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를 위한 경청의 힘 - 상대방의 마음을 움직이는 특별한 듣기 습관 어린이를 위한 힘 시리즈
구원경 지음, 유명희 그림 / 참돌어린이 / 2015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자신의 말을 남이 잘 들어주길 바라면서 상대의 말에 귀기울이지 않을때가 많은것 같아요.

경청하는 습관으로 꿈을 이룬 15명의 위인을 만나면서

경청의 중요성을 다시한번 깨달을수 있었던 시간이 되었네요.

상대가 설사 나와는 다른 의견을 가지고 있고, 그것을 주장하더라도

상대의 의견을 끝까지 듣고, 그 의견에 대해 생각하고 이해할수 있어야만이

토론도 가능하고 좀더 객관적인 생각을 할수 있다고해요.

우리 친구들 자신과는 다른 친구의 의견을 무시하고,

옳지않은것처럼 치부할때가 많은데 어떤 방법으로 경청하는 것이 옳은 것인지

배울수 있네요.

또한 상대로부터 비판을 받았을때 겸허히 받아들이고 왜 그런 비판을 받게됬는지 생각해보며

나의 단점을 파악하고 고치려고 하는 자세도 필요함을 알게되지요.

 

 

경청과 듣기의 차이점에 대해서 살펴보고,

나의 경청 실력 테스트도 해볼수 있어서 자신의 경청습관은 어떤지 반성해볼수 있어요.

단순히 듣는 것이 아닌 상대의 말을 깊게 듣고 그말을 이해할수 있는 경청습관을 들여야겠네요.

 

백성들의 의견을 수렴하고 더 좋은 결정을 내리려 애썼던 세종대왕,

다른사람의 이야기를 새겨듣고 그것에서 힌트를 얻어 천연두로부터

많은 생명을 구한 제너,

온 국민들의 이야기에 귀를 기울여 흑인들이 자유를 찾을 수 있도록 한 넬슨 만델라,

늘 다른 사람의 입장에서 생각한 황희,

헬렌의 마음을 움직이고 그녀를 지켜준 설리번,

상대의 말에 흥미를 갖고 경청하여 대화 잘하는 사람이 된 카네기,

타인의 말을 집중해서 새겨듣고, 그것을 글로 풀어낸 헤밍웨이,

비판을 받아들여 나라를 잘 다스릴수 있었던 당 태종,

사람들의 이야기에 진심으로 귀를 기울여 이야기를 들어주므로써

상대의 마음을 치유한 프란치스코 교황'

직원들의 말에 귀기울여 윌마트를 세계적인 기업으로 성장시킨 샘 월튼등

여러 위인들의 이야기를 통해

경청은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서도 꼭 필요하지만

자신을 더욱 발전시킬수 있는 밑걸음이 된다는 사실을 깨닫게 되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