데 많은 시간을 낭비했다. 유명 저널리스트인 저자 가이 해리슨은 말한다. 종말론에 대한 관심이 나쁜 것은 아니다. 그러나 위대한 과학자 뉴턴이 그 시간에 다른 연구를 했다면, 인류는 더 훌륭한 과학 업적을 달성할 수 있지 않았을까. 점성술 대신 천문학책을 읽고, 초능력 대신 발전된 뇌과학에 흥미를 가지길 권한다.



기이하고 놀라운 미스테리는 사람을 현혹한다. <생각의 주인이 되는 법>은 회의론자가 되는 필요성에서부터, 심리적 편향과 뇌과학에 대한 지식, 다양한 초자연 현상에 대한 이성적 반론을 다루고 있다. 심령술, 외계인과 관련된 UFO, 로스웰, 51구역을 비롯하여 여러 음모론의 허점을 파고든다. 정말 유령이 있고, 외계인의 존재가 밝혀지며, 역사적 음모론이 사실로 드러날 때가 올지 모른다. 다만 입증되지 않은 근거와 '아니면 말고'에 낚이지 말고 합리적 근거를 찾아야 한다. 칼 세이건의 명언처럼. "특별한 주장은 특별하게 증명"되어야 한다.



의심과 근거를 찾는 회의론자를 까다롭고 불편하게 생각하기도 한다. 막스 베버는 근대 이후 갈수록 복잡해지는 사회와 지식에서 도피하기 위해 종교로 도피하는 신자들을 지적하기도 했다. 종교와 신자 비판이 아니다. 근대 이후 복잡성이 증대되면서 그에 대한 도피처를 찾는 인간 심리를 꼬집은 것이다. 회의론자를 회의하는 이면에는, 의심과 합리성에서 도피하려는 반면 심리가 밑바탕에 있지는 않은지. <생각의 주인이 되는 법>을 읽으면서 한편 겸손해졌다. 자신도 모르는 머릿속 미신과 심리적 편향이 얼마나 많을지. 과연 나는 내 생각의 주인인지 되새겨 보았다. 대한민국 국정도 사이비 종교, 비선 실세가 아닌 합리적 사고와 논리가 기반이 되어야 하지 않을까. <생각의 주인이 되는 법>이 필요하다.

특별한 주장은 특별하게 증명되어야 한다 - 칼 세이건


댓글(4) 먼댓글(0) 좋아요(1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cyrus 2016-11-01 19:23   좋아요 2 | 댓글달기 | URL
요즘 제가 독서로 히틀러와 UFO 덕질(?) 중입니다. 그냥 재미로 보고 있습니다. 정말 허무맹랑한 내용들이 많았어요. UFO 신봉자들은 우주의 기운을 믿던데, 그 사람이 생각나더군요. ㅎㅎㅎ

캐모마일 2016-11-01 21:10   좋아요 0 | URL
오...사실 제 주변에 히틀러, ufo, 오컬트 덕후들은 똑똑하던데....그분은 왜 그런지 모르겠네요.

마르케스 찾기 2016-11-08 19:41   좋아요 1 | 댓글달기 | URL
˝서프라이즈˝는 히틀러와 ufo가 없었음 페지되었을 거라고ㅋㅋㅋ
쓰신 리뷰들, 오늘도 잘 읽고 갑니다. ^^

캐모마일 2016-11-08 17:35   좋아요 0 | URL
당골소재ㅋㅋㅋ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