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우비 도둑비 - 순 우리말 민화 동시집 즐거운 동시 여행 시리즈 4
김이삭 지음, 이순귀 그림 / 가문비(어린이가문비) / 2015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우비 도둑비>는 순 우리말 민화 동시집이에요.

제 경우 여우비는 많이 들어봤는데 도둑비는 처음으로 알게되었네요.

이 동시집을 통해 다양한 비의 종류도 살펴보고

또 우리말의 아름다움과 구수함을 물씬 느낄수 있었어요.

어른인 엄마도 생소한 단어들이 많은데 우리 아이들한테는 더욱 낯설고

새롭게 다가올듯 하네요.

 

뭇매를 치듯이 세차게 내리는 비를 모다깃비,

가을걷이가 끝나 떡을 해먹으며 여유있게 쉬라는 뜻의 떡비,

먼지나 잠재울 정도로 아주 조금 내리는 비를 먼지잼,

우박의 옛 우리말은 누리, 장마는 오란비,

비가 오기 시작할때 한방울 한방울 떨어지는 것을 비꽃이라 한다네요.

참 예쁘죠?

사실 비가 오기 시작하면 '비온다고 어디 피할곳 없나'..내지는

'빨리 집에 가야겠다'하고 서두르게되는데

"비꽃이네" 하고 부르면 비가 더 정겹게 느껴질것 같아요.

동시가 참 아름답고, 

비의 특성에 맞게 함축적으로 잘 표현하고 있다는 느낌을 받았는데요.

악당 교활전문 동화속 나쁜 역할만 시킨다고 화가 난 여우가

맑은 하늘에 오줌 잠시 뿌리고 가는 비...

어떤 비인줄 아시겠어요?

빙고~  맑은 날에 잠깐 뿌리는 비인 여우비를 말한답니다.

센스 넘치는 시지요?

동시만큼이나 그림도 참 이쁜데요.

민화 작가 이순귀님의 그림이네요.

우리말에 어울리는 따뜻한 그림이 시를 읽는 이로하여금

편안한 마음을 가질수 있도록 해주더라구요.

맨 뒷쪽에는 우리말 비에 대한 상식이 나와 있어서

우리말 비의 이름을 정리해볼수 있었네요.

우리 아이들이 아름다운 동시를 읽고,

우리말 비를 알게되므로써

좀더 정서적으로 여유로워지고,

감성적으로도 성장할수 있는 계기가 되지 않을까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