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세 살, 불안해도 괜찮아 사춘기 어린이를 위한 심리 포토 에세이
장희정.송은하 지음, 김예슬 그림, 정주연 사진 / 위즈덤하우스 / 2015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열세살, 6학년의 나이인데요.

울 지원이 6학년이 되면서부터 부쩍 키도 크고,

사춘기의 특징들이 나타나기 시작하더라구요.

사춘기를 질풍노도의 시기라고들 하지요.

그만큼 심리적으로 불안함을 많이 느끼게 되는데요.

우리 지원이가 요즘 그렇네요.

오늘 중학교 배정날이었는데..

자신이 원하는 중학교에 들어가지 못할까봐 많이 불안했었나봐요.

다행히 원하는 학교에 배정받아서 즐거운 마음으로 학교에 갔답니다.ㅎㅎ

사춘기 친구들이 좋아할만하게

멋진 사진과 함께 엮은 포토 에세이집이에요.

여러 친구들의 입장에서 자신이 겪는 사춘기에 대한 이야기가 나오다보니

나 자신뿐만 아니라 남의 입장에서 생각해볼수도 있고,

나와 좀 다르더라도 친구들 역시 나름대로 사춘기를 겪고 힘들어하고 있다는 것을 알게되네요.

 

여러가지 증상 진단과 테스트,갈등 해결 전략,

다양한 대처법과 해결책을 제시해 우리 아이들의 고민을

조금이나마 덜수 있고, 어떤 방향으로 해결하면 좋을지

생각해볼수 있네요.

아이가 사춘기에 접어들면서 하루가 멀다하고

집에서 큰소리가 나는데요.

아이가 부모와 논쟁하는 관계일때 더 건강하다고해요.

연구에 의하면 많이 다투고 논쟁하는 가족의 자녀가

속임수나 거짓말이 훨씬 적고,

부모가 강압적인 경우 자녀들이 반항하고 다투지않는 대신

거짓말을 많이 하고, 몰래 하고싶은대로 한다는거지요.

또 한가지 놀라운 점은 사춘기아이 96%가 거짓말을 한다는거에요.

사실 내아이만은 거짓말을 하지않을꺼라 생각하고 믿기마련인데

대부분의 아이들이 부모님의 기분을 나쁘지 않게하기위해

거짓말을 한다고하니..아이가 잘못했다고 마냥 화내고 기분 나쁜 감정을 드러내기 보다는

솔직함에 칭찬을 해주는 것도 필요할것 같네요.

사춘기 아이들뿐만 아니라 부모로써

사춘기 아이들이 어떠한 변화를 겪게되는지 살펴보고,

이해하고 헤아려주는데도 도움이 되는 책이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