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식, 건강을 망치고 세상을 망친다 1
존 로빈스 / 아름드리미디어 / 2000년 7월
평점 :
절판


 

 

 

많은 채식주의자들에게 이제는 고전으로 자리잡은 책이다. 아울러 비건이 아닐지라도 환경에 관심이 많은 사람이라면 한번쯤 읽어볼만한 필요가 있는 중요한 저술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책으로 인해 미국 육식산업에 경종을 올렸으며, 다시 한 번 식습관에 대해 생각해보는 계기가 된걸로 많이 알려져있다.


저자는 존 로빈스로 성이 왠지 낯이 익은데 바로 베스킨 라빈스의 유산상속자였다. 하지만 가업을 포기하고(아이스크림은 유제품으로 만들기 때문), 자신의 신념대로 삶을 살아가신분이다. 그는 식생활과 환경, 건강의 연관성에 관한 세계적인 전문가 중 한 사람으로 각종 유제품과 축산물에 대한 감춰진 진실을 세상에 알리는 환경운동가로 유명하다.


각종 암과 동맥경화, 골다공증, 당뇨병을 비롯한 만성질환 상당수가 몸에 좋으라고 먹은 고기와 생선, 우유, 달걀 때문일 수 있다는 사실은 이제 널리 퍼져있는 사실이다. 또한 고기를 통해 우리가 얼마나 많은 독극물과 인공 호르몬과 화학약품을 섭취하고 있는가를 안다면 육식식을 하기 힘들다. 이 책은 단백질에 치우친 식생활이 건강과 인류의 미래에 미치는 악영향을 파악하게 만들어준다.


책은 총 두 권으로 나뉘어져 있으며, 1권은 닭과 돼지 그리고 소가 얼마나 열악한 환경에서 사육되고 있는지에 대해 일종의 르포르타주 형식으로 씌여져있다. 뿐만 아니라 식단과 단백질에 대해 우리들의 기존 통념이 얼마나 잘못된건지 세밀하게 분석한다.


2권은 환경과 미래에 대해 논하며 미국의 육식으로 인해 전 세계적으로 얼마나 많은 국가들이 자연환경을 파괴하고 있는지에 대해 비판을 가한다. 결국 육식은 지구를 병들게 하는 식습관임은 분명하다. 동물복지에 대한 부분도 생각해볼만한 과제이다. 이 책을 통해 육식을 줄이고 건강한 식단을 통해 건강한 삶을 살아갈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보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