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심코 지나쳤던 우리동네 독립운동가 이야기
유정호 지음 / 믹스커피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현직 역사교사가 35년간의 일제강점기 동안 위대한 업적을 세웠던 독립운동가들에 관해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동상을 중심으로 이야기를 들려준다.


평소 도심을 걷더라도 흔하게 볼 수 있는 동상을 주의 깊게 살피지 않는 경우가 많으니, 동상의 모델이 누구인지 또 동상이 세워진 곳이 어떤 의미를 지니는지 대개 잘 모른다. 이 책을 읽고나면 동상으로 세워진 위인들에 대해 다시 한 번 들여다볼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조지 오웰은 과거를 지배하는 자는 현재를 지배하고, 현재를 지배하는 자는 미래를 지배한다는 말을 남겼을만큼 역사의 중요성은 매우 중요하다고 할것이다. 나치에 부역했던 프랑스의 범죄자들은 전쟁이 끝나고 그야말로 역사의 단죄를 받았다. 하지만 한국의 경우 반민특위를 만들었다 할지라도 제대로 된 처벌없이 친일파의 자손들이 떵떵거리며 살아가고 있다.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는 미래는 없다라는 말이 있지만 부끄러운일이 아닐 수 없다. 이에 늦었지만 친일파들에 대해 인명사전을 통해 다시 한 번 환기시키고 있다. 하지만 고려대에 인촌동상이 아직도 버젓이 서있고, 휘문고등학교에 민영휘 같은자의 동상이 끌어내려지지 않는다면 치욕스러운 역사는 우리와 함께 살아가고 있다할것이다.


이 책을 통해 독립운동가들에 대해 좀더 자세히 알아보고 민족의식을 고취시켜보도록 하자! 총 5부로 구성되어있으며, 소개글을 통해 간단하게 각 장의 내용을 살펴보자면,


"1부는 힘으로 독립을 쟁취한 이들을 소개한다. 조선 총독을 노린 65세 노인 강우규의 폭탄, 일본 경찰 1천 명과 대적한 조선의 총잡이 김상옥 등의 이야기가 우리를 반긴다.

2부에서는 독립운동에 모든 걸 건 이들의 이야기를 들여다본다. 헤이그에서 독립을 외치다가 순국한 이준, 을사늑약에 개탄하며 자결로 사죄한 민영환의 이름이 눈에 띈다.

3부의 경우 독립운동을 이끈 이들이 주를 이룬다. 손병희, 서재필, 김구, 안창호 등 익히 아는 이름이 모여 있다.

4부는 독립운동에 제약 따위는 없다고 외친 이들을 소개한다. 반봉건․반침략의 혁명을 주도한 전봉준, 한국의 독립을 위해 한 몸 바친 외국인 베델, 독립운동의 선봉에 선 여성 독립운동가 김마리아 등의 이야기가 이채롭다.

5부는 잊지 말아야 할 친일파의 이야기다. 김성수, 김동인, 안익태, 민영휘의 동상이 존재한다는 게 믿기 힘든 한편 잊지 말아야 할 대상의 물질적 대상화로 적절해 보이기도 한다.(소개글 발췌)"

현직 역사선생님이 쓴 책인지라 눈높이가 비교적 낮게 학생들도 읽기 쉽게 씌여졌다. 모든 독립운동가들을 다루지 못했다고 해도 중요한 역사와 인물을이 기록된만큼 한번쯤 읽어볼마한 책이다. 일독을 권해드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