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계인 아저씨의 꽃돗자리 즐거운 동화 여행 54
조명숙 지음, 공공이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6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문비어린이의 즐거운 동화여행 54번째 이야기는

소중한 우리문화인 강화도 화문석 이야기에요.

화문석이 뭔지 잘 모르는 친구들도 있을텐데요.

물들인 왕골로 꽃무늬등을 놓아 짠 돗자리를 말하네요.

우리의 전통 문화를 이야기하다보니

아무래도 어려운 어휘가 간혹 보이는데..

책 뒷쪽에 가면 초등친구들에게 생소한 단어와 어휘를

사진과 함께 설명해주는

부록이 있어서 좋더라구요.

단어설명뿐 아니라 강화도 화문석 만드는 과정,

여러가지 화문석 제품,강화도의 고인돌,

강화도 매화마름 군락지의 모습을 사진으로 살펴볼수도 있었네요.

 

아빠가 세미나 참석으로 외국에 간 여름방학동안

엄마와 예지는 외갓집에서 생활하게 되네요.

엄마는 외할머니가 돌아가신후, 외갓집에 가는 것을 싫어했지만

호기심많은 예지는 기대에 부풀지요.

그곳에서 키가 작고 등허리에 혹이 볼록한 아저씨를 만나게되는데

 어릴적 장애를 입은 아저씨가

예지의 눈에는 신비롭기도 하고, 공상과학책속의 외계인처럼 보이네요.

상상력이 풍부한 예지를 오해해

차갑게 굴기만 하던 아저씨의 딸 강미와도 친해지게 되고,

시골생활에 잘 적응해 가지요.

알고보니 아저씨는 화문석 장인으로

 왕골공예품 공모전에 참가할 멋진 화문석작품을 뚝딱 만들어 내시네요.

아저씨는 호랑이가 그려진 화문석으로 과연 입상할수 있을까요?ㅎ

재밌는 이야기속에 우리 전통문화에 관한 지식이 담겨있어

화문석의 역사도 살펴보고,자연과 생명의 소중함도 배울수 있었지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