직업으로서의 소설가
무라카미 하루키 지음, 양윤옥 옮김 / 현대문학 / 2016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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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노벨문학상은 일본인이 받기는 받았는데 전혀 의외의 인물이 수상했다. 몇 해 전부터 하루키가 계속 거명되고 있는데 아직 노벨상을 받기에는 뭔가 부족함이 있는듯 싶다. 너무 대중적인 스타일이라서 그런가 싶기도 하고....


사실 하루키의 책은 많이 읽어보지 못했다. 오래 전 세계의 끝과 하드보일드 원더랜드를 읽고나서 생각했던 하루키의 소설과 좀 다른 형태라 관심을 껐는데 뒤늦게 노르웨이의 숲을 읽고 다시 관심을 가지게 됐다. 그 이후로 가끔씩 하루키의 책을 읽고 있는데 참 글빨이 좋은 작가라는 생각이다.


소설도 산문도 매끄럽게 써내는 모습을 보면 과연 세계적인 작가가 아닌가 싶다. 이 책은 소설가로서의 자전적인 에세이다. 많이 알려진 사실이지만 야큐르트 경기에 가서 선두타자가 2루타를 치는 모습을 보고 소설을 쓰기로 결심해, 재즈바를 운영하며 틈틈히 썼던 소설이 군조 문학신인상을 받게 되고 전업작가의 길로 들어서며 소설에 대한 그의 생각을 적은 글들이다.


어떤 잡지에 연재했던 글을 모아서 책으로 펴낸건데 산문도 역시 잘 쓰는구나라는 생각을 했다. 스티븐 킹의 글쓰기 책과는 다른 형태의 쓰기에 관한 이야기다. 소설을 쓸때 단 한번도 힘든적이 없었다고 말하며, 수 많은 첨삭과 고치기를 통해 한 편의 소설을 완성한다고 말을 하는데 역시 자기만의 글쓰기 방법이 있는듯 싶다.


아울러 데뷔작을 쓸때 일본말로 썼다가 영어로 번역을 해서 다시 일본말로 옮기는 과정은 상당힌 인상적이었다. 그렇게 글을 다듬으며 군더더기를 빼고 하루키만의 스타일을 만들어낸 작가의 재기번뜩이 감탐을 자아낸다.


문단에서의 냉대와 수 많은 편견에도 시크함으로 담대하게 응대하며 수 많은 하루키팬들을 거느리고 있는 그는 이제 거장의 반열에 들어서고 있다는 생각이다. 총 12장에 걸쳐 35년 동안 지속적으로 소설을 써온 경험을 바탕으로, 소설을 써서 먹고사는 것, 아울러 여러가지 문학상에 관한 솔직한 생각 등을 대화하는듯 편안하게 쓴 에세이다. 읽어볼만한 에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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