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병 판매학
레이 모이니헌.앨런 커셀스 지음, 홍혜걸 옮김 / 알마 / 2006년 11월
평점 :
절판


 

보통 법인영업중 3대 빡센 직종들로 보험, 건설, 제약업종이 거론됐던 기억이 있다. 믿음과 소망과 사랑이 아닌 그중 가장 힘든 업종으로 제약분야라는 말도 들었다. 그만큼 제약업계와 의료계의 밀착관계는 잘 알려진 사실이다. 커미션과 접대등등 그 비싼 약값은 그런 영업활동의 일환으로 책정되는거라고 볼수도 있다. 씁쓸하지만 안 아픈게 답이니 자신의 건강은 스스로 챙겨야한다.


[질병 판매학]은 없는 질병을 만들어서라도 약을 파는 제약회사와 의료계의 민낯을 낱낱하게 파헤친다. 별다르게 아프지 않았던 건강한 일반 대중이 일상생활에서 흔히 겪는 사소한 문제들조차 제약 회사들이 어떻게 심각한 질병으로 바꿔버렸는가에 대해 방대한 자료 조사를 바탕으로 설득력 있고 명료하게 제시한다.


오래 전 글로벌 제약회사인 머크 사의 CEO 헨리 개스덴이 은퇴를 앞두고 가진 [포천]과의 인터뷰에서 "자신의 회사가 껌을 만드는 리글리즈 같은 회사처럼 되면 좋겠다면서, 건강한 사람들이 복용할 약을 만드는 것, 그래서 모든 사람에게 약을 파는 것"이 자신의 오랜 꿈이었다고 말했다. 죽음을 무기로 헌금을 강요하는 종교계나 제약계나 인간의 약한 지점을 공략하는건 매한가지인것 같다.


이 책에서는 다국적 제약 회사의 다양한 마케팅 속에 숨어 있는 최신 기법에 대해 낱낱이 밝히고 있다. 앞서 밝혔듯 제약 시장을 확대하기 위해 일반 대중이 질병에 대해 생각하는 방식을 바꾸려는 비책들에 대해 말이다. 일단 책에서 언급된 다국적 판매회사들의 주요한 10가지 전략에 대해 알아보자면 다음과 같다.

1. 고콜레스테롤 _ 심장마비와 돌연사의 주범으로 몰아라.
2. 고혈압_정상 범위를 좁혀라.
3. 골다공증_젊은 여성을 새로운 위험군에 포함시켜라.
4. 과민성 대장증후근_약물 치료가 필요한 정식 질환임을 강조하라.
5. 우울증_마음이 아니라 뇌에 문제가 있음을 인식시켜라.
6. 월경 전 불쾌장애_모든 여성을 잠재적 고객으로 만들어라.
7. 폐경_정상적인 노화 과정도 질병이라고 믿게 하라.
8. 사회불안장애_적극적인 마케팅으로 질병을 브랜드화하라.
9. 주의력결핍장애_환자와 그 가족들을 통해 병을 홍보하라.
10. 여성 성기능장애_새로운 시장을 개척하라. 

 그중 현재 복용하고 있는 스타틴과 고혈압에 관한 전략을 좀더 세밀하게 살펴봤다.


전략1 심장마비와 돌연사의 주범으로 몰아라 -고콜레스테롤


최근 들어 전 세계 어느 나라든 다른 어떤 종류의 처방약보다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약이 더 많이 소비되고 있다(연간 25억 달러 규모). 하지만 심장마미와 돌연사에 결정적 역할을 한다고 알려진 고콜레스테롤이 실상은 심장 질환에 걸릴 가능성을 높이는 많은 요인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소견이다. 영국의 샤 에브라힘 같은 전문가는 스타틴 계열의 새로운 콜레스테롤 저하제가 이미 심장 질환을 겪은 사람에게는 효과를 발휘하지만 심장병 환자가 아닌 건강한 대다수에게는 스타틴 계열 약물보다 식사 습관 개선과 운동, 금연 등이 훨씬 효과적이고 확실한 방법임이 강조한다.

전략2 정상 범위를 좁혀라 - 고혈압


약물 치료 역할 축소에 대한 강력한 지지자이자 웨이크 포레스트 대학 교수인 커트 퍼버그에 따르면, 가이드라인을 비롯한 고혈압에 관한 전체적 논의가 그가 ‘고혈압 마피아’라고 묘사한 자들의 영향에 의해 왜곡된다고 하는데, 그가 말하는 ‘고혈압 마피아’란 지속적으로 정상 혈압 범위를 낮추고 또 낮추도록 압력을 넣는 소수의 학계 권위자를 말한다.



책을 읽고 나서 복용하고 있는 약들을 안 먹을수도 먹을수도 없는 난감한 딜레마에 빠졌다. 일단 제약회사와 의료계의 공동전선에 대응하기에는 너무나 나약한 개인인지라, 원인을 찾아서 건강해질수 있도록 노력하는 방법밖에 없을듯하다. 아! 도대체 진실은 어디에 있는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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