숨결이 바람 될 때 - 서른여섯 젊은 의사의 마지막 순간
폴 칼라니티 지음, 이종인 옮김 / 흐름출판 / 2016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16년 내가 읽은 책중 베스트 뭔가를 꼽아본다면 들어가지 않을까 싶다. 소위 말하는 베스트셀러에 젊은 시한부 생명의 안타까운 수기쯤으로 보여지지만 막상 읽고나면 역시 세상은 편견을 가지면 안 된다는 깨달음을 안겨준다.

 

읽고 나서 주변에 적극 권유했는데 다들 비슷한 반응을 보이더라는...역시 좋은 책은 그 자체로만 품격이 있고, 그 숨결이 오래간다는 생각이다. 이 책은 제목부터 아주 인상적이다. 저자가 의사이지만 학부는 영문학을 전공했고, 꿈이 글을 쓰는 사람이라서 그 문학적 소양도 상당한데 제목은 자기가 읽었던 시의 싯구를 따온거다.

 

책은 크게 세 부분으로 나뉜다. 암에 걸리기 전까지 저자의 전반적인 삶, 그리고 본격적인 투병의 기록, 마지막으로 아내의 에필로그로 마무리 하는데 각기 다른 매력이 있다. 심지어 마지막 에필로그까지 아름답다. 부창부수인지는 모르겠지만, 역시 의사인 아내의 글도 너무나 훌륭하다. 절제된 슬픔의 미학을 느꼈다.

 

인도계로 아버지도 의사, 형도 의사였던 폴은 아리조나 사막에서 유년 시절을 보내고 스탠포드 대학에 들어가 영문학도로 여러가지 경험을 쌓던중 의사가 되기로 결심을 하고 신경외과 레지던트로 무려 7년간 주변에서 인정받고 자기도 일을 즐기며 열심히 살던중, 전문의로 나아가려는 바로 그 순간 폐암에 걸린다.

 

강인한 의지의 소유자이니 만큼 치료를 하면서 다시 삶을 이어가려고 부단히 노력하지만, 신은 그에게 슬픔과 기쁨을 교차로 병행시켜가며 시련을 주다가 결국 사랑스런 가족의 품에서 생을 마무리하는 그런 이야기다. 스토리 구조는 뻔하지만 글이 참 아름답다. 아름다울뿐만 아니라 읽다 보면 그의 입장이 느껴져 왠지 절절한 감정이 들곤 한다.

 

세상에 딸과  함께 남은 루시는 그를 보내주며 담담하게 그를 추억하는데 감정선이 얇은 사람들은 눈물 펑펑 쏟아지실듯 하다. 하여간 책장을 덮고 나게되면 분명히 느껴진다. 폴이 그렇게 살고 싶었던 내일을 나는 오늘도 살고 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4)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