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갈리아의 딸들
게르드 브란튼베르그 지음, 히스테리아 옮김 / 황금가지 / 1996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페미니즘의 대표적인 소설로 알려진 작품이다. 그 유명한 메갈리안들도 이 소설에서 기인했고 전세계적으로 페미니스트 운동에 많은 영향을 끼친 작품이라 궁금했는데 드디어 읽어보게 됐다. 정치적으로 매우 혼돈스러운 한해였지만 사회적으로 여성혐오, 페미니즘등도 나름 계속 이슈가 되고 있다.


완전한 남녀불평등인 세상은 아니지만 아직도 구조적인 문제가 있는게 사실이고 극단적으로 치우치는건 남녀 모두 안 좋은 방향이기에 서로가 서로를 존중하며 합일점을 찾아가야 되는 싯점이 아닌가 싶다. 이렇게 얘기하면 또 뭐라고 하는 사람들이 있겠지만 그건 각자의 생각이 다른법이니 그냥 패스해주시길 바란다.


소설은 일단 아주 재미있다. 기발한 역발상이 돋보이는 일종의 판타지소설인데 남녀의 성이 바뀐게 아니고 역할이 달라진 세상에서 벌어지는 일들을 다룬다. 가모장적인 세계에서 여자들은 나약한 남성들을 대신해 바깥일을 하고, 애는 낳지만 육아의 책임은 남성에게 있는 뭐 그런 세상이다. 어떻게 보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소설에 아주 코믹한 요소들이 많다.


여성의 브래지어는 억압의 상징으로 여겨지는데 남성의 페니스를 가리는 페호라는 물건을 등장시켜 남성의 해방을 타파하는 도구로 다루는 장면은 웃기지만 페이소스가 느껴진다. 남자들은 금띠를 두룬 양말 같은 페니스를 감춘 속옷때문에 화장실 사용하기도 매우 불편하다. 반면 여자들은 그런 속옷이 없기에 거침없이 아무데서나 서서 소변을 본다는 그런 장면도 나온다.


작가는 노르웨이 사람으로 일찍이 인형의 집이라는 소설을 통해 여성해방의 시작을 알렸던 입센의 작품이 기억나는데 그런 나라에서도 이런 소설이 나왔을 정도니 아직 전세계적으로 여성이 완전한 불평등 구조에 놓여있는 상태로 여겨지기도 한다. 하지만 여러 측면에서 그런 불평등한 요소들은 개선되고 있고 우리나라에서만 봐도 남아선호는 거의 없어졌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니 예전과는 달라지고 있음은 분명하다. 생각이 다른 사람들도 많겠지만 말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강남역 여성 살해사건을 통해서 드러난 남성혐오 이에 대한 반작용인 여성혐오가 사그러들지 않는걸로 볼때 완전히 해소되기는 요원해 보인다. 책이 다른 관점을 보여주는건 좋지만 왠지 피해의식과 억지로 상황을 만들어가는 불편한 지점이 있는것도 사실이다. 그러나 약간의 단점을 상쇄할만큼 읽어볼만한 책이다. 추천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ㅎㅅㅎ 2018-03-27 15:50   좋아요 1 | 댓글달기 | 수정 | 삭제 | URL
남성혐오가 역사적으로 먼저 생겼고 여성혐오는 그에대한 반작용으로 생긴거구나~~ 몰랐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