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행기를 탈거야! 틈만 나면 보고 싶은 융합 과학 이야기 5
서지원.조선학 지음, 김혜연 그림, 구본철 감수 / 동아출판 / 2015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아전과로 유명한 동아출판사에서 나온 <틈만 나면 보고 싶은 융합과학 이야기>시리즈

<비행기를 탈거야!>랍니다.

서지원,조선학님의 작품으로 워낙 유명하신 분들이라 더욱 기대가 큰 시리즈네요.

이책은 비행기에 관한 과학적 지식을 재밌게 풀어내고 있어서

초등친구들의 지식함양과 독서의 즐거움을 동시에 느껴볼수 있답니다.

우리지원이의 경우 6학년이지만 워낙 과학과목을 어려워하는 편이라

이책도 약간 어렵다고는 하더라구요.

그래도 라이트형제를 등장시켜 흥미롭게 읽을수 있도록 도와주네요.

 

 

비행기에 관한 모든 것이 담겨있어요.

비행기의 역사, 비행기의 원리, 비행기의 형태와 재료, 비행기의 종류,

공항과 공항에서 일하는 사람들에 관해서까지 다양한 지식을 쌓을수 있네요.

다빈치가 하늘을 하는 기구를 설계한것에서부터 공기의 밀도를 이용한 열기구,

무동력 글라이더, 하이트형제의 동력비행,전쟁을 계기로 발전한 비행기들,

음속비행과 우주왕복선에 대해서도 살펴보며 비행의 역사는 과연

어디까지 발전할런지 궁금하기도 하고 앞서 비행의 꿈을 가지고

노력한 분들이 진정 대단하다는 생각도 들었네요.

그분들의 열정이 있었기에 오늘날 우리가 세계여행도 자유롭게 다니고,

앞으로 우주여행의 꿈도 꿔볼수 있는 것이 아니겠어요?ㅎ

 압력의 차이로 발생하는 양력, 비행기가 나아가는 방향으로 작용하는 힘인 추력,

하늘로 떠오르는 양력, 날아가는 것을 방해하고 멈추게 하는 항력,

일정한 높이를 유지해주는 중력,

기울지 않게 받쳐주는 무게중심등 과학적인 용어가 많이 나와 조금 어렵게 느낄수도 있는데..

만화형식의 재밌는 그림이 보는 즐거움도 주고, 좀더 쉽게 이해할수 있도록 해주네요.

 

 

총4장으로 이루어져 있는데

장과 장과 사이에 스팀속 교과속 Q&A를 두어 우리 친구들이 궁금해 할만한 내용을

한번더 짚어주고, 실험부분에서는 우리 친구들이 직접 실험을 해보므로써

과학의 원리를 터득할수 있게끔 구성되었네요.

사진자료로 풍부해서 좋은데요.

승무원에 관심이 많은 우리 지원이 더 눈여겨 보더라구요.

책 맨 뒷쪽에는 핵심용어를 정리해 둔 부분도 있어서

모르는 용어는 다시한번 살펴보며 꼼꼼히 공부할수 있네요.

 

 

 

 재밌게 책 읽고나서 실험도 해보았어요.

비행기의 날개가 떠오르는 원리를 실험을 통해 확인해 보는 건데요.

두꺼운 종이를 접어 비행기날개처럼 만든뒤

구멍을 뚫어 빨대를 꽂고 실로 연결해 잡고서

날개에 입바람을 불어보아요.

볼록한 날개 위쪽을 지나가는 공기 흐름이 평평한 아랫쪽을 지나가는 공기의 흐름보다 빨라

압력이 낮아지기때문에 날개가 떠오르게 되는데요.

직접 실험을 해보며 터득한 원리라 기억에도 오래 남고

즐겁게 학습할수 있는것 같아요.

책도 읽고 실험활동도 해보고

즐거운 독서가 되었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