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 뛰어넘기 5 - 강화도 조약부터 광복 이전까지 한국사 뛰어넘기 5
송영심 지음, 민소원.정인하 그림 / 열다 / 2016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초등학생들의 역사공부를 담당할 한국사 뛰어넘기 다섯번째 이야기네요.

역사선생님이 친구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듯한 어투로

친근함이 느껴져 좀더 쉽고 재밌게 학습할수 있는데요.

사진자료도 풍부하고, 역사를 꼼꼼히 짚어주어

 처음으로 역사를 공부하는 친구들도 반복해서 읽다보면

많은 지식을 쌓을수 있겠어요.

우리역사와 함께 세계의 역사도 함께 살펴볼수 있고,

만화로 보는 역사나 집중탐구, 스크랩등

다양한 형식으로 역사를 만날수 있어서 책읽는 재미를 더해주더라구요.

한국사 뛰어넘기의 최대 강점이라 생각되네요. 

 

 

쇄국정치로 나라의 문을 꽉꽉 닫았던 흥선대원군이 물러나고

개화를 주장하는 목소리가 커졌지요.

일본은 윤요호 사건을 일으켜 우리와 국교를 맺으려하고,

그렇게 근대 최초의 불평등 조약인 강화도 조약을 맺게 되네요.

일본을 비롯해 서양 여러나라와 외교를 맺으며 근대국가를 수립하려

애쓰던중 구식군인들의 반란인 임오군란이 일어나기도 하고,

최초의 근대국가 수립운동이라 할수 있는 갑신정변이 일어나기도 하지요.

개항후 생활고에 시달리던 농민들이 동학운동을 일으키기도하고,

신분제도와 과거제도를 폐지하고 도량형을 통일하는등

갑오개혁을 통해 본격적으로 근대화를 이루어가게 되네요.

일본자객에게 명성황후가 시해되기도 하고,

고종이 처소를 옮기는등 수많은 어려움끝에 대한제국이 탄생했네요.

그런데 러일전쟁에서 승리한 일본은 우리나라의 외교권을 빼앗고,

고종을 강제로 퇴위시켰어요.

결국 대한제국이 망하고 일제강점기에 들어갔네요.

일제강점기만 생각하면 마음속에서 울분이 터져나오는데

나라 안팍으로 애국지사들의 시위와 애국운동과 독립운동이 일어났지요.

많은 애국지사들이 있지만 유관순열사,안중근의사나 윤봉길의사등은

초등친구들도 너무 잘 알고 있지요.

저는 사실 의사와 열사의 차이를 잘 몰랐는데

이번에 책 읽으면서 알게되었어요.

이제 틀리지 않고 제대로 사용할수 있을것 같네요.

우리의 역사를 배우며 세계의 역사를 살펴볼수 있는데요.

만민 공동회와 변법자강 운동,

유럽의 여성인권운동과 대한 제국의 여권통문,

3.1운동과 중국의 5.4 운동등

여러나라에서 있었던 역사와 우리의 역사를 비교하고,

공부할수 있어서 좋았어요.

사실 제가 역사에 좀 약한데..

책 읽으면서 역사에 재미를 붙일수 있었지요.

<한국사 뛰어넘기>시리즈, 초등친구들에게

많이 추천해주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