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라고 말한 것은 나의 주문을 체결시키는 것을 담당하던 주식중개인들을 의미한다는 점을 아마도 당신은 알고 있을 것이다. 의뢰인들은 자신들의 주식을 예치하기 전에 앞서 주문해놓았을 수도 있는 매도주문은 전량 취소했을 것이므로, 당시 시장에 나와 있는 매도주문은 소액 주주들의 매도물량이 틀림없었다.
내가 더 많은 주식을 매수할 필요는 없었다. 왜냐하면 그러한 주가의 상승은 또 다른 매수주문을 유발할 것이며, 당연히 매도주문도 시장에 나오게 할 것이라는 점을 알고 있었기 때문이었다.

어떤 주식의 대량매각을 목적으로 고안된 주가조작에는 신비하거나 불공정하거나 혹은 정직하지 못한 것들은 없다. 또한 그것을실행하기 위한 작전에 계획적인 허위진술 등이 동반되지도 않는다.
훌륭한 주가조작은 훌륭한 매매원칙들에 기반을 두어야만 한다. 사람들은 예전에 관행처럼 사용되었으며 시장의 경기가 좋음을 가장하기 위해 사용되었던 증권의 위장매매 등을 매우 강조하기도 한다. 하지만 단순한 속임수의 기술은 그다지 중요하지 않다는 점은보증할 수 있다. 주식시장에서 벌어지는 주가조작과 장외시장에서거래되는 주식과 채권의 매매는 그러한 의뢰 자체의 특성보다는 그런 의뢰를 하는 고객들의 특성에서 차이가 있다. J. P. 모건 사는한 덩이의 채권을 일반인, 즉 투자자에게 매도하며, 주가 조작자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