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자크와 바느질하는 중국소녀
다이 시지에 지음, 이원희 옮김 / 현대문학 / 2005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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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만 놓고보면 어떤 소설일까 몹시 궁금증을 자아내는 그럼 책이라고 할 수 있겠다. 대충 어느 시골소녀의 이야기가 아닌가 생각했는데 비슷기도 하고 아니기도 하고 그렇다. 배경은 문화혁명 기간에 시골로 하방당한 두 청년이 겪는 일들을 중심으로 풍자와 해학을 섞어 슬픈 상황인데도 재미있게 쓴 그런 소설이다.




꽤 오랜 기간 말도 안되는 논리로 사람들을 숨 막히기 만들었던 문화혁명에 관한 아픈 기억들은 중국 사람들에게 아픔을 넘어서 많은 문학작품의 소재도 다뤄지지 않을까 생각된다. 요즘 몇 권 읽어본 중국작가들의 책에서 문화혁명 기간에 대한 언급이 빠진 책을 거의 보지 못했다는 생각이 살짝 든다. 캄보디아만큼은 아닐지라도 인간의 영혼을 짓밟은 정말 잔혹한 처사가 아닌가 싶다.




소설의 시작은 치과의사와 내과의사를 아버지로 뒀고 지식인으로 몰려 산골중 그야말로 두메산골로 재교육을 간 청년들의 짐에서 생전 처음보는 바이올린을 가지고 마을 사람들이 의논을 하는 장면으로 시작된다. 그렇게 열악한 환경에서 마을 사람들과 어울려 살아가게 된 청년들은 재봉사의 딸을 만나게 되고, 그중 한 친구는 그녀와 사랑에 빠지게 된다.




옆 마을에 같이 하방된 친구집에 놀러갔다가 그가 애지중지하는 가방을 보게되고 출판계의 자녀였던 그에게 책이 있는게 아닐까 의심해보지만 그 청년은 극구 부인한다. 결국 우여곡절 끝에 그 가방을 획득하고 가방안에는 금지된 서양소설들이 듬뿍 들어있었다. 발자크의 소설이 대부분이었는데 소설을 소녀에게 읽어주며 그들에게는 뭔가 새로운 일들이 생겨나며 소용돌이속에 빠져들게 되는데...




일단 소설이 매우 재미있다. 한 번 잡게 되면 한달음에 읽을 수 있을만큼 가독성과 재미가 뛰어난 소설이다. 작가가 영화감독이니만큼 소설의 장면장면에 대한 묘사도 좋고 실제 영화로도 만들어졌다고 하니 영화가 어떻게 나왔을런지 궁금하기도 하다.




블로그를 새롭게 시작하며 닉네임을 바꿨는데 닉네임의 라스티는 마침 발자크의 고리오영감을 읽던중 주인공 라스티냑에 푹 빠져서 마지막 글자를 빼고 라스티로 정해서 그런지 더욱 친밀감 있게 다가온 그런 소설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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