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세상의 기호들 - 주제로 배우는 어린이 교양 지식은 내 친구 12
유다정 지음, 이현진 그림 / 논장 / 2016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 생활에 기호가 참 많이 쓰이네요.

아침에 눈을 떠서부터 모든 행동들이 기호에 따라 달라진다고해요.

시계, 기호로 이루어진 신호등, 지도,

우리의 생활을 편리하게 해주는 다양한 기호들을 만날수 있는데요.

사람과 사람사이의 약속, 역사와 문화를 이어주는 다리,

가장 강력한 소통의 도구인 기호에 대한 모든것을 배울수 있는 책이네요.

 

 

 화장실 기호만 해도 참 다양한데요.

각 지역의 문화적 특성과 취향에 따라 다르게 디자인한다고 하네요.

남성과 여성을 나타내는 기호는 그리스 신화로 거슬러 올라가네요.

여성의 기호는 아프로디테의 손거울을, 남성의 기호는 아레스의 창과 방패를 본떠 만들었는데

오래전에는 이 기호가 금성과 화성, 구리와 철을 의미했다고 해요.

이렇게 같은 기호지만 시대와 분야에 따라 다른 의미로 쓰여지기도 했네요.

시각언어인 그림문자 픽토그램은 세계적으로 많이 쓰이고 있기에

문자가 다른 타국에 가서도 쉽게 의미를 이해하고 행동할수 있네요.

픽토그램은  나타내는 색상으로 의미를 알아차릴수 있는데

시대에 따라 변하기도 하고,

새로운 픽토그램이 자꾸 생겨나기때문에

국가표준이 정해져 있네요.

교통신호, 구조신호,정보를 주고받을때 나타내는 신호,

나라를 상징하는 국기,세상을 한눈에 살펴볼수 있는 지도,

공부할때 사용되는 기호들도 살펴보고,

세계의 이색 기호도 만나볼수 있었네요.

초기인류의 기호들, 종교상의 기호, 기호 바위그림,

그림기호로 부터 시작된 인류 최고의 기호인 문자까지 만날수 있었네요.

기호를 통해 인류가 발전하고,

좀더 편리한 생활을 영위할수 있으며

안전한 삶을 살아갈수 있다는 사실에

새삼 감사함이 느껴지는데요.

다양한 기호를 공부하면서 더 많은 지식을 쌓고,

세상에 대한 이해와

문화,역사, 사회까지 아울러 공부할수 있게되는것 같아요.

아이들의 학습에 도움이 되는 재밌는 사회 인문 교양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