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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더를 위한 관계 수업 - 일보다 사람이 힘든 당신을 위한 인간관계술
미즈시마 히로코 지음, 김진연 옮김 / 21세기북스 / 2017년 9월
평점 :
품절
자기계발 서적중 중요한 테마가 리더에 관한 책이 아닌가 싶다. 그만큼 리더가 되는것도 어렵고 리더가 되고나서 잘하는건 더욱 어려운 일이 아닌가 싶다. 리더까지 가는건 어떻게 하더라도 준비된 리더가 얼마나 되겠는가?
학창시절에 반장 한 번 못해보고, 그나마 군대에서 초급간부로 병역을 마친게 사회로 나오기 전 리더의 경험이었다. 어찌 어찌 하다보니 중견간부의 위치에 올라선 지금 이 순간 과연 난 부서원들에게 좋은? 부장일까 자문해본다.
부하직원들에게 잘해주거나, 아님 편하게 해주는 인자한 리더가 결코 좋은 리더라고 생각하지 않는다. 직장이 학교나 동호회도 아닌 마당에 주어진 업무를 완수하고 성과를 창출해낼때 비로소 서로를 돌아볼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런 와중에 일어나는 각종 일들이 있을텐데 어느 방법이 절대적으로 옳다고 말할 수 없다. 사람마다 성향이 다르고 해야할 상활들이 천차만별일텐데 어찌 정답이 있을 수 있겠는가?
이 책은 그런 여러가지 상황에서 리더가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방법들을 알려주고 있다. 대인관계 전문가이자 정신과 의사인 저자는, 부하직원과 상사 사이의 긴장관계를 줄이고 근무 여건을 향상시킬 수 있는 여러가지 툴을 제시하고 있다.
인간이 사귈 수 있는 최대범위의 사람이 150명, 그중 정말 어려울때 연락할 수 있는 사람이 대략 5명 언저리만해도 주변관계가 좋은 사람이라고 한다. 대인관계가 말과 같이 쉽다는게 아니라는걸 보여주는데, 사실 직장동료와 생활하는 시간이 가장 많은게 직장인들의 현실이다. 직장이라는 특수한 환경에서 만나기는 했지만 좋은 관계를 유지할 수 있다면 삶이 얼마나 윤택해질 수 있겠는가?
일보다 사람관계가 힘든 직장인들, 부하직원과 좀더 좋은 관계를 유지하고 싶은 리더들이 참고할만한 내용들이 제법 알차게 기술되어 있다. 좀더 효율적으로 조직원들을 관리하 리더는, 자신의 일을 능숙하게 해내는 리더보다 훨씬 더 유능하게 여겨진다. 일을 하려고 하기보다 잘 시킬 수 있는 방법을 찾는게 좋은 리더가 될 수 있는 지름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