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에 숨겨진 경제학자들 - 역사와 경제를 넘나드는 유쾌한 지식 수다
최태성.박정호 지음 / 탐 / 2016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엔 여러가지를 융합한 인재상을 원하게되는데요.

이책에 특히 관심이 갔던 부분이 한국사와 경제가 만나 어떤 이야기를 만들어냈을까 하는 부분이었지요.

역사인물들을 통해 어떤 경제이야기를 하고 있을까...

경제학의 관점으로 바라본 우리의 역사는 어떠할까...

역사를 분석해 만든것이 경제학이라고 하니..

경제학을 제대로 이해하려면 역사와 당시 선조들의 삶을 먼저 공부하고

이해해야겠구나,,하는 생각도 들더라구요.

결국 경제라는 것이 삶의 지혜가 아니겠어요?ㅎ

역사를 통해 배울수 있는 것도 삶의 지혜구요..

아무튼,이책은 아이들에게 요구되는 창의력과 창조력,

새로운 발상이 돋보이는 책이었어요.

역사교사로 한국사를 사랑하는 최태성선생님과 경제학을 공부한 박정호선생님의 대화로

이야기가 전개되요.

두분이 각자 다른 분야의 선생님으로 

서로 자신의 강점인 분야의 지식을 함께

나누고 토론하다보니 시너지효과가 마구 발생되었다고나할까요..

독자로써 이해하기 쉽고, 흥미진진하게 전개되어

 지식으로의 접근이 가능하더군요.

 

 

우리나라에서 경제학자로 손꼽을수 있는 분중에 정약용선생이 있다고 하네요.

그분이 남긴 업적중에 간과해서는 안될 부분이

토지제도의 개혁인데요.

영,정조,순조,헌종으로 이어지는 시기에

조선의 국운이 기울어져 갈때쯤 두번의 전란이 있고,

경제가 많이 힘들었던 때이지요.

이 시기에 열린 사고로 성리학의 주석을 다르게 해석하고,

당시 사회적 문제의 해법을 새로운 학문을 통해 제시하고자 한 정약용선생이

유배생활동안 백성들의 삶을 가까이서 지켜보게 되네요.

세도정치로인한 삼정의 문란이 심했는데

그런 모습을 보며 여러 책들을 남기지요.

토지제도에서 개인의 소유지를 부정한다는 여전론이란

파격적인 제안을 했지만

경세유표에서 개인의 토지를 인정하는 정전론이 나오지요.

보이지 않는 손으로 유명한 애덤스미스의 이론과 닮아있는데

생산성 향상에 주안점을 두고 그들이 잘살수 있도록 생각해낸 첫번째 방법이

분업이라고해요.

애덤스미스는 공장의 분업을 정약용은 농사의 분업을 말이지요.

그런데 애덤스미스는 경제적 의사결정을 당사자가 해야한다고 생각한 반면

정약용은 국가가 해야한다고 주장했다고 하네요.

두사람은 당시 삶의 해법을 경제학에서 찾았고,

훗날 그들의 업적은 평가받게 되지요.

이 밖에는 박제가, 허생, 광해, 세종,정도전, 문익점, 최승로, 장보고,

단군에게서 살펴볼수 있는 경제원리도 만날수 있네요.

역사속에서 살펴볼수 있는 경제의 기초지식을 살펴보며

우리 선조들의 지혜로움과

우리가 역사를 배워야하는 의의를 다시한번 되새겨 보았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